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멀티미디어 서비스 관련 업계 및 시장에서는 콘텐츠로서의 3D 입체영상과, 전송기술로서의 HTTP 적응적 스트리밍 기법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주목받고 있는 두 기술을 통해 유망하고 시장성 있는 멀티미디어 서비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나, 현재의 표준기술에서는 두 기술의 유기적인 결합 방법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 3D 콘텐츠 서비스는 대역폭이 보장되거나 구애받지 않는 방송 및 저장 서비스 위주로 편중되어 있고,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는 특정 코덱에 의존적이며, 단순한 영상구성 정보만을 제공하는 기초적 형태의 3D 서비스 제공 방법만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인터넷망을 기반으로 안정적이고 끊김 없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다양한 형태의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를 통해 호환성 있는 형태로 제공하기 위한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규격을 제안하고자한다. 제안하는 기술은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의 저장에 대한 서비스 지향적 표준기술인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 어플리케이션 포맷을 기반으로, 적응적 스트리밍에 대한 대표적 표준기술인 DASH를 통해 직접 적용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본 논문의 제안 기술은 MPEG에서 작업표준안으로 채택되어 표준기술로 고려되고 있어, 향후 관련 분야에서의 실용적인 산업화를 위한 기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멀티미디어 서비스 관련 업계 및 시장에서는 콘텐츠로서의 3D 입체영상과, 전송기술로서의 HTTP 적응적 스트리밍 기법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주목받고 있는 두 기술을 통해 유망하고 시장성 있는 멀티미디어 서비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나, 현재의 표준기술에서는 두 기술의 유기적인 결합 방법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 3D 콘텐츠 서비스는 대역폭이 보장되거나 구애받지 않는 방송 및 저장 서비스 위주로 편중되어 있고,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는 특정 코덱에 의존적이며, 단순한 영상구성 정보만을 제공하는 기초적 형태의 3D 서비스 제공 방법만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인터넷망을 기반으로 안정적이고 끊김 없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다양한 형태의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를 통해 호환성 있는 형태로 제공하기 위한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규격을 제안하고자한다. 제안하는 기술은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의 저장에 대한 서비스 지향적 표준기술인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 어플리케이션 포맷을 기반으로, 적응적 스트리밍에 대한 대표적 표준기술인 DASH를 통해 직접 적용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본 논문의 제안 기술은 MPEG에서 작업표준안으로 채택되어 표준기술로 고려되고 있어, 향후 관련 분야에서의 실용적인 산업화를 위한 기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cently, 3D stereoscopic video and HTTP adaptive streaming technologies have received a lot of attention from relevant industrial fields and markets in terms of multimedia contents and delivery services, respectively. It is expected that promising and marketable service models can be created by mea...
Recently, 3D stereoscopic video and HTTP adaptive streaming technologies have received a lot of attention from relevant industrial fields and markets in terms of multimedia contents and delivery services, respectively. It is expected that promising and marketable service models can be created by means of these noticeable two technologies. However, current standard specifications do not provide a method for organized connection between those two technologies. 3D stereoscopic video services are weighted in broadcasting and storage services that are only available under environments in which the network bandwidth is guaranteed or free. Also, HTTP adaptive streaming technologies only provide plain 3D service methods that are dependent on particular Codec. Therefore, this paper proposes 3D video delivery format for HTTP adaptive streaming service which enables stable and seamless display for various stereoscopic video sequences over internet networks. The proposed technology is designed on the basis of Stereoscopic Video Application Format which is a service-oriented standard specification for storing stereoscopic video sequences. Also, this delivery format is directly applicable over DASH that is the representative standard technology for HTTP adaptive streaming services. The delivery format proposed in this paper has been submitted to MPEG and it has been accepted as a working draft, thus it expected to pave the way for practical industrialization in relevant fields from now on.
Recently, 3D stereoscopic video and HTTP adaptive streaming technologies have received a lot of attention from relevant industrial fields and markets in terms of multimedia contents and delivery services, respectively. It is expected that promising and marketable service models can be created by means of these noticeable two technologies. However, current standard specifications do not provide a method for organized connection between those two technologies. 3D stereoscopic video services are weighted in broadcasting and storage services that are only available under environments in which the network bandwidth is guaranteed or free. Also, HTTP adaptive streaming technologies only provide plain 3D service methods that are dependent on particular Codec. Therefore, this paper proposes 3D video delivery format for HTTP adaptive streaming service which enables stable and seamless display for various stereoscopic video sequences over internet networks. The proposed technology is designed on the basis of Stereoscopic Video Application Format which is a service-oriented standard specification for storing stereoscopic video sequences. Also, this delivery format is directly applicable over DASH that is the representative standard technology for HTTP adaptive streaming services. The delivery format proposed in this paper has been submitted to MPEG and it has been accepted as a working draft, thus it expected to pave the way for practical industrialization in relevant fields from now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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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공 측면에서 3D 입체영상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면, 멀티미디어 전송 측면의 기술로서는 HTTP 적응적 스트리밍(HTTP adaptive streaming) 기법이 각광을 받고 있다. 본 기술은 기존의 프로그레시브 파일 다운로드(Progressive file download)와 멀티미디어 스트리밍(Multimedia streaming)을 접목한 기술로, 인터넷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전송 서비스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초기 지연시간과 대역폭 변화에 따른 끊김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기술로 여겨지고 있다. 적응적 스트리밍 기법에 대한 MPEG,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등의 표준화 기구의 움직임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4]-[6].
본 장에서는 Ⅳ장에서 제안한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을 위한 전송규격의 기능성 및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과정 및 검증결과에 대해 소개한다. 본 논문에서는 상기 실험을 위해 그림 6과 같은 3D 적응적 스트리밍 송수신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3D 적응적 스트리밍 송수신 시스템은 Ⅳ장에서 제안한 프래그먼티드 SVAF 및 세그먼트를 미디어 전송규격으로 사용하여 콘텐츠 생성에서부터 단말에서 영상이 제생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구현한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으로 그림 6과 같은 구조를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멀티미디어 서비스에서 각광받고 있는 콘텐츠 측면의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와, 전송 측면의 적응적 스트리밍 기법을 결합하여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전송규격을 제안하였다. 본 규격은 ISO BMFF, DASH, SVAF 등 기존의 기반기술들과 호환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 기존 시스템의 최소한의 변경을 통해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3D 뿐만 아니라 2D 지원 단말과의 호환성을 유지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규격을 제안하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전송규격 설계를 위한 기반기술로서의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 어플리케이션 포맷에 대한 전반을 소개하고, Ⅲ에서는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의 전송규격 설계를 위한 파일의 구조화 과정을 소개한다.
본 장에서는 Ⅳ장에서 제안한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을 위한 전송규격의 기능성 및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과정 및 검증결과에 대해 소개한다. 본 논문에서는 상기 실험을 위해 그림 6과 같은 3D 적응적 스트리밍 송수신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장에서는 앞서 SVAF의 한계점으로 제기되었던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의 전송규격으로서의 기능 확보를 위한 시간 기준에 의한 파일의 구조화 방안에 대해 소개하고, 구조화된 파일을 이용한 HTTP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의 전송규격 구성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의 장점을 활용하여, MPEG에서는 3D 입체영상 타겟 서비스를 위한 표준규격으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 어플리케이션 포맷을 제정하였다. 본 장에서는 제안하고자 하는 전송규격 설계를 위한 기반 기술로서의 SVAF의 기술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앞서 설명한 ISO BMFF 기반의 SVAF 파일 기본구조에,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 특성 기술을 위한 신규박스를 포함하는 파일의 실제 구성 예에 대해 설명한다.
이에, 본 논문은 인터넷망을 기반으로 안정적이고 끊김없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다양한 형태의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Stereoscopic video)를 통해 기존 기술들과의 호환성을 유지하여 제공하기 위한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규격을 제안하고자한다. 제안하는 기술은 3D 콘텐츠 저장에 대한 서비스 지향적 표준인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 어플리케이션 포맷(SVAF, ISO/IEC 23000-11 Stereoscopic Video Application Format)[7][8]을 기반으로 고안되었다.
제안 방법
그림 7 상단의 3D HD 단말에서의 실험은 제안된 전송규격을 통해 하나의 단말에서 다양한 품질로 부호화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가 끊김 없이, 2D/3D 전환 기능을 포함하여 올바르게 재생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30초 단위로 차등적으로 가용대역폭을 각각 1000, 2000, 5000, 9000 Kbps로 제한한 환경에서 실시하였다. 제한된 가용대역폭에서 가장 높은 품질의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가 끊김없이 재생되었으며, 특히 01:32, 01:42 시점의 영상에서 3D에서 2D로 재생모드의 전환이 이루어 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품질로 부호화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 스트림을 제안한 방법으로 구성하여, 세그먼트 구성 목록 기술을 위한 DASH의 MPD(Media Presentation Description)[10]와 서버와 단말의 연속적인 요청(Request)과 응답(Response)에 의한 기존의 HTTP 메시지 송수신 방법에 기반하여[11], 호환성있는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다.
제안하는 기술은 3D 콘텐츠 저장에 대한 서비스 지향적 표준인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 어플리케이션 포맷(SVAF, ISO/IEC 23000-11 Stereoscopic Video Application Format)[7][8]을 기반으로 고안되었다. 또한, 적응적 스트리밍 기법의 대표적 표준 기술인 MPEG-BDASH(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ISO/IEC 23001-6)[4][5]를 통해 직접 전송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첫 번째와 세 번째 시퀀스는 프레임 패킹방식, 두 번째와 네 번째 시퀀스는 듀얼스트림 방식으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가 포함되고, 각각 15초 간격으로 3D 구간과 2D 구간이 반복되는 형태이며, 제안한 'svfi' 박스를 통해 상기 정보를 기록하였다. 또한, 전체 120초의 시퀀스를 10초 단위로 등분하여 개별 미디어세그먼트에 저장하였다.
본 규격은 ISO BMFF, DASH, SVAF 등 기존의 기반기술들과 호환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 기존 시스템의 최소한의 변경을 통해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3D 뿐만 아니라 2D 지원 단말과의 호환성을 유지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현재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다양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를 지원하고, 카메라, 디스플레이 파라미터 지원을 통해 고품질의 3D 비디오 재생을 가능하게 하며, 2D/3D 전환 기능 제공을 통해 다양한 3D 기반 서비스 시나리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술은 MPEG에서 작업표준안(Working draft)로 채택되어 표준기술로서도 고려되고 있어[12],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방안의 규격화를 통해 관련 산업에서의 실용적인 산업화를 위한 기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3D 비디오 전송규격은 위와 같은 프래그먼티드 ISO BMFF 및 세그먼트 규격을 토대로 설계되었다. Ⅱ장에서 설명하였듯, SVAF는 로컬 ISO BMFF를 기반으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의 특성 기술을 위한 신규박스를 포함하는 형태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SVAF 기반의 3D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규격 또한 상기구조를 바탕으로 신규박스의 적용 방법을 고려하여 간결하게 설계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프래그먼티드 SVAF 구조를 DASH 기반의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해, Ⅲ장에서 소개한 프래그먼티드 ISO BMFF에서의 경우와 같은 방법으로, 'ftyp', 'moov', 'mvex' 박스를 포함하는 초기화 세그먼트와, 하나 또는 둘 이상의 프래그먼트를 포함하는 미디어 세그먼트 구성을 제안한다.
상기와 같이 설계된 3D 적응적 스트리밍 송수신 시스템을 통해 제안된 전송규격을 검증하기 위하여, 표 4에 명시된 사양의 실험 콘텐트를 구성하였다. 실험 콘텐츠는 MPEG-4 AVC를 이용하여 각각 512, 1024, 3548, 7096 Kbps의 평균 비트율(Bit-rate)로 부호화된 4개의 스테레오 스코픽 비디오 시퀀스를 포함한다.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라는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타켓으로 기존 요소기술의 통합 운용체계를 제공하여 3D 입체영상 서비스의 실용적인 산업화를 목적으로 제정된 표준인 만큼, 기존 기술들과의 호환성(Compatibility) 유지는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대표적 파일규격 표준인 ISO base mediafile format (ISO BMFF, ISO/IEC 14496-12)[9]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이에, 본 논문은 인터넷망을 기반으로 안정적이고 끊김없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다양한 형태의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Stereoscopic video)를 통해 기존 기술들과의 호환성을 유지하여 제공하기 위한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규격을 제안하고자한다. 제안하는 기술은 3D 콘텐츠 저장에 대한 서비스 지향적 표준인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 어플리케이션 포맷(SVAF, ISO/IEC 23000-11 Stereoscopic Video Application Format)[7][8]을 기반으로 고안되었다. 또한, 적응적 스트리밍 기법의 대표적 표준 기술인 MPEG-BDASH(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ISO/IEC 23001-6)[4][5]를 통해 직접 전송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대상 데이터
그림 7은 상기 구성된 실험 콘텐츠를 위한 실험환경 구성 및 결과를 보여준다. 그림과 같이 실험을 위해 3D HD(High-definition), 2D HD, 3D SD(Standard-definition), 2D SD, 4종류로 각기 다른 특성을 갖는 단말을 사용하였다.
상기와 같이 설계된 3D 적응적 스트리밍 송수신 시스템을 통해 제안된 전송규격을 검증하기 위하여, 표 4에 명시된 사양의 실험 콘텐트를 구성하였다. 실험 콘텐츠는 MPEG-4 AVC를 이용하여 각각 512, 1024, 3548, 7096 Kbps의 평균 비트율(Bit-rate)로 부호화된 4개의 스테레오 스코픽 비디오 시퀀스를 포함한다. 첫 번째와 세 번째 시퀀스는 프레임 패킹방식, 두 번째와 네 번째 시퀀스는 듀얼스트림 방식으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가 포함되고, 각각 15초 간격으로 3D 구간과 2D 구간이 반복되는 형태이며, 제안한 'svfi' 박스를 통해 상기 정보를 기록하였다.
첫 번째와 세 번째 시퀀스는 프레임 패킹방식, 두 번째와 네 번째 시퀀스는 듀얼스트림 방식으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가 포함되고, 각각 15초 간격으로 3D 구간과 2D 구간이 반복되는 형태이며, 제안한 'svfi' 박스를 통해 상기 정보를 기록하였다.
이론/모형
적응적 스트리밍은 HTTP를 이용한 프로그레시브 파일 다운로드 기법을 기반으로 한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QoS(Quality of Service)를 보장할 수 없는 가변 대역폭의 인터넷 기반 전송 환경에서 끊김 없는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하나의 미디어 콘텐츠를 다양한 품질의스트림으로 부호화 한다.
성능/효과
또한, 그림 7 하단에 표시된 바와 같이, 3D HD 단말에서 뿐만 아니라, 2D SD, 3D SD, 2D HD 등의 다양한 단말들에서도 실험 콘텐츠를 통한 서비스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는, 제안하는 전송 규격을 통해 기존의 단말들과 호환성을 보장하며,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use) 서비스 시나리오의 범주를 넓혀, 2D/3D 선택 기능을 포함하여 적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멀티미디어 서비스에서 각광받고 있는 콘텐츠 측면의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와, 전송 측면의 적응적 스트리밍 기법을 결합하여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전송규격을 제안하였다. 본 규격은 ISO BMFF, DASH, SVAF 등 기존의 기반기술들과 호환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 기존 시스템의 최소한의 변경을 통해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3D 뿐만 아니라 2D 지원 단말과의 호환성을 유지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현재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다양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를 지원하고, 카메라, 디스플레이 파라미터 지원을 통해 고품질의 3D 비디오 재생을 가능하게 하며, 2D/3D 전환 기능 제공을 통해 다양한 3D 기반 서비스 시나리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는 현재 방송, 영화 콘텐츠 및 스트리밍 서비스 등 멀티미디어 관련업계 전반에 걸쳐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3D 입체영상 구성기술로, 양안식 좌, 우영상을 통해 입체감을 제공한다. 본 기술은 2D 기반의 비디오 부호화, 전송, 저장 등 기존의 기술요소들을 채용하여 기존 시스템의 큰 변경 없이 3D 입체영상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의 장점을 활용하여, MPEG에서는 3D 입체영상 타겟 서비스를 위한 표준규격으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 어플리케이션 포맷을 제정하였다.
또한, 그림 7 하단에 표시된 바와 같이, 3D HD 단말에서 뿐만 아니라, 2D SD, 3D SD, 2D HD 등의 다양한 단말들에서도 실험 콘텐츠를 통한 서비스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는, 제안하는 전송 규격을 통해 기존의 단말들과 호환성을 보장하며,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use) 서비스 시나리오의 범주를 넓혀, 2D/3D 선택 기능을 포함하여 적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제한된 가용대역폭에서 가장 높은 품질의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가 끊김없이 재생되었으며, 특히 01:32, 01:42 시점의 영상에서 3D에서 2D로 재생모드의 전환이 이루어 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결과를 통해, 제안된 전송규격을 통해 하나의 단말에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를 통한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실험에서와 같이 미디어 세그먼트의 경계와 2D/3D 전환지점의 경계가 일치 하지 않더라도 2D/3D 모드전환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제안된 전송규격을 통해 다양한 3D 영상 서비스 시나리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 7 상단의 3D HD 단말에서의 실험은 제안된 전송규격을 통해 하나의 단말에서 다양한 품질로 부호화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가 끊김 없이, 2D/3D 전환 기능을 포함하여 올바르게 재생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30초 단위로 차등적으로 가용대역폭을 각각 1000, 2000, 5000, 9000 Kbps로 제한한 환경에서 실시하였다. 제한된 가용대역폭에서 가장 높은 품질의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가 끊김없이 재생되었으며, 특히 01:32, 01:42 시점의 영상에서 3D에서 2D로 재생모드의 전환이 이루어 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결과를 통해, 제안된 전송규격을 통해 하나의 단말에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를 통한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3D 비디오 전송규격은 위와 같은 프래그먼티드 ISO BMFF 및 세그먼트 규격을 토대로 설계되었다. Ⅱ장에서 설명하였듯, SVAF는 로컬 ISO BMFF를 기반으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의 특성 기술을 위한 신규박스를 포함하는 형태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SVAF 기반의 3D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규격 또한 상기구조를 바탕으로 신규박스의 적용 방법을 고려하여 간결하게 설계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코덱으로 부터의 독립성, 호환성, 다양한 서비스 시나리오 및 파라미터 지원 등 SVAF의 장점을 그대로 갖는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규격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Ⅱ장에서 설명하였듯, SVAF는 로컬 ISO BMFF를 기반으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의 특성 기술을 위한 신규박스를 포함하는 형태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SVAF 기반의 3D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규격 또한 상기구조를 바탕으로 신규박스의 적용 방법을 고려하여 간결하게 설계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코덱으로 부터의 독립성, 호환성, 다양한 서비스 시나리오 및 파라미터 지원 등 SVAF의 장점을 그대로 갖는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규격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이처럼 SVAF는 현재 시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를 특정 코덱에 구애받지 않고 호환성 있게 서비스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서비스 시나리오와 카메라 디스플레이 세부 파라미터들을 지원하여 3D 입체영상 서비스를 위한 풍족한 환경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SVAF는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에 직접 적용할 수 없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다.
또한, 현재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다양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를 지원하고, 카메라, 디스플레이 파라미터 지원을 통해 고품질의 3D 비디오 재생을 가능하게 하며, 2D/3D 전환 기능 제공을 통해 다양한 3D 기반 서비스 시나리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술은 MPEG에서 작업표준안(Working draft)로 채택되어 표준기술로서도 고려되고 있어[12],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방안의 규격화를 통해 관련 산업에서의 실용적인 산업화를 위한 기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결과를 통해, 제안된 전송규격을 통해 하나의 단말에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를 통한 적응적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실험에서와 같이 미디어 세그먼트의 경계와 2D/3D 전환지점의 경계가 일치 하지 않더라도 2D/3D 모드전환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제안된 전송규격을 통해 다양한 3D 영상 서비스 시나리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콘텐츠저장에 대한 서비스 지향적 표준은 어떤 포맷을 기반으로 하는가?
이에, 본 논문은 인터넷망을 기반으로 안정적이고 끊김 없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다양한 형태의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Stereoscopic video)를 통해 기존 기술들과의 호환성을 유지하여 제공하기 위한 3D 비디오의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규격을 제안하고자한다. 제안하는 기술은 3D 콘텐츠저장에 대한 서비스 지향적 표준인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 어플리케이션 포맷(SVAF, ISO/IEC 23000-11 Stereoscopic Video Application Format)[7][8]을 기반으로 고안되었다. 또한, 적응적 스트리밍 기법의 대표적 표준 기술인 MPEG-BDASH(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ISO/IEC23001-6)[4][5]를 통해 직접 전송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MPEG-B DASH는 무엇인가?
MPEG-B DASH는 적응적 스트리밍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대표적 표준기술로, 개별 스트림을 일정 시간간격으로 나누어 전송하기 위해 ISO BMFF 또는 MPEG-2 TS(Transport Stream) 기반의 전송규격인 세그먼트(Segment)를 정의하고 있다. 특히, ISO BMFF 기반 세그먼트는 프래그먼티드(Fragmented) 파일구조를 기본으로, 간결하고 압축적인 형태의 적응적 스트리밍 전송규격을 제공하고 있다.
HTTP 적응적 스트리밍 기법은 어떤 기법인가?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공 측면에서 3D 입체영상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면, 멀티미디어 전송 측면의 기술로서는 HTTP 적응적 스트리밍(HTTP adaptive streaming) 기법이 각광을 받고 있다. 본 기술은 기존의 프로그레시브 파일 다운로드(Progressive file download)와 멀티미디어 스트리밍(Multimedia streaming)을 접목한 기술로, 인터넷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전송 서비스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초기 지연시간과 대역폭 변화에 따른 끊김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기술로 여겨지고 있다. 적응적 스트리밍 기법에 대한 MPEG,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등의 표준화 기구의 움직임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4]-[6].
참고문헌 (12)
A. Vetro, A.M. Tourapis, K. Muller, and T. Chen, "3D-TV Contents Storage and Transmission", IEEE Transactions on Broadcasting, Vol. 57, No. 2, pp 384-394, Jun. 2011.
T. Stockhammer, "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 standards and design principles," in Proceedings of the Second Annual ACM Conference on Multimedia Systems, New York, NY, USA, pp. 133-144, Feb. 2011.
ISO/IEC JTC1/SC29/WG11, "Text of ISO/IEC 2nd DIS 23009-1 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N12166, Torino, Italy, Jul. 2011.
3GPP, "Transparent end-to-end Packet-switched Streaming Service (PSS); Progressive Download and 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3GP-DASH)", 3GPP TS 26.247 v10.0.0, Jun. 2011.
ISO/IEC, "Information technology - Multimedia application format (MPEG-A) - Part 11: Stereoscopic video application format", ISO/IEC 23000-11:2009 First edition, Nov. 2009.
이장원, 김규헌 "3D 입체영상 서비스를 위한 저장규격 표준: 스테레오스 코픽 비디오 응용포맷", 제6회 한국정보통신협회 정보통신표준화 우수논문집, pp.46 - 59, 20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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