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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동압을 고려한 냉각팬 오일 기어모터의 진동해석
Vibration Analysis for Oil Gear Motor considering Pulsation Pressur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9 no.7, 2012년, pp.793 - 798  

신유인 (경상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이중섭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웅기 (경상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서정세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  송철기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il gear pump is used for the cooling pump system of commercial vehicle. The hydraulic pulsation pressure of oil gear pump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reasons for the vibration and noise of the pump. In this study, the several hydraulic factors acting on oil gear motor are analyzed by CFD in ope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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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어모터 입·출구에서 발생되는 맥동압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여 강제진동해석으로 인한 변형량과 응력 예측, 공진유무, 진동평가를 통한 설계의 안전성 및 구조적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기어식 유압모터에 대한 유동해석을 실시하여 맥동압의 특성을 파악한 후, 그 맥동압에 의한 강제진동에 따른 구조물의 취약 부위를 예측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취약 부위가 발견됨에 따라 그 취약 부위를 구조적으로 보강하여 안정성을 확보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냉각시스템 작동시 기어 모터에 작용하는 여러 요소들이 모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구조해석, 강제진동해석 등을 수행하고자 한다. 기어모터 입·출구에서 발생되는 맥동압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여 강제진동해석으로 인한 변형량과 응력 예측, 공진유무, 진동평가를 통한 설계의 안전성 및 구조적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기어모터에 대한 유동해석시 시간영역의 과도 해석(transient analysis)을 수행하고, 기어회전은 3,400 rpm 으로 제한하며, Fig. 2 에서와 같이 강체운동으로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기어모터에 대한 난류모델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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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대형 상용차량의 냉각 팬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방식은? 최근 들어 강화되는 환경규제 및 차량의 고성능화와 더불어 상용차량용 대형 디젤 터보엔진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엔진의 효율을 높이는 냉각기능이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 기존 대형 상용차량의 냉각 팬(fan)의 경우 벨트(belt) 구동방식이 널리 적용되어 있으나 이러한 방식은 차량의 엔진과 평행한 위치에만 장착이 가능하여, 엔진 룸의 공간 분배에 취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기 모터 구동방식 또한 대형 냉각 팬의 크기 및 용량에 제한이 가해지므로 적용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최근 들어 자동차 메이커에서는 이러한 모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Fig.
진동이 기계요소 미치는 영향은? 기계, 기초, 구조물, 엔진 등 시스템적인 요소로 동작하는 기계장치들은 서로의 연관 관계로 인하여 진동이 발생하며, 이러한 시스템적인 기계요소 설계 시 필연적으로 진동의 영향이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진동은 기계요소에 반복적인 하중으로 작용하여 기계부품의 마모 및 소음발생의 주요인으로 작용하며, 또한 구조물의 고유진동수와 외부의 가진 주파수가 일치하는 공진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구조물의 파괴를 초래할 수도 있다. 이러한 공진 영역을 피하고 공진 현상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자유진동 및 강제진동 해석은 시스템적인 기계장치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고려되어야 할 필수적인 조건이다.
오일 기어모터 구동방식의 냉각 팬이 채택되고 있는 과거 연구의 배경은? 최근 들어 강화되는 환경규제 및 차량의 고성능화와 더불어 상용차량용 대형 디젤 터보엔진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엔진의 효율을 높이는 냉각기능이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 기존 대형 상용차량의 냉각 팬(fan)의 경우 벨트(belt) 구동방식이 널리 적용되어 있으나 이러한 방식은 차량의 엔진과 평행한 위치에만 장착이 가능하여, 엔진 룸의 공간 분배에 취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기 모터 구동방식 또한 대형 냉각 팬의 크기 및 용량에 제한이 가해지므로 적용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최근 들어 자동차 메이커에서는 이러한 모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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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hoi, N., Kim, C., and Kim, T., "A study of performance elevation of engine mounting system based on natural frequency harmonic analysis of solenoid valve plate spring," Proc. of KSAE Annual Conference, pp. 1405-1411, 2009. 

  2. Song, Y. J., Min, S. J., and Kikuchi, N., "Finite element analysis and optimization design CAE," Sungandang, 2005. 

  3. Chung, J. P. and Lee, K. W., "Optimal Topology Design of Structures and Ribs Using Density Distribution," Journal of the KSPE, Vol. 13, No. 7, pp. 66-77, 1996. 

  4. Shin, Y. I., Lee, J.-Y., Song, C. K., Park, J.-W., and Jeong, J. K., "Lightning Design for Transmission Gears," Proceeding of the KSME Fall Annual Meeting, pp. 292-294, 2010. 

  5. Tae Sung S&E, ANSYS Workbench, Sigma Press, pp. 219-22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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