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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를 통한 패션제품 구매자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purchase Fashion Goods Through Social Commerce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4 no.2, 2012년, pp.63 - 74  

이민지 (동덕여자대학교 마케팅학과) ,  정성지 (동덕여자대학교 마케팅학과) ,  전양진 (명지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purchase fashion goods through social commerce. A questionnaire method was applied for 123 women aged from twenties to thirties, with buying experience in fashion goods through social commerce. Independent var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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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직까지 패션업체들의 소셜커머스 판촉 활동이 적극적이지는 않지만, 과거 10년 동안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서 급성장한 패션시장 성과를 비추어 볼 때 머지않아 패션업체들의 소셜커머스를 통한 판매 참여도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서비스가 확산되는 시점에서 패션과 관련된 소셜커머스 이용자의 구매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소셜커머스를 통한 패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설문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세 가지 마케팅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패션쇼핑성향과 인구통계적 특성들이 소셜 커머스를 통한 패션제품 구매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선행연구 결과들과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 제품이나 패션 관련 서비스를 소셜커머스업체를 통해 구매한 소비자 행동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 제품을 소셜커머스로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소비자 특성(패션쇼핑성향,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소셜커머스 서비스품질이 소셜커머스 서비스에 내한 소비자 만족도와 재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있다.
  •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 제품을 소셜커머스로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의 소비자 특성(패션쇼핑성향,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소셜커머스 서비스품질이 소셜커머스 서비스에 내한 소비자 만족도와 재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여 소비자 구매와 충성도를 증대시키고자 하는 패션업체들과 소셜커머스 서비스에 대한 패션소비자행동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 성희원과 전양진(2006) 은 온라인 사이트의 구매시점, 구매후, 상품제시 관련 서비스 평가가 소비자의 만족도와 재구매의 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본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업체의 서비스품질과 패션 제품 제공업체의 서비스품질을 포괄적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 연구문제2. 서비스품질과 패션쇼핑성향, 인구 통계적 변인이 소셜커머스를 통한 패션 제품 재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서비스품질과 패션쇼핑성향, 인구통계적 변인이 소셜커머스를 통한 패션 제품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서비스가 확산되는 시점에서 패션과 관련된 소셜커머스 이용자의 구매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소셜커머스를 통한 패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설문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세 가지 마케팅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3. 소셜커머스를 통한 패션제품 구매만족도가 소셜커머스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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