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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명성, 감정반응,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의료서비스에서 서비스관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Reputation, Emotional Respons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rvice Relationship in Healthcare Services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29 no.2, 2012년, pp.105 - 125  

김성수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edical service industry is transformed into the market centered on consumers, medical service quality patients recognize is emphasized as the powerful means to ensure competitive advantage among hospitals in the fierce medical markets. Many researches have been done on the definition of medic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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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Parasuraman et al.[77, 78]이 서비스품질 측정도구로 제시한 SERVQUAL의 평가차원 중, 차별화 되지 못하는 4가지 요인(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을 하나의 요인으로 묶고 유형성과 무형성의 2가지 요인(two-factor solution)으로 접근하여 종합병원 서비스품질 평가차원을 유형성과 무형성의 물리적 환경, 인적 서비스 요인으로 구분하고[83, 88], 환자들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 유형성과 무형성 차원에 대한 인지적 평가가 환자의 감정적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환자의 감정적 반응을 통해 환자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Georgette et al.
  • 즉, 병원이 다양 하게 고려해야 할 상황요소 중에서도 환자들의 질병상태, 외래·입원기간에 따라 의료서비스 선택요인에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25]. 따라서 물리적 환경, 인적 서비스, 서비스가치, 감정반응, 환자 만족, 재이용의도의 상호관계에서 환자의 질병(질환)상태에 따라 서비스 제공자(의료진)와 고객(환자)사이의 관계가 고객반응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해서 Gutek[57, 58]의 서비스관계이론 중, 실제 서비스 관계와 접점 서비스 관계별로 병명 (질환)을 가진 환자집단으로 분류하고 두 집단 간의 상대적 영향력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관계마케팅이론 중, 거래관계유형이론을 전략적 패러다임에 접목시켜 현실응용가치를 높일 수 있고 유효한 관계전략유형을 발견함으로써 실무적용 성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고객의 인지적․감정적 측면에 대한 통합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를 위하여 환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의료서비스 품질, 병원명성, 서비스가치, 감정반응을 상정하고 환자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 그러나 Gutek[57, 58]의 ‘3가지 서비스 관계가 고객충성도와 프리미엄 가격의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에서 유사관계와 접점 관계는 크게 다르지 않음을 보여주었다[5].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실제서비스 관계와 접점서비스 관계(인카운터)에서 2가지 서비스 관계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Gutek[57, 58]의 서비스 관계(실제 서비스 관계, 접점 서비스 관계)에 따라 서비스품질, 명성(평판), 서비스가치, 감정반응의 구조적인 관계를 모색하고 이후,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서비스 평가에 폭넓게 사용되어온 SERVQUAL 이 가진 5가지 차원들 간의 종속성 문제로 제시된 2요인 접근법(two-factor solution)을 적용하여[83, 88], 물리적 환경요인과 인적 서비스 요인으로 각각 구분하고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지적 평가가 고객의 감정적 반응을 통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의료기관의 물리적 환경, 인적 서비스, 병원명성 및 서비스가치, 감정반응과 환자만족, 재이용의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환자와 의료서비스 제공자(의료진) 간의 관계형성에 관한 개념적 틀을 제시함으로써, 의료기관들이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를 위하여 환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의료서비스 품질, 병원명성, 서비스가치, 감정반응을 상정하고 환자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감정반응,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의 내재된 변수들 간의 이론을 체계화하고 이를 통해 의료서비스 품질의 향상과 병원경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그리고 Parasuraman et al.

가설 설정

  • 가설 1-1 : 병원의 물리적 환경은 감정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 병원의 물리적 환경은 환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1 : 감정반응은 환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2 : 감정반응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환자만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특히, 감정적 반응은 소멸되기 쉬운 반응이므로 감정이 발생한 시점에 측정되어야 하지만[28],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억을 전체적으로 이끌어내어 일정한 시간이 지나 측정하는데 따른 감정의 희석과 기억을 통한 측정의 오류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셋째, 명성(평판)은 서비스품질의 선행변수 혹은 후행변수로 간주될 수 있고[16], 명성(평판)에 의해 서비스품질이 크게 좌우되는 특정 서비스의 경우를 제외하고 명성 이외의 다른 요소에 의한 영향력이 큰 서비스의 경우, 본 연구결과를 그대로 적용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서비스품질 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외생변수를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외생변수를 찾는 것이 중요한 연구과제라고 할 수 있다.
  • 조절효과 가설 : 실제 서비스 관계 환자가 접점 서비스 관계 환자보다 각 변수 간의 영향력의 차이는더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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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utek[57, 58]의 서비스 관계(실제 서비스 관계, 접점 서비스 관계)에 따라 서비스품질, 명성(평판), 서비스가치, 감정반응의 구조적인 관계를 모색하고 이후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분석 한 결과는? 주효과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병원의 물리적 환경이 환자가 지각하는 서비스가치, 환자가 느끼는 감정반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환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병원의 인적 서비스는 환자가 지각하는 서비스가치, 환자가 느끼는 감정반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단측검정시(p < .05)에 환자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병원명성은 환자가 지각하는 서비스가치, 환자가 느끼는 감정 반응, 환자만족, 병원 재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환자가 지각하는 서비스가치는 환자만족, 병원 재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환자가 느끼는 감정반응은 환자만족과 병원 재이용의 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환자만족은 병원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환자만족에 미치는 의료서비스 품질이 서비스가치, 감정반응에 매개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여 의료기관이 환자만족 및 재이용의도를 높이기 위해 환자들이 지각하는 편익(benefit)을 더 제공하려는 노력과 함께 서비스품질을 고양하려는 전략을 지속적으로 강구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서비스품질이란 무엇인가? 첫 번째,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은 소비자의 구매의도 및 행동을 예측하는데 지침이 되는 중요한 개념이라는 점에서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갖지만, 분리된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다. 즉, 서비스품질은 고객의 지각된 품질개념으로써 태도와 유사한 전반적인 평가로 간주되지만, 많은 선행연구들은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은 분리된 개념이라는데 동의하고 있다[40, 46, 75]. 특히, 고객만족이 서비스품질과 어떠한 인과관계를 형성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의 선행요인이 라는 주장이 대다수 연구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32, 46, 80, 93], 서비스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은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증명하였다[19, 41, 65, 78].
기존 연구들에서 점포에 대한 물리적 환경은 기본적으로 무엇이 제시되었는가? 초기에는 환경이 제공하는 자극요인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는 매우 어려운 것으로 간주되어 왔으나, 이후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공통적인 요인을 도출해 내고 있다[18, 20, 88]. 특히, 기존 연구들에서 점포에 대한 물리적 환경은 기본적으로 편의성, 청결성, 매력성, 오락성, 쾌적성 등으로 제시되고 있고, 이에 대한 많은 연구는 감정반응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접점에서 서비스를 전달하는 종업원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고객의 감정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서비스 기업에서의 인적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의 긍정적․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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