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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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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개입 게임(Intervention Game)을 이용한 효율적인 자원공유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무선통신과 같이 제한된 무선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자원공유 방법으로 개입 게임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개입 장치에 의해 자원공유가 조절된다. 개입 장치는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에 따른 처벌을 제공하는 장치로 모니터링 능력과 사용자들의 행동에 개입 할 수 있는 개입 능력으로 특정지을 수 있다. 개입 장치가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정보량과 개입량에 따라 다양한 개입 게임이 존재할 수 있으며, 개입 게임을 통해 시스템 관점에서 이상적인 자원공유를 이룰 수 있다. 본고에서는 개입 게임에 대해 알아보고, 기존의 접근 방법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개입게임을 모델링하고, 개입 게임을 사용한 간단한 통신 시나리오를 소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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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명의 사용자와 개입 장치가 상호작용하는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을 고려하자. 이 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의 순수 행동 조합 (Pure Action Profile)0] 정해지면, 개입 장치는 이를 모니터링하여 신호를 얻는다.
  • 이러한 비협조적인 시스템에서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처벌 체계(Incentive Scheme)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본고에서는 개입(Intervention)에 기반한 처벌 체계의 종류와 이를 활용한 연구결과를 소개한다.
  • 주어진 개입 장치를 사용하여 달성할 수 있는 보수의 집합을 협상 집합으로 볼 수 있고, 개입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비협력적 균형에서 달성되는 보수를 합의 실패점으로 놓을 수 있다. 본고에서는 달성 가능한 결과들 중에서 관리자의 보수 최대화를 통해 개입 규칙을 결정하지만, 이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협상 해법을 이용한 개입 규칙 선택 또한 생각해볼 수 있다.
  • 본고에서는 무선통신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입 게임에 대해 알아보았다.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사용자들이 자원을 공유할 경우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 비효율적인 자원 활용이 이루어지게 된다.
  • 따라서 관리자는 개입을 이용하여 적절한 유인을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비효율적인 내쉬 균형을 개선하려는 시도를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관리자의 목표는 대칭적인 행동 조합하에서 두 사용자의 평균 보수를 최대화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즉, 개입 게임에서 사용자들이 a의 확률로 四을 선택하게 하면서 관리자가 얻을 수 있는 최대 보수는 a)o(a) = supf{y0(J, a)-.
  • 자원관리자는 주어진 개입 장치를 최선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개입 규칙을 설계한다. 이러한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개입 장치가 사용자들의 행동을 완전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는 상황과 불완전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는 상황을 간단한 통신 시나리오에서 살펴본 연구결과를 소개하였다. 개입 게임은 모니터링 능력과 개입 능력이 있는 개입 장치가 있을 경우 어떠한 상황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개입 장치의 능력에 따라 달성 가능한 결과가 결정된다.

가설 설정

  • 1) 관리자는 개입 규칙 T e 万를 선택한다
  • 제시되어 있다. 개입 장치가 전혀 개입하지 않는 개입 규칙을 下로 표기하면, 의 게임 以 의 보수 행렬은[표 2]와 같이 나타낼 수 있으며, 이때 게임1} 는 죄수의 딜레마(Prisoner' s Dilemma) 게임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렇다면 어떠한 개입도 없는 경우 각 사용자는 높은 사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우월한 전략이 되기 때문에 결국 비효율적인 내쉬 균형이 나타나게 된다.
  • 자원을 공유하는 무선 네트워크 시나리오로 두명 이상의 사용자와 개입 장치가 서로 간섭하는 상황을 가정한다. 여기서 개입 장치는 type-2 개입을 이용하여 개입 장치의 사용량을 통해 사용자들이 얻는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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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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