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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건설교통 R&D 사업의 실용화 향상을 위한 기술성숙도평가 기반 R&D 평가모델 수립에 관한 연구
Implementation of TRL and TRA tools to Korean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R&D Evaluation for Improving Practical Use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3 no.4, 2012년, pp.110 - 119  

김남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초고층장대교량학과) ,  안병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초고층장대교량학과) ,  이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초고층장대교량학과) ,  최재홍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초고층장대교량학과) ,  박상혁 (한미글로벌 건설전략연구소) ,  김예상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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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식기반 경쟁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요 선진국은 R&D 투자를 확대하고, R&D사업의 성과확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미국의 NASA, DoD 등의 기관은 정량화된 성관관리 지표로서, 기술성숙도(TRL)를 정의하고, 이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기술성숙도 평가체계(TRA)를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도구는 특히 실용화를 목적으로 하는 R&D사업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와 같은 개념은 실용화를 목적으로 하는 국내 국가 건설교통 R&D사업에 적용했을 때, 현재 연구내용의 학술적 성과에 치중되어있는 평가체계의 단점을 극복하고 실용화 달성의 취지를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RL 및 TRA 개념과 국내 국가 건설교통 R&D사업의 특성 및 현행 평가 관리체계를 분석하여 실용화 목적 달성을 위한 건설교통 R&D 사업의 TRL TRA 수행 모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advent of knowledge-based competition, the major industrialized countries including Korea, are expanding their R&D investment and promoting policies for diffusing of R&D performance. For this, NASA, DoD and such agencies in the United States define Technology Readiness Level (TRL)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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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R&D사업은 국가 건설교통 R&D사업으로 한정하며, 건설교통 R&D 종합관리기관(이하 전문기관)이 활용할 수 있는 모델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TRL 및 TRA 개념을 가장 충실하게 따르면서 실용화 평가에 효용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장비/장치 관련 R&D사업을 대상으로 적용방법을 제시하였다.
  • 이 개념은 현재 시점까지 진행된 R&D 결과가 최종적인 실용화에 도달하기까지 기술개발이 얼마나 진척되어 있고 향후 어떻게 관리하여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도구로서, 실용화 수준과 거리가 먼 성과지표에 의해 평가가 수행되던 기존 R&D 사업 평가체계의 패러다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고 실용화 달성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단, 해외에서 사용되어 온 TRL 및 TRA 체계는 건설교통 분야에 적용하기에 평가 주체나 연구내용 측면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차이점과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과 추진 모델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교통 R&D 사업의 단계별 성과관리 체계 확립을 위해, 현재 미 항공우주국(NASA)과 미 국방부 (DoD), 미 에너지부(DoE)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기술성숙도(Technology Readiness Level: 이하 TRL) 및 기술성숙도평가(Technology Readiness Assessment: 이하 TRA) 개념을 적용한 평가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건설교통 R&D 사업의 실용화 향상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 NASA, DoD, DoE 등에서 R&D사업의 기술성숙도 판단을 위해 활용되고 있는 TRL 및 TRA 개념을 국내 국가 건설교통 R&D사업의 실용화 평가방법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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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정부도 신성장동력 창출을 목표로 매년 R&D 예산을 크게 확대하고 있으나 현실은 어떠한가? 우리나라 정부도 신성장동력 창출을 목표로 매년 R&D 예산을 크게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연구 성과의 양적 수준 증가에도 불구하고, R&D 투자의 효율성은 OECD 평균수준으로 미국∙일본 등 선진국보다 낮은 것이 현실이다. (유명희 2010)
지식과 기술혁신이 국가경쟁력과 경제성장의 핵심요소로 부상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세계적으로 지식기반 경쟁시대가 도래함에 따라서 지식과 기술혁신이 국가경쟁력과 경제성장의 핵심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미국∙영국 등 주요 선진국은 R&D 투자를 확대하고, R&D 성과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체계적이며, 전략적인 성과 확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교통 R&D 사업의 단계별 성과관리 체계 확립을 위해, 현재 미 항공우주국(NASA)과 미 국방부 (DoD), 미 에너지부(DoE)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기술성숙도 (Technology Readiness Level: 이하 TRL) 및 기술성숙도평가 (Technology Readiness Assessment: 이하 TRA) 개념을 적용한 평가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건설교통 R&D 사업의 실용화 향상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한 이유는? 건설교통 R&D사업은 공공기술 위주의 R&D로서, 목적∙수요자∙성격∙주체 측면에서 타 분야의 R&D와 큰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특성이 충분히 반영된 실용화 전략의 부재로 인해, R&D 성과물이 실용화되어 현장에 적용되는 건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박환표 2010) 그러므로 현재의 성과관리 체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별 R&D 사업의 특성에 따른 연구단계별 평가체계의 확립이 필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하는 실용화 향상 방안이 수립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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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고일두(2011), "건축/도시 R&D의 나아갈 방향",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12권 6호, pp 53 

  2. 김중명(2010), "국방연구개발 사업의 시스템 기술성숙도 평가모델 개발", 아주대학교 대학원 시스템공학과 박사학위 논문 

  3. 김찬수.박경진 (2009), "국방핵심기술 연구개발의 기술성숙도 평가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4. 박환표 (2011). "건설 신기술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재12권 1호, pp. 116. 

  5. 유명희(2010), "제2차 연구성과 관리.활용 기본계획(안)", 국가 과학기술위원회 운영위원회, pp. 2-3. 

  6. 정지윤 (2011), "건설교통 R&D 성과 현장 활용 제고방안 연구,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pp. 24. 

  7. 국방기술품질원 (2009), "기술성숙도평가(TRA) 방법론 및 적용 방안 연구", 국방기술품질원 pp. 32-38, 113, 214 

  8.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09), "건설교통기술 연구개발 사업 사업단과제 관리지침 개정(안)", pp 36-40 

  9. 한국도로공사 초장대교량사업단 (2011), "초장대교량연구사업 3차년도 진도점검계획", pp 3-6 

  10. Defense Acqusition University (2011), "Deffense Acqusion Guidebook", pp. 219-220 

  11. U. S. DoD (2011)," Technology Readiness Assessment (TRA) Guidance" 

  12. U. S. DoE (2011), "Technology Readiness Assessment (TRA) / Technology Maturation Plan (TMP) Process Guide", pp. 2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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