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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29 - 39
이영수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미디어콘텐츠 전공)
This paper focused on the difference between an adaptation of novel and movie and the common process of making spy novel into an action-packed movie. The polyphony what Mikhail Bakhtin said turned out to be the way of description for double spy, a major motif of narrative in this novel and movi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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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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팅커의 중심 모티프는 무엇인가? | <팅커>는 첩자가 이중첩자를 찾아가는 과정을 중심 모티프로 한다. 그러나 표면적으로는 주인공인 첩자 스마일리가 첩보활동을 하는 것은 차관을 만나 의뢰를 받고 콘트롤의 거처를 찾아가는 것 외에 적극적으로 전개 되지 않는다. | |
소설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의 작가는? | 존 르 카레의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이하 팅커)>(1974)는 스파이 소설의 원전적인 소설로 일컬어 지는 소설이다. 1979년도 BBC에서 드라마로 만들어지면서 성공을 거두었으며, 토마스 알프레드슨 감독에 의하여 2011년도에 영화로 각색되었고, 앞으로 원작 <팅커>의 시리즈가 영화 시리즈로 지속적으로 만들어질 것을 알린 바 있다. | |
OSMU란 어떤 현상을 말하는가? | 최근 OSMU(One souce Multi-use)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이러한 형식적인 변형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이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검증된 작품을 동종 매체 혹은 전혀 다른 매체로 콘텐츠를 공유하는 리메이크[1], 동시다발적으로 핵심 이야기를 기본으로 배경이야기, 부차적 플롯 등을 가지고 개발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2]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다양한 장르에서 지속적으로 연구자들이 변형의 양상에 대한 연구를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스파이를 모티프로 하는 첩보소설을 영화화한 장르에서는 그 연구가 드물었음을 알 수 있다. |
신동희, 김희경,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연구 :스토리텔링과 개념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 권, 제10호, p.18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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