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conspicuous consumption on wearing attitude of jeans and analyze the difference of purchasing behavior in jeans by gender.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386 college students living in Deagu and Busan province. Frequency, factor analys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conspicuous consumption on wearing attitude of jeans and analyze the difference of purchasing behavior in jeans by gender.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386 college students living in Deagu and Busan province.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t-test, and $X^2$-test were used for data analysis. Conspicuous consumption were categorized into 5 factors such as famous brand preference, brand conspicuous, fashion pursuit, symbol of social position, and imported goods pursuit. Wearing attitude of jeans was categorized into fashion information leadership, fashion innovation, and pursuit of economic.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brand conspicuous, fashion pursuit, symbol of social position, and imported goods pursuit had significant effect of fashion information leadership and brand conspicuous, fashion pursuit, and imported goods pursuit had significant effect of fashion innovation. Brand conspicuous, and symbol of social position had significant effect of pursuit of economic. The indicates that men showed high brand conspicuous of conspicuous consumption and fashion innovation of wearing attitude of jeans. Gender of college student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purchasing place, purchasing pr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conspicuous consumption on wearing attitude of jeans and analyze the difference of purchasing behavior in jeans by gender.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386 college students living in Deagu and Busan province.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t-test, and $X^2$-test were used for data analysis. Conspicuous consumption were categorized into 5 factors such as famous brand preference, brand conspicuous, fashion pursuit, symbol of social position, and imported goods pursuit. Wearing attitude of jeans was categorized into fashion information leadership, fashion innovation, and pursuit of economic.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brand conspicuous, fashion pursuit, symbol of social position, and imported goods pursuit had significant effect of fashion information leadership and brand conspicuous, fashion pursuit, and imported goods pursuit had significant effect of fashion innovation. Brand conspicuous, and symbol of social position had significant effect of pursuit of economic. The indicates that men showed high brand conspicuous of conspicuous consumption and fashion innovation of wearing attitude of jeans. Gender of college student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purchasing place, purchasing pr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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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문제 1. 대학생의 과시소비성향이 청바지 착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문제 2. 대학생의 성별, 학년에 따른 과시 소비성향과 청바지 착용태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앞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청바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에 따라 착용 할 때 다양한 태도를 보일 수 있으며, 구매행동에서도 개인마다 다른 행동을 보일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대학생의 청바지 착용태도와 과시소비에 대해 알아보고, 대학생의 성별, 학년에 따른 청바지 구매행동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렇듯 현대인은 경제적 능력을 과시하기도 하고 사회구성원들로부터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 과시하기도 한다. 따라서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과시소비를 하는 대학생의 과시소비성향과 청바지 착용태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의복에 대한 착용태도가 시대에 따라 변하므로 대학생들의 과시 소비성향이 청바지 착용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생의 청바지 구매행동을 파악하여 시장세분화의 효과적인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과시소비성향과 청바지 착용태도 및 구매행동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의복에 대한 착용태도가 시대에 따라 변하므로 대학생들의 과시 소비성향이 청바지 착용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생의 청바지 구매행동을 파악하여 시장세분화의 효과적인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청바지 착용태도(Wearing Attitude of Jeans)는 평상시 착용하는 청바지에 대한 개인의 신념과 가치가 포함된 관심의 정도와 호의적, 비호의적 평가를 통해 형성된 태도를 의미하며 측정문항은 김선희(1999)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11문항을 사용하였다. 구매행동의 변수는 최근 2년간 청바지 구입 벌수, 구매장소, 구입가격, 월평균 의복지출비였으며, 인구통계적변수로는 성별, 학년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과시소비성향, 청바지 착용 태도 등의 측정항목들은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항목들을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사용된 측정항목들은 사전조사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로 각 개념항목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과시소비성향, 청바지 착용 태도 등의 측정항목들은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항목들을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사용된 측정항목들은 사전조사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로 각 개념항목을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구・부산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3년 3월에 걸쳐 예비조사가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4월 2일~4월 10일 대구·부산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41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4월 2일~4월 10일 대구·부산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41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4월 2일~4월 10일 대구·부산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41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이 중 395부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386부를 자료에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남학생 188명(48.
이 중 395부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386부를 자료에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남학생 188명(48.7%), 여학생 198명(51.3%)이었고, 학년은 1-2학년 232명(60.1%), 3-4학년 154명(39.9%)이었다.
데이터처리
대학생의 과시소비성향이 청바지 착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의적인 변수와 설명력에 대한 결과는 과 같다.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통계방법은 빈도,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회귀분석, t-test, x2-test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박나리와 박재옥(2009)은 대학생들의 청바지 구매행동에서 최근 일년동안 청바지를 최소 한 벌에서 두벌 정도 구입했으며 그들이 주로 이용하는 청바지 구입장소는 백화점이 가장 많았고 그 외에 전문점이나 도매상가도 많이 이용하였다. 가격대는 5만원 이상에서 15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으나 15만원 이상의 고가제품도 25% 이상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학생의 과시소비성향이 청바지 착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의적인 변수와 설명력에 대한 결과는 <표 3>과 같다.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과시, 외제품 추구, 유행추구, 지위상징이 청바지 착용 태도의 유행정보선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0%였다. 최신 유행하는 외제 브랜드를 선택하여 자신의 지위와 부를 나타내려는 대학생은 청바지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친구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보적 패션추구형은 과시성이 있는 소비경향이 있어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면을 강조하기보다는 패션과 미적 요소를 중요하게 여기며, 타인에게 보여지는 것에 관심을 두고 소비를 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 박성연(1996)의 연구를 뒷받침한다.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과시, 지위상징이 청바지 착용태도의 경제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6%였다. 자신의 형편에 맞는 브랜드를 선택하여 착용하는 것이 자신의 지위를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대학생은 청바지의 기능과 가격을 고려한 효용적 가치를 생각하였다.
최근 유행을 알고 많이 알려진 외제브랜드를 선호하는 대학생은 최신 유행하는 청바지를 착용하여 돋보이려는 의도를 나타내었다.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과시, 지위상징이 청바지 착용태도의 경제추구에 영향을 주었다. 대학생은 옷차림에 따라 지위가 달라져 보이므로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제품의 청바지를 고가이지만 효용적 가치가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과시는 청바지 착용태도의 모든 하위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들은 청바지를 선택하여 입을 때 남들이 인정해주는 고가의 브랜드제품으로 과시하려는 의도를 보이는 것으로 해석된다.
최신 유행하는 외제 브랜드를 선택하여 자신의 지위와 부를 나타내려는 대학생은 청바지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친구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과시와 외제품 추구, 유행추구가 청바지 착용태도의 유행혁신에 영향을 주었다. 최근 유행을 알고 많이 알려진 외제브랜드를 선호하는 대학생은 최신 유행하는 청바지를 착용하여 돋보이려는 의도를 나타내었다.
최신 유행하는 외제 브랜드를 선택하여 자신의 지위와 부를 나타내려는 대학생은 청바지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친구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과시와 외제품 추구, 유행추구가 청바지 착용태도의 유행혁신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0%였다. 최근 유행을 알고 많이 알려진 외제브랜드를 선호하는 대학생은 최신 유행하는 청바지를 착용하여 돋보이려는 의도를 나타내었다.
그 결과 3개 요인별 신뢰도 확인결과 Cronbach’ α 값이 요인 1은 .90, 요인 2는 .63, 요인 3은 .67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력은 66.41%였다.
그 결과 5개 요인별 신뢰도 확인결과 Cronbach’ α 값이 요인 1은 .82, 요인 2는 .86, 요인 3은 .70, 요인 4는 .75, 요인 5는 .69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력은 68.60%였다.
넷째, 청바지 구매행동은 최근 2년간 청바지 구입 벌수, 구매장소, 구입가격, 월평균 의복지출비와 관련된 내용으로, 성별에 따라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남학생들이 청바지를 구입하는 곳은 아울렛, 백화점, 인터넷․홈쇼핑, 청바지 전문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은 인터넷홈쇼핑, 백화점, 청바지 전문점 순으로 나타났다.
타인이 인정해주는 비싼 브랜드제품을 구입하려는 의도는 낮았지만 유명브랜드를 신뢰하였다. 대학생의 청바지 착용은 다른 옷보다 편하게 입을 수 있고 가격 대비 효용 가치가 높아서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과시, 외제품 추구, 유행추구, 지위상징이 청바지 착용태도의 유행정보선도에 영향을 주었다. 최신 유행하는 외제 브랜드를 선택하여 자신의 지위와 부를 나타내려는 대학생은 청바지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친구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과시소비성향과 청바지 착용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성별에 따른 과시 소비성향의 브랜드과시와 청바지 착용태도의 유행혁신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주변 친구들이 인정하는 브랜드를 비싼 돈을 주고 구매하려는 의도를 보인 것은 남학생이었으며 또한 남들이 입지 않은 눈에 띄는 디자인의 청바지를 착용하여 돋보이기를 원하는 것은 여학생보다 남학생이었다.
셋째, 성별에 따른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과시와 청바지 착용태도의 유행혁신에서 유의한차이를 나타내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주변 친구들이 인정하는 브랜드를 구매하려고 하였으며, 또한 남들이 입지 않은 눈에 띄는 디자인의 청바지를 착용하려는 의도를 보였다.
즉, 남학생들은 아울렛매장, 백화점에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격이 아주 저렴한 것보다는 중간정도 가격대의 브랜드제품을 아울렛매장에서 시중가격보다는 30-50%정도 낮은 가격으로 구입하는 것을 보여주고, 여학생들은 인터넷이나 홈쇼핑의 저렴한 가격으로 자신의 경제적 수준을 고려하여 편리하게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의복지출비는 10만원미만에서 빈도가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10만원이상-20만원미만이었고 성별에 따른 유의성은 검정되지 않았다.
청바지 구입가격에서 남학생들은 5만원이상-10만원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학생들은 5만원미만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박나리와 박재옥(2009)과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즉, 남학생들은 아울렛매장, 백화점에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격이 아주 저렴한 것보다는 중간정도 가격대의 브랜드제품을 아울렛매장에서 시중가격보다는 30-50%정도 낮은 가격으로 구입하는 것을 보여주고, 여학생들은 인터넷이나 홈쇼핑의 저렴한 가격으로 자신의 경제적 수준을 고려하여 편리하게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의복지출비는 10만원미만에서 빈도가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10만원이상-20만원미만이었고 성별에 따른 유의성은 검정되지 않았다.
첫째, 과시소비성향의 요인은 유명브랜드선호, 브랜드과시, 유행추구, 지위상징, 외제품 추구로 나타났으며, 청바지의 착용태도의 요인은 유행정보선도, 유행혁신, 경제추구로 나타났다. 요인점수의 평균에서 보면, 대학생들은 전반적으로 과시소비가 높지 않았다.
옷을 멋지게 입는 것은 자신의 체면을 높일 수 있으므로 청바지를 선택할 때 유행경향을 고려하여 선택하고 친구들에게도 정보를 전달하는 패션리더들은 저(1-2)학년보다 고(3-4)학년이었다. 청바지 착용태도의 유행혁신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저학년일수록 남들이 입지 않은 새로운 디자인의 청바지를 착용하여 돋보이고 싶어하는 것을 나타내었다.
4%)이 그 다음으로 많았다. 청바지의 구입장소는 거주지별로 다양하여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백화점이나 재래시장에 가는 것이 상대적으로 서울에 비해 어려운 지방의 경우, 인터넷이나 홈쇼핑을 이용하는 경우가 크게 높음을 알 수 있었고, 인터넷이나 홈쇼핑을 통한 여대생의 의복 구매율이 크게 증가했다고 하였다. 천종숙과 서민정(2007)은 청바지 구매 장소가 20대 남성에 비해 30대 남성의 백화점 비율이 낮아지고 할인점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높았는데 반해 30대 여성들은 20대 여성들과 비슷한 비율로 백화점에서 청바지를 구매하였다.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과시, 외제품 추구, 유행추구, 지위상징이 청바지 착용 태도의 유행정보선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0%였다. 최신 유행하는 외제 브랜드를 선택하여 자신의 지위와 부를 나타내려는 대학생은 청바지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친구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과시와 외제품 추구, 유행추구가 청바지 착용태도의 유행혁신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0%였다.
둘째,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과시, 외제품 추구, 유행추구, 지위상징이 청바지 착용태도의 유행정보선도에 영향을 주었다. 최신 유행하는 외제 브랜드를 선택하여 자신의 지위와 부를 나타내려는 대학생은 청바지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친구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과시와 외제품 추구, 유행추구가 청바지 착용태도의 유행혁신에 영향을 주었다.
평균에서 보면, 유명브랜드선호, 지위상징, 외제품 추구, 유행추구, 브랜드과시 요인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들은 전반적으로 과시소비가 높지 않음을 보여준다. 즉, 남이 인정해 주는 비싼 브랜드제품을 구입하려는 의도는 낮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주변 친구들이 인정하는 브랜드를 구매하려고 하였으며, 또한 남들이 입지 않은 눈에 띄는 디자인의 청바지를 착용하려는 의도를 보였다. 학년에 따라 과시소비성향의 지위상징, 청바지 착용태도의 유행정보선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학년이 높을수록 더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옷을 멋지게 입는 것은 자신의 체면을 높여준다고 여겼고 유행경향을 고려하여 청바지를 선택하였으며 친구들에게도 정보를 전달하는 패션리더의 대학생은 저학년보다는 고학년이었다.
후속연구
부산지역의 대학생으로 한정하여 실증조사를 실시하였으므로 연구 결과를 전 소비층으로 확대해석에는 신중을 기한다. 후속연구는 성인을 대상으로 연령대별 과시소비성향과 청바지의 착용태도를 파악하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바지 국내외 브랜드의 매출액이 증가하는 이유는?
이와 같이 청바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 맞추어 캐주얼웨어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스타일의 청바지 상품을 제공하는 경향을 보이며, 일반적인 청바지 상품과 구별하기 위하여 패션 진(fashion jean)이라는 용어도 사용되고 있다(천종숙, 서민정, 2007). 이렇듯 청바지는 편리성, 경제성, 매력성, 멋스러움, 과시 등을 충족시켜 주므로 많은 사람들이 일상복으로 즐겨 착용하기 때문에 청바지 국내외 브랜드의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다.
과시 소비란?
과시 소비는 자신의 경제적 능력을 과시함으로써 타인의 존경과 인정을 얻기 위한 소비이면서 나아가 과소비는 단순한 생활적 차원으로서의 소비에서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낭비적 차원의 소비도 포함된다. 따라서 과시소비성향은 고가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려는 욕구에 의해 사회적 자극을 받아 행해지는 소비이며 하위변인으로 유행과시, 유명브랜드 선호, 브랜드 과시, 지위상징, 외제품 추구를 들 수 있다.
과시적 소비효과 중 베블렌 효과, 밴드웨건 효과, 스놉효과는 각각 무엇인가?
이런 과시적 소비효과는 베블렌 효과, 밴드웨건 효과, 스놉효과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베블렌 효과는 소비자가 무조건 가격이 비싼 제품을 사려고 하는 것으로 자신의 부를 과시하거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구입하는 소비이며, 밴드웨건 효과는 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현상으로 특히 유행에 민감한 10대 소비자들에게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소비형태이다. 스놉효과는 높은 품질과 희소성을 가진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남과 다른 상품 구매를 원하는 것으로 특별한 의상, 진귀한 예술품을 말한다(이지현, 양숙희, 2010). 따라서 의복은 과시적 소비효과의 다양한 측면을 설명하는데 필요한 제품임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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