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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압지보 터널공법 개발 및 현장적용 사례 분석
Development of pressurizing support tunneling method and case study of its field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4, 2012년, pp.397 - 419  

김대영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이홍성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이세진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이희광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심보경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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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 구조물 하부 통과공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가압지보 터널공법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였다. 가압지보 터널공법은 H-beam으로 제작한 강재의 외부 플랜지면과 굴착면 사이에 자루형태의 토목섬유를 삽입한 후 시멘트 밀크를 가압 그라우팅하여 지반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굴착시 발생한 지반변위을 회복시킬 수 있는 공법이다. 3D 수치해석을 통해 개발된 공법의 변위제어 효과 및 부재의 안정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bigcirc}{\bigcirc}$고속도로 하부 구간에 폭 10.7 m, 높이 7.9 m, 연장 85 m의 도로터널에 적용하였다. 현장적용 결과 상부지반의 변위를 거의 발생시키지 않고 굴착을 완료하였으며 공법 대비 공사기간을 약 35% 단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surizing support tunneling method has been developed that overcomes shortcomings of conventional trenchless methods and applied to the field. The main concept of the new method is the pressurization system which, by means of pressurization bag between outer flange of steel ribs and excava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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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비개착 공법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가압지보 터널공법을 개발하였으며 그 이론적 원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수치해석 및 현장 시험시공을 통한 안정성 검증을 거쳐 실제 현장에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개발공법의 변위제어 및 공기단축효과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비개착 터널공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가압지보 터널공법(PSTM, Pressurizing Support Tunneling Method)을 개발하였다. 또한 3D 수치해석을 통해 공법의 효과 및 안정성을 검증하였으며 실제 현장적용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공기단축 및 변위억제 효과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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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압지보 터널공법은 어떤 공법인가?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구조물 하부 통과공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가압지보 터널공법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였다. 가압지보 터널공법은 H-beam으로 제작한 강재의 외부 플랜지면과 굴착면 사이에 자루형태의 토목섬유를 삽입한 후 시멘트 밀크를 가압 그라우팅하여 지반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굴착시 발생한 지반변위을 회복시킬 수 있는 공법이다. 3D 수치해석을 통해 개발된 공법의 변위제어 효과 및 부재의 안정성을 검증하였다.
비개착 터널은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최근 교통인프라 시설을 확충하는 과정에서 도심지 구간의 지하철, 지하차도 및 입체교차로를 건설하기 위한 비개착 터널의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비개착 터널은 일반적으로 아칭효과가 발현될 수 있는 충분한 토피고를 확보할 수 없고, 상부 지질조건이 불량하여 상부 지반침하 방지 및 구조물 안전성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기존에는 비개착 터널 시공 시 지반침하를 억제하기 위해 대구경(Φ800∼2,000 mm) 파이프를 지반에 압입하고 그 내부에 철근 콘크리트 구조체를 형성한 후 터널을 굴착하는 공법이 주로 적용되었다.
가압지보 터널공법의 시공순서는 어떻게 되는가? 가압지보 터널공법의 시공순서는 다음과 같다. 예상 굴착면의 외주면에 굴착 진행방향으로 직천공강관보강 그라우팅(Φ114 mm)을 미리 설치한다. 1막장 굴착 후 강지보(H-Beam)를 설치하고 H-Beam 외부 플랜지면과 굴착면 사이에 자루형태의 토목섬유백(가압백)을 삽입한 후 시멘트 그라우트재를 사용하여 그라우팅하면 굴착면과 H-Beam 외부 플랜지면 사이는 단단한 시멘트 페이스트가 채워진 가압백에 의해 압력을 받게된다(그림 1 참조). 이 압력의 크기를 굴착으로 인한 이완하중 이상으로 작용시키면 굴착시 발생한 지반의 변위를 복원시킬 수 있다. 이후 강지보 사이에 숏크리트를 타설하고 다음 단계 굴착을 실시하며,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여 굴착을 완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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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대영, 이홍성, 천병식, 정종주 (2009), "UAM 효과 평가를 위한 현장실험 및 정량적 2차원 수치해석기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11권, 제1호, pp. 57-70. 

  2. 김대영, 이홍성, 심보경 (2011), "토압 균형식 가압지보 터널공법원리의 개발 및 수치해석적 검증", 2011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pp. 513-516. 

  3. 김대영, 이홍성, 심보경 (2012a), "가압식 지보를 이용한 비개착 터널공법 개발 및 현장적용", 2012 한국지반공학회 봄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225-240. 

  4. 김대영, 이홍성, 심보경 (2012b), "가압식 지보를 이용한 구조물 하부 통과공법 개발 및 현장적용 사례", 2012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126-140. 

  5. 김대영, 이홍성, 심보경 (2012c), "기존 구조물 하부 통과를 위한 가압지보 터널공법 개발 및 시공사례", 2012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pp. 215. 

  6. 김태섭, 심보경, 이규상, 이인모 (2010), "가압식 압축형 지반앵커의 인발저항력 증대효과 및 군효과 특성",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26권, 제6호, pp. 5-19. 

  7. 하태욱, 김대영, 신영완, 양형식 (2008), "이차원 수치해석에 의한 강지보 성능을 고려한 숏크리트 라이닝부재력 평가 방법",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10권, 제3호, pp. 269-282. 

  8. Carranza-Torres, C., Fairhurst, C. (2000), "Application of the convergence-confinement method of tunnel design to rock masses that satisfy the Hock-Brown failure criterio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5, No. 2, pp. 187-213. 

  9. Kim, D.Y., Lee, H.S., Sim, B.K. (2012), "Development of earth pressure balanced tunnelling method and its field application", Proc. of the World Tunnel Congress 2012, Bangkok, Thailand, pp. 318-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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