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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포밍 공정을 이용한 고장력강 재질의 범퍼보강 차체판넬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Automotive Panel of Bumper Reinforcement with High Strength Steel Using Roll Forming Proces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9 no.8, 2012년, pp.840 - 844  

정동원 (제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동홍 (제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봉천 (제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ll forming process is a sheet metal forming process where the forming occurs with rolls in several steps, often from an undeformed sheet to a product ready to use. And each pair of forming rolls installed in a forming machine operates a particular role in making up the required final cross-se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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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 총유효변형률, 세로변형률, 두께의 3 가지 인자의 영향에 대한 패스별 변형 추이를 분석하였다.
  • (3) 고장력강을 롤 포밍 공정에 적용함으로써 고강도, 경량화 차체 부품 제작에 대한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Fig. 2 는 롤 포밍 최종 패스인 20-pass 의 최종 단면과 굽힘부의 각도(Bend Radius)를 나타내며 20 개의 패스에 각각 적절한 굽힘 각도를 분배하여 제품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범퍼 보강재(Bumper Reinforcement)롤 플라워를 설계를 하였다.
  • 9 의 그래프를 도출하게 되었다. 각각 총유효변형률(Total Effective Strain), 세로변형률(Longitudinal Strain), 두께(Thickness)의 3 가지의 영향에 대한 패스별 변형 추이를 분석하였다.
  • 해석 수행 시 한 공정씩 해석하지 않고 소재가 하나의 공정을 통과할 때 다음 공정에서 임의로 소재를 잡아 당겨 정확한 해석을 할 수 있도록 멀티패스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안정적이면서 해석 시간이 빠른 스파스 매트릭스 솔버(Sparse Matrix Solver)를 사용하였다.
  • 롤 포밍 해석 프로그램에 적용한 유한요소 해석은 정상상태 해석을 하여 초기 단면과 최종 단면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최종 단면의 예측이 어려우므로 경계조건, 공정조건 등을 보정하였다.
  • 롤 포밍 공정 변수를 사용하여 유한요소해석을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롤 회전 속도는 정확한 해석과 회전속도 차이로 인한 내부응력을 줄이기 위해 상위 롤과 하위 롤 회전속도 비율을 1:1 로 하였고, 속도는 에러와 실제 공정 속도를 고려하여 0.5 m/min 으로 설정을 하여 변형 구배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였다. 해석 수행 시 한 공정씩 해석하지 않고 소재가 하나의 공정을 통과할 때 다음 공정에서 임의로 소재를 잡아 당겨 정확한 해석을 할 수 있도록 멀티패스 해석을 수행하였다.
  • 유한요소 해석 방법 중 소재를 강소성(RigidPlastic) 해석을 하였으며, 제품의 형상이 대칭 (Symmetry)이므로 프로그램에서 초기 형상 입력시 YZ-plane symmetric 값을 주어 빠른 해석을 할수 있었다. 변형 해석은 선 접촉으로 하여 Fig. 1 과 같이 제품의 길이 방향의 곡률부와 상하 롤이 만나 단면인 접촉부에 메쉬(Mesh)를 집중적으로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롤 포밍 전용 해석 프로그램 SHAPE-RF 를 이용하여 롤 포밍 전체 공정에 대해 유한요소 해석으로 분석하였다.
  • 최소의 단 수를 고려하여 20 개의 패스로 설계가 되었고 0°~ 110°까지 일정하게 굽힘각을 나누었다.
  • 5 m/min 으로 설정을 하여 변형 구배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였다. 해석 수행 시 한 공정씩 해석하지 않고 소재가 하나의 공정을 통과할 때 다음 공정에서 임의로 소재를 잡아 당겨 정확한 해석을 할 수 있도록 멀티패스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안정적이면서 해석 시간이 빠른 스파스 매트릭스 솔버(Sparse Matrix Solver)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소재의 물성값은 실제 소재의 물성값의 표를 참고하여 Table 1 과 같으며 두께는 1.2 mm, 인장강도는 1237 MPa 의 고장력강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 플라워 패턴은 설계 프로그램인 오토 캐드 (Auto Cad)를 사용하였으며, Fig. 3 은 플라워 패턴의 형상을 보여준다. 처음부터 일정한 굽힘 각을 점진적인 소성 변형을 유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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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에서 유해가스를 저감하는 방법 중 하나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환경적인 제약이 강화되면서 자동차 업계에서는 유해가스 배출량을 저감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유해가스를 저감하는 많은 방법 중 하나가 차량의 경량화이며, 또한 경량화는 자동차 연비의 개선에 큰 역할을 한다.1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 차체 재질을 무엇으로 대체하고 있는가?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 국내외적으로 차체의 재질을 고장력강으로 대체하는 추세이며, 이 재료를 사용하여 롤 성형 공정으로 강도가 높은 차체 부품을 채용하는 자동차 회사가 늘고 있다. 하지만 고장력강은 낮은 연신율과 높은 항복강도를 가지고 있어 기존의 프레스 가공법(Press Forming)으로는 성형이 어려움이 많으며, 이를 대체할 성형 법으로는 롤 포밍(Roll Forming) 공법이 고려되고 있다.
롤 포밍(Roll Forming) 공법은 무엇인가? 롤 포밍 공법이란 연속적으로 박판소재를 점진적인 소성 변형하여 균일한 일정 단면의 형상으로 성형하는 공정을 말한다. 연속적인 공정으로 대량 생산을 하며, 금형 교체 시간 및 공정 셋업 시간이 적게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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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K. J., "Present Status and Properties of Light Weight Materials in Automobile,"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0, No. 4, pp. 29-38, 1988. 

  2. Kim, K. H. and Sim, S. B., "Development of Roll Forming Process for an Automotive Part of High Strength Steel," J. of KSMPE, Vol. 4, No. 3, pp. 45-50, 2005. 

  3. Kim, K. H., "Design of Forming Rolls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J. of Ocean Eng. Tech., Vol. 13, No. 4, pp. 75-81, 1999. 

  4. Kim, K. H., "Elastic-Plastic Finite Element Analysis of the Roll Forming Process for an Automotive Part of High Strength Steel," Proc. of KSPE Autumn Conference, pp. 480-483, 2005. 

  5. Kim, K. H. and Jung, D. W., "Computer-aided Flower Design of Roll Forming Process," Proc. of the KSPSE Fall Conference, pp. 167-171, 1997. 

  6. Yoon, H. J., Yoon, Y. S., Han, B. S., and Ryu, Y. M., "A Study on the Roller Hemming Process using ANSYS," Proc. of the KSAE Spring Conference, pp. 2045-205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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