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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이미지 일치성이 소매점자산과 고객의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etailer-Self Image Congruence on Retailer Equity and Repatronage Intention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7 no.2, 2012년, pp.29 - 62  

한상린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홍성태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이성호 (한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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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통환경과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속에서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고 유통시키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소매점자산을 증대시켜 고객을 획득하고 유지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우위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대안으로 소매점 이미지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매점의 이미지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이라는 요인과 고객기반 소매점자산과의 구조적관계를 조사하여 소비자들의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가장 큰 학문적 기여점은 소매점자산에 영향을 주는 자아이미지일치성이라는 선행 요인을 찾아내는데 있으며, 또한 소매점자산이 재이용의도에 강력한 선행요인임을 확인하는데 있어서 기존의 연구들이 보여준 Second-order Construct 유형의 소매점자산척도와 결과 변수간의 단일차원 인과관계가 아닌, 소매점자산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인들과 재이용의도의 좀 더 구체적인 변수간의 구조적관계를 실증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는 소매점과 자아의 이미지일치성을 두 가지 차원(실제 자아이미지일치성, 이상적 자아이미지일치성)으로 나누고 소매점자산의 구성요소인 소매점인지, 소매점연상, 지각된 소매점 품질, 소매점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자아이미지일치성을 토대로 평가된 소매점자산 요인들이 소매점의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소매점의 이미지의 관리와 투자에 대한 마케팅 측면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모델에 대한 분석결과 소매점-실제 자아이미지일치성과 소매점-이상적 자아이미지일치성 모두 모두 소매점자산 요인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이상적 자아이미지일치성이 소매점자산 요인들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났다. 또한 소매점자산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인들은 소비자의 소매점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타겟 소비자들의 자아 이미지와 소매점의 상징적 이미지를 일치시키는 마케팅 노력을 통해 소비자들과 소매점 사이의 강력한 감정적 결속이 형성되어 해당 소매점의 자산을 높게 평가하고 지속적인 이용의도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distribution environment is changing rapidly and competition is more intensive in the channel of distribution, the importance of retailer image and retailer equity is increasing as a different competitive advantages. Also, consumers are not functionally oriented and that their behavior is signif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매점들의 디자인, 점포 신축과 리노베이션에 매년 많은 예산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소매점에서도 브랜드와 같이 소비자들이 느끼는 이미지가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나 연구의 대상이 되어오고 있다. 실제로 매년 엄청난 예산이 소매점들의 디자인, 점포 신축과 리노베이션에 사용되고 있으며 그 이유는 소매점들이 현재 혹은 잠재고객들에게 어필하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이다(Grewal et al. 1998).
실제자아이미지일치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실제자아이미지일치성은 소비자가 자기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와 특정 브랜드나 소매점을 이용하는 전형적인 이용자들을 어떻게 바라보느냐하는 둘 사이의 일치정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일치성 측면은 자아일관성 욕구를 실현하기 위해서 동기화된다(Bosnjak and Rudolph 2008).
사람들은 종종 친숙한 브랜드를 구매하곤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사람들은 종종 친숙한 브랜드를 구매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익숙하고 편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 제품 가운데 친숙한 브랜드가 비교적 믿을 만하고 품질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유명브랜드가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보다 자주 선택되는 경우를 경험하게 된다(Aaker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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