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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파편 초고속충돌에 의한 위성구조체의 손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amage of Satellite caused by Hypervelocity Impact with Orbital Debri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7, 2012년, pp.555 - 563  

강필성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임찬경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윤성기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임재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황도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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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궤도 상에는 무수히 많은 우주파편(Orbital debris)이 존재하며 매우 높은 속도로 선회하고 있기 때문에 정상가동중인 인공위성과 충돌 시 위성구조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입자완화유체동역학(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SPH)을 이용하여 우주파편과의 초고속충돌로 인해 발생 가능한 저궤도 위성구조체의 손상분석을 수행하였다. 위성구조체의 본체 패널(Panel)로 사용되는 허니콤샌드위치패널(Honeycomb sandwich panel, HC/SP)에 대해 충돌속도에 따른 손상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위성구조체 내부부품의 안전성 분석을 위해 전자박스가 HC/SP에 직접 부착된 경우와 10cm 오프셋 된 경우에 대한 초고속충돌해석 및 손상분석을 수행하였다. 고도 685km의 저궤도에서 2% 정도의 충돌확률을 갖는 우주파편들을 고려할 때, HC/SP 자체에 관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착형 전자박스의 경우와 오프셋형 전자박스의 경우에는 전자박스에 관통이 발생하지 않고 미소 크레이터(Crater)만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arth orbit, a great number of orbital debris move around in extremely high velocity, and they become serious threats to satellites. In this study, 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SPH) is used to analyze the damage of a low earth orbit satellite due to the hypervelocity impact with orbital debr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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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고속 충돌 시 재료의 강도를 훨씬 뛰어넘는 높은 압력이 가해져 재료가 유체처럼 거동하기 때문에 초고속 충돌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통상적으로 유체동역학코드(Hydrocode)라 지칭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고속충돌의 수치해석에 많이 사용되는 유체동역학코드의 하나인 입자완화유체동역 학을 이용하여 우주파편과의 초고속충돌에 의한 저궤도 위성구조체의 손상분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을 위해 상용프로그램인 AUTODYN을 사용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 내의 입자완화 유체동역학과 라그랑지 격자기반요소(Lagrange grid-based element), 쉘 요소(Sehll element)를 이용한 유한차분법(FDM)을 함께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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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주파편은 어떻게 발생되는가? 우주개발이 시작된 1950년대 후반 이후 현재까지 지구 궤도상에 9000여개가 넘는 인공위성이 발사되었으며 이 가운데 약 10%만이 정상 운영 되고 있다.(1) 지구 궤도상에는 폐기된 위성과 분리된 로켓동체 등에서 파생되거나 우주구조물의 충돌 또는 폭발로 인해 발생된 무수히 많은 파편 조각인 우주파편이 존재하며 정상가동중인 우주 구조물과의 충돌위험을 야기하고 있다. 우주개발이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우주파편의 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2007년 중국위성 요격실험과 2009년 미국-러시아 위성 간 충돌로 인해 그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초고속충돌에 관한 연구 중 어떤 방법이 주로 쓰이는가? 고도 2000km 이하의 저궤도에서 충돌확률이 있는 직경 1~10mm 사이의 우주파편의 경우 약 1~7km/s의 초고속으로 지구궤도를 선회하고 있어 크기가 작다고 하더라도 우주구조물과의 충돌 시 강한 충격을 가하게 되며 우주구조물에 심각한 손상을 입히게 된다.(2) 초고속충돌에 관한 연구는 실험적, 해석적, 수치적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실험적 방법의 경우 실험 가능한 충돌속도에 제약이 있으며 해석적 방법은 매우 간단한 구조에만 국한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수치적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입자완화유체동역학을 이용하여 우주파편과의 초고속충돌로 인해 발생 가능한 저궤도 위성구조체의 손상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위성구조체의 본체 패널(Panel)로 사용되는 허니콤샌드위치패널(Honeycomb sandwich panel, HC/SP)에 대해 충돌속도에 따른 손상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위성구조체 내부부품의 안전성 분석을 위해 전자박스가 HC/SP에 직접 부착된 경우와 10cm 오프셋 된 경우에 대한 초고속충돌해석 및 손상분석을 수행하였다. 고도 685km의 저궤도에서 2% 정도의 충돌확률을 갖는 우주파편들을 고려할 때, HC/SP 자체에 관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착형 전자박스의 경우와 오프셋형 전자박스의 경우에는 전자박스에 관통이 발생하지 않고 미소 크레이터(Crater)만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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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Orbital Debris Quarterly News," NASA Orbital Debris Program Office, Vol. 15, 2011. 

  2. "IADC Observation Campaigns," 43rd Session of UNCOPUOS S&T SC, pp. 4, 2006. 

  3. 전석기, 이상호, "무요소법 개론," 전산구조공학 제 11권 제3호, 1998. 

  4. T. Belytschko, et al., "Meshless methods: An overview and recent development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139, pp. 3-47, 1996. 

  5. AUTODYN Theory Manual (Revision 4.3), Century Dynamics Inc., 2005. 

  6. D.E. Grady, "The Spall Strength of Condensed Matter," Journal of the Mechanics and Physics of Solids, Vol. 36, pp. 353-384, 1988. 

  7. A.J. Piekutowski, "Characteristics of Debris Clouds Produced by Hypervelocity Impact of Aluminum Spheres with Thin Aluminum Plates," Int. J. Impact Engng, Vol. 14, pp. 573-586, 1993. 

  8. C.J. Hayhurst, et al., "Numerical Simulation of Hypervelocity Impacts on Aluminum and Nextel/Kevlar Whipple Shields," Hypervelocity Shielding Workshop, Galveston, Texas, 8-11 March, 1998. 

  9. Lee Sungsoo, Seo Songwon and Min Oakkey, "SPH Parameters for Analysis of Penetration Phenomenon at Hypervelocity Impact of Meteorite," KSME IJ, Vol. 27, pp. 1738-1747, 2003. 

  10. C.J. Hayhurst and R.A. Clegg, "Cylindrically Symmetric SPH Simulations of Hypervelocity Impacts on Thin Plates," Int. J. Impact Engng, Vol. 20, pp. 337-348, 1996. 

  11. M. Lambert, et al., "Impact Damage on Sandwich Panels and Multi-layer Insulation," Int. J. Impact Engng, Vol. 26, pp. 369-380, 2001. 

  12. E.A. Taylor, et al., "Hypervelocity impact on spacecraft honeycomb: hydrocode simulation and damage laws," Int. J. Impact Engng, Vol. 29, pp. 691-702, 2003. 

  13. C. Giacomuzzo, et al., "SPH evalutaion of out-of plane peak force transmitted during a hypervelocity impact," Int. J. Impact Engng, Vol. 35, pp. 1534-1540, 2008. 

  14. F. Shinya, A. Yasuhiro, K. Yukihito and G. Tateo, "Comparison of debris environment models: ORDEM2000, MASTER2001 and MASTER2005," IHI Engineering Review, Vol. 40, 2007. 

  15. J.C. Liou, et al., "The New NASA Orbital Debris Engineering Model ORDEM2000," NASA,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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