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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안전운항 지원을 위한 승무원 운용상황 감시 시스템의 설계
Design of Monitoring System for Managing Officer's Operation with Supporting of Nautical Safet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7, 2012년, pp.1335 - 1343  

김옥수 ((주)마린디지텍) ,  이명원 ((주)마린디지텍)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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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양을 항해하는 선박의 안전 운항을 확보하기 위해 선박 항해시스템 및 선박 자동식별 장치 등의 장비가 기존 선박에 운용되고 있으나, 해상 교통량 증가에 따른 선박 사고는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선박 사고는 항해자 및 승무원 등의 인적 오류에 의한 운항과실이 주된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이에 따른 해양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박 내 항해 및 운항자의 안전 운항을 감시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승무원 운용상황 감시 및 관리 시스템을 제안하고, 운항 안전을 위한 통합감시 플랫폼 설계와 승무원 휴대 상태계측 장치 및 휴대 단말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통합 안전 정보들의 상호 운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navigation systems and automatic identification technologies are in use for nautical safety of ocean vessels, ship collisions are increasing due to the growing number of overseas transportations. Since these accidents are mostly caused by the watch officers and crews' human mistakes, it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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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승무원의 선박 안전운용 상황을 감시하고 각종 정보지원 및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승무원 운용상황 감시시스템을 제안하며 이를 위해 안전 운항을 위한 통합감시 플랫폼의 설계와 승무원 휴대 상태계측장치 및 휴대 단말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시스템들은 실 선박 탑재를 위해 각 시스템들 간의 정보 공유를 통한 효율적이고 실시간 운용이 가능 하도록 설계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선박 내 항해 및 근무자의 안전운항을 감시하고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구성을 제안하였고, 승무원의 안전운항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 감시기능의 통합 서버 시스템과 클라이언트 시스템, 휴대 상태계측 장치와 휴대 단말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승무원의 상태 정보에 따른 안전관리 기능과 상호 운용을 구현하여 실 선박에 탑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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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항해시스템 및 선박 자동식별 장치가 운용되고 있는 이유는? 대양을 항해하는 선박의 안전 운항을 확보하기 위해 선박 항해시스템 및 선박 자동식별 장치 등의 장비가 기존 선박에 운용되고 있으나, 해상 교통량 증가에 따른 선박 사고는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선박 사고는 항해자 및 승무원 등의 인적 오류에 의한 운항과실이 주된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이에 따른 해양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한 실정이다.
선박 사고의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대양을 항해하는 선박의 안전 운항을 확보하기 위해 선박 항해시스템 및 선박 자동식별 장치 등의 장비가 기존 선박에 운용되고 있으나, 해상 교통량 증가에 따른 선박 사고는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선박 사고는 항해자 및 승무원 등의 인적 오류에 의한 운항과실이 주된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이에 따른 해양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박 내 항해 및 운항자의 안전 운항을 감시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승무원 운용상황 감시 및 관리 시스템을 제안하고, 운항 안전을 위한 통합감시 플랫폼 설계와 승무원 휴대 상태계측 장치 및 휴대 단말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운항 통합관리 부분에 연구 개발이 가속화 됨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사고 위험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가? 그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양을 운항하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건조 과정상에 새로운 공법과 다양한 운용 시스템의 적용으로 인한 사고 위험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안전 운항 및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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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심우성, 박종원, 임용곤, "e-navigation 국제 표준화 현황 및 국내 대응방안 고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pp.1057-1063, 2010 

  2. D.Patraiko, P. Wake, A. Weintrit, "e-Navigation and the Human Element", International Journal on Marine Navigation and Safety of Sea Transportation, Vol.4, no.1, pp.11-16, 2010 

  3. 김동진, 곽수용, "국내 해양선박사고의 인적 오류의 요인 평가",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30, No.1, pp.87-98, 2011 

  4. 심우성, Antonio Di Lieto, 임용곤, 이상정, "e-navigation 인적요소 평가를 위한 사용자 지향적 인적요소 개발", 한국정보통신학회, 제16권, 제6호, pp.1113-1118, 2012 

  5. 이종갑, "위험도기반 선박안전설계", 대한조선학회지, Vol.48, No.2, pp.3-10, 2011 

  6. 김옥수, 유병직, 이명원, 김영길, "선박 안전운항을 위한 선교운용 단말장치 및 경보시스템의 구현",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제15권, 제7호, pp.1423-1432, 2011 

  7. 손남례, 정민아, 이성로,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기반 실시간 선박승무원 관리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ol.35, No.3A, pp.279-286, 2010 

  8. 박종원, 성소영, 임용곤, 윤창호, 김승근, "디지털 선박의 통합 연동시스템 구현", 한국정보통신학회, 제 16권, 제6호, pp.1158-116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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