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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첩자 모티프 영상서사의 다성성(polyphony)적 변형 연구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를 중심으로
Polyphonic Adaptation of Double Spy Motif in Visual Contents -Focusing on the Novel and Movie <Tinker, Tailor, Soldier, Sp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29 - 39  

이영수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미디어콘텐츠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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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설과 영화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2011) 사이의 변형이 일반적인 첩보영화의 각색에서 보여주는 사건 중심의 변형과 다르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미하일 바흐찐이 말했던 다성성(polyphony)은 이 소설이 영상서사로 변형되는 과정에서 서사의 주요 모티프가 된 이중첩자의 성격과 정체성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드러난다. 다중 발화자에 의한 대화적 사건 서술 및 인물 묘사, 동일 장소의 반복 등은 기존과 다른 새로운 변형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본문에서는 소설과 영화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사이에 일어난 변형의 과정을 서사적 요소의 양상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다성성적 변형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가 향후 소설과 영상서사의 변형과 정에 대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d on the difference between an adaptation of novel and movie and the common process of making spy novel into an action-packed movie. The polyphony what Mikhail Bakhtin said turned out to be the way of description for double spy, a major motif of narrative in this novel and movi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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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 변형의 양상을 소설 및 영상서사의 주요 모티프가 된 이중첩자 및 그 모티프 안에 전제된 첩자/첩자를 쫓는 인물 간의 사건 플롯, 그리고 이 사건을 서술하는 다중적 발화자들이 반복적으로 서술하는 공간의 양상으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다성성적 변형이라는 새로운 변형의 방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눈문은 소설 및 영상서사의 주요 모티프가 된 이중첩자 및 그 모티프 안에 전제된 첩자/첩자를 쫓는 인물 간의 사건 플롯이 어떻게 이 사건을 서술하는 다중적 발화자들을 통한 다중적 내러티브와 반복적으로 서술하는 공간을 통해 나타나는가를 살펴, 단선적 추적과 액션을 위주로 해왔던 기존의 첩보영화와 다른 새로운 변형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는가를 보고자 하였다. 이 새로운 변형의 방식은 기존의 영상서사와는 달리 다성성을 보여줄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이 변형의 양상을 소설 및 영상서사의 주요 모티프가 된 이중첩자 및 그 모티프 안에 전제된 첩자/첩자를 쫓는 인물 간의 사건 플롯, 그리고 이 사건을 서술하는 다중적 발화자들이 반복적으로 서술하는 공간의 양상으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다성성적 변형이라는 새로운 변형의 방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 원작 에서는 등장인물들을 통하여 다양한 음성을 제시하면서 다중적 내러티브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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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팅커의 중심 모티프는 무엇인가? <팅커>는 첩자가 이중첩자를 찾아가는 과정을 중심 모티프로 한다. 그러나 표면적으로는 주인공인 첩자 스마일리가 첩보활동을 하는 것은 차관을 만나 의뢰를 받고 콘트롤의 거처를 찾아가는 것 외에 적극적으로 전개 되지 않는다.
소설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의 작가는? 존 르 카레의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이하 팅커)>(1974)는 스파이 소설의 원전적인 소설로 일컬어 지는 소설이다. 1979년도 BBC에서 드라마로 만들어지면서 성공을 거두었으며, 토마스 알프레드슨 감독에 의하여 2011년도에 영화로 각색되었고, 앞으로 원작 <팅커>의 시리즈가 영화 시리즈로 지속적으로 만들어질 것을 알린 바 있다.
OSMU란 어떤 현상을 말하는가? 최근 OSMU(One souce Multi-use)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이러한 형식적인 변형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이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검증된 작품을 동종 매체 혹은 전혀 다른 매체로 콘텐츠를 공유하는 리메이크[1], 동시다발적으로 핵심 이야기를 기본으로 배경이야기, 부차적 플롯 등을 가지고 개발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2]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다양한 장르에서 지속적으로 연구자들이 변형의 양상에 대한 연구를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스파이를 모티프로 하는 첩보소설을 영화화한 장르에서는 그 연구가 드물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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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이문행, "미디어 콘텐츠의 장르 간 영역 이동에 관한 연구 :드라마와 영화, 뮤지컬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148, 2009. 

  2. 신동희, 김희경,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연구 :스토리텔링과 개념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 권, 제10호, p.180, 2010. 

  3. 박철웅, "007시리즈에 나타난 포스트 모던 시대의 인종주의와 중국에 대한 경계 -007어너더데이 (Die another day)를 중심으로", 한국영화교육학회지, 제5권, p.72, 2003. 

  4. 신병주, 영화 007 시리즈 밖과 안에 구현된 미국 문화헤게모니, 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p.9, 2009. 

  5. 오영숙, "1960년대 첩보액션영화와 반공주의", 대중서사연구, 제22호, p.39, 2009. 

  6. 이정국, "액션 스릴러 '본(Bourne)시리즈' 연구 : 연출 분석 중심으로", 영화연구, 제45호, p.311, 2010. 

  7. 박지희, "문학 텍스트의 영화적 변형에 관한 연구 -위험한 관계와 두 편의 영화를 중심으로", 한국프랑스학회논문지, 제53집, pp.407-408, 2006(2). 

  8. 정원채, "이호철의 에 나타난 인식적 특성과 소설 미학적 특징", 국어국문학 학회지, 제 159호, pp.375-377, 2011. 

  9. 김욱동, 대화적 상상력, 문학과 지성사, pp.161-179, 1999. 

  10. 이숙희, "스파이와 모델 마이너리티를 넘어서: 와 에 나타난 디아스포라적 주체의 가능성", 새한영어영문학회지, 제51권 제2호, pp.138, 2009. 

  11. 조윤정, "비밀전, 스파이, 유언비어 : 新時代 에 나타난 통합과 배제의 논리", 한국어문학연구학회지, 제57집, pp215-217, 2011. 

  12. 존 르 카레, 이종인 역,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 열린 책들, p.107, 2005. 

  13. 존 르 카레, 이종인 역,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 열린 책들, p.117, 2005. 

  14. 존 르 카레, 이종인 역,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 열린 책들, p.168, 2005. 

  15. 존 르 카레, 이종인 역,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 열린 책들, p.44, 2005. 

  16. 존 르 카레, 이종인 역,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 열린 책들, p.131, 2005. 

  17. 존 르 카레, 이종인 역,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 열린 책들, p.167, 2005. 

  18. 존 르 카레, 이종인 역,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 열린 책들, p.169, 2005. 

  19. 이청준, "영혼의 비상학을 위한 자유주의자의 소설 탐색-권성우, 우찬제와의 대담", 문학정신, 1990(3). 

  20. 최인훈, "서유기의 다성성과 아이러니 연구", 국제어문학회지, 제42집, pp312-313, 2008(4). 

  21. 조윤정, "비밀전, 스파이, 유언비어 : 新時代 에 나타난 통합과 배제의 논리", 한국어문학연구학회지, 제57집, p.224, 2011 

  22. 박지희, "문학 텍스트의 영화적 변형에 관한 연구-위험한 관계와 두 편의 영화를 중심으로", 한국프랑스학회논문지, 제53집, pp.407-408, 2006(2). 

  23. M.M.바흐찐, 전승희 외 역, 장편소설과 민중언어, 창작과 비평사, p.261, 1987. 

  24. 존 르 카레, 이종인 역,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 열린 책들, p.165, 2005. 

  25. 존 르 카레, 이종인 역,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 열린 책들, p.183, 2005. 

  26. 존 르 카레, 이종인 역,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 열린 책들, p.50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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