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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과시소비성향과 청바지 착용태도 및 구매행동
College Students' Conspicuous Consumption, Wearing Attitude and Purchasing Behavior of Jean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1, 2014년, pp.65 - 76  

박은희 (대구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구양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conspicuous consumption on wearing attitude of jeans and analyze the difference of purchasing behavior in jeans by gender.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386 college students living in Deagu and Busan province. Frequency, factor analys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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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대학생의 과시소비성향이 청바지 착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대학생의 성별, 학년에 따른 과시 소비성향과 청바지 착용태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 앞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청바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에 따라 착용 할 때 다양한 태도를 보일 수 있으며, 구매행동에서도 개인마다 다른 행동을 보일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대학생의 청바지 착용태도와 과시소비에 대해 알아보고, 대학생의 성별, 학년에 따른 청바지 구매행동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렇듯 현대인은 경제적 능력을 과시하기도 하고 사회구성원들로부터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 과시하기도 한다. 따라서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과시소비를 하는 대학생의 과시소비성향과 청바지 착용태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의복에 대한 착용태도가 시대에 따라 변하므로 대학생들의 과시 소비성향이 청바지 착용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생의 청바지 구매행동을 파악하여 시장세분화의 효과적인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과시소비성향과 청바지 착용태도 및 구매행동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의복에 대한 착용태도가 시대에 따라 변하므로 대학생들의 과시 소비성향이 청바지 착용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생의 청바지 구매행동을 파악하여 시장세분화의 효과적인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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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바지 국내외 브랜드의 매출액이 증가하는 이유는? 이와 같이 청바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 맞추어 캐주얼웨어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스타일의 청바지 상품을 제공하는 경향을 보이며, 일반적인 청바지 상품과 구별하기 위하여 패션 진(fashion jean)이라는 용어도 사용되고 있다(천종숙, 서민정, 2007). 이렇듯 청바지는 편리성, 경제성, 매력성, 멋스러움, 과시 등을 충족시켜 주므로 많은 사람들이 일상복으로 즐겨 착용하기 때문에 청바지 국내외 브랜드의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다.
과시 소비란? 과시 소비는 자신의 경제적 능력을 과시함으로써 타인의 존경과 인정을 얻기 위한 소비이면서 나아가 과소비는 단순한 생활적 차원으로서의 소비에서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낭비적 차원의 소비도 포함된다. 따라서 과시소비성향은 고가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려는 욕구에 의해 사회적 자극을 받아 행해지는 소비이며 하위변인으로 유행과시, 유명브랜드 선호, 브랜드 과시, 지위상징, 외제품 추구를 들 수 있다.
과시적 소비효과 중 베블렌 효과, 밴드웨건 효과, 스놉효과는 각각 무엇인가? 이런 과시적 소비효과는 베블렌 효과, 밴드웨건 효과, 스놉효과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베블렌 효과는 소비자가 무조건 가격이 비싼 제품을 사려고 하는 것으로 자신의 부를 과시하거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구입하는 소비이며, 밴드웨건 효과는 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현상으로 특히 유행에 민감한 10대 소비자들에게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소비형태이다. 스놉효과는 높은 품질과 희소성을 가진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남과 다른 상품 구매를 원하는 것으로 특별한 의상, 진귀한 예술품을 말한다(이지현, 양숙희, 2010). 따라서 의복은 과시적 소비효과의 다양한 측면을 설명하는데 필요한 제품임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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