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환자 131례에 대한 한방치료 만족도 조사
Survey on Satisfaction of Korean Medicine Treatment in 131 Cases by Traffic Accident 원문보기

大韓鍼灸醫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Medicine Society, v.29 no.3, 2012년, pp.67 - 79  

강수우 (청연한방병원) ,  박진우 (청연한방병원) ,  신현권 (동신대학교 부속순천한방병원) ,  신준혁 (청연한방병원) ,  이상영 (청연한방병원) ,  고용준 (청연한방병원) ,  윤현정 (청연한방병원) ,  류혜선 (동신대학교 부속순천한방병원) ,  설재욱 (청연한방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We investigate to identify the satisfaction degree of patients by traffic accident(TA)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services and fortifying the competitiveness of Korean medical hospital on TA patients. Methods : The survey used by preceding articles was accepted for assessment of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통사고 발생빈도가 전국 3위, 손실률이 전국 1위로 다른 지역에 비해 월등히 교통사고가 빈번한 광역시에서 수행되었으며, 선행연구5)의 설문지와 방법을 반복 시행함으로써 대도시 중심가에 위치한 한방병원의 교통사고 입원환자의 만족도와 치료내용에 대한 선호도를 중점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교통사고 상해에 대한 한방의료서비스의 개선점을 조사하였다.
  • 의 연구가 유일하였는데, 지방도시의 단일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표본이 자의적이고, 표본수가 충분하지 않아 대표성이 약한 제한점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구 100만 이상의 광역시 소재 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지역범위를 확장하고, 동일한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교통사고 상해 환자에 대한 한방의료서비스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보험개발원. FY'10 2/4분기 자동차보험 지역별 손해율 및 사고율 현황분석. 2011. 1. 17. 

  2. 보험개발원. 자동차사고 상해에 관한 분석(FY09). 2011. 2. 18. 

  3. 척추신경추나의학회 편저. 추나의학. 서울 : 척추신경추나의학회. 2011 : 166, 228, 490. 

  4. 김은순. 한방병원 이용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 한림대학교 보건대학원. 2005. 

  5. 박단서, 필감흔, 이정한, 공재철, 백동기, 송용선, 권영미. 교통사고 환자 35예에 대한 한방의료 서비스 만족도 조사. 한방재활의학과학회지. 2008 ; 18(3) : 99-118. 

  6. 안재억. 병원전산화 자료 사용 의학 보건학 통계 분석. 서울 : 한나래. 2010 ; 387-390. 

  7. 김영일. 병원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I.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1985 ; 49 : 41-50. 

  9. Babakus E and Mangold GW. An Empirical 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992 ; 2 : 253-268. 

  10. Bowers MR, Swan JE, Koehler WF. What attributes determine quality and satisfaction with health care delivery?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1994 ; 19(4) : 49-55. 

  11. Georgette M, Zifko-Baliga, Robert FK. Managing perceptions of hospital quality. Marketing Health Service. 1997 ; Spring : 28-35. 

  12. 김제만. 한방병원 고객만족요인 분석. 대전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2001. 

  13. 한선자. 환자만족도와 마케팅전략: S대학부속 한방병원을 중심으로. 연세대 보건환경대학원. 2007. 

  14. 최귀선. 의료서비스 질이 환자만족도, 서비스가치,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15. 김미청. 일 대학병원의 5년간 환자 만족도 추이.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6. 이진석. 의료서비스 환자만족도와 병원재이용 의사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7. Hulka BS, Krupper LL, Daly MB, Cassel JC, Schoen F. Correlates of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with medical care, A community perspective. Medical Care. 1975 ; 13(8) : 648-656 

  18. Lochman JE. Factors related to patients' satisfaction with their medical care. Journal of Community Health. 1983 ; 9(2) : 91-108. 

  19. 김성진. 한방의료 이용 행태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경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20. 김주호. 병원의 환자유형에 따른 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21. 진양희. 일개한방병원의 외래환자 만족도 조사연구. 연세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2. 유왕근. 한방의료서비스 이용행태 및 이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03. 

  23. 박지은, 권순만. 한방의료 이용현황 및 이용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고령화 패널을 이용하여. 대한한의학회지. 2011 ; 32(1) : 97-108. 

  24. 박용억. 한방병원 입원환자의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보건교육학회지. 1997 ; 14(1) : 97-113. 

  25. 성정애, 남철현, 김성우, 김귀숙, 구현진, 유은주. 병원 이용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 조사. 대한예방의학회지. 2006 ; 10(1) : 109-12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