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지노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소진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415 - 424  

신혜숙 (강원대학교 관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소진 및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 요인 중 심층행위는 정서적 탈진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표면적 행위는 정서적 탈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층행위와 감정제어는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표면적 행위는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심층행위와 감정제어는 비인간화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표면적 행위는 비인간화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음으로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감정노동 요인 중 심층행위는 직업환경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표면적 행위는 직업환경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층행위와 감정제어는 종사원의 보상 및 가치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표면적 행위는 보상 및 가치공유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은 공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정노동 요인 중 감정제어만이 종사원의 근무환경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tried to identify the impacts of emotional labor on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in the casino industry. Prepared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sample employees working in domestic casino, then used for data analysis 30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surfa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소진 및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소진 및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즉, 감정노동의 차원을 심층행위, 감정제어, 표면적 행위로 구분하여 측정변수로 설정하고, 그러한 요인이 종사원의 소진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종사원들의 소진을 감소시키고 직무만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카지노기업 인적자원관리의 효율화 측면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소진 및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즉, 감정노동의 차원을 심층행위, 감정제어, 표면적 행위로 구분하여 측정변수로 설정하고, 그러한 요인이 종사원의 소진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종사원들의 소진을 감소시키고 직무만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카지노기업 인적자원관리의 효율화 측면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은 소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진이란? 소진(burnout)이란 개인에 대한 감성적 요구가 장기화되어 발생하는 육체적, 감성적, 정신적 고갈상태[31]로, 주로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며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소진은 고질적으로 나타나는 정서적 고갈, 탈인격화, 성취감 저하 등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된다[30].
감정노동이란?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이란 개인이 효과적인 직무수행 또는 조직 내 적응을 위하여 자신이 경험하는 실제 감정 상태와 조직의 감정표현 규범에 의해 요구되어지는 감정표현에 차이가 존재할 때 자신이 경험하는 감정을 조절하려는 개인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소진 및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는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소진 및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 요인 중 심층행위는 정서적 탈진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표면적 행위는 정서적 탈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층행위와 감정제어는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표면적 행위는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심층행위와 감정제어는 비인간화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표면적 행위는 비인간화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음으로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감정노동 요인 중 심층행위는 직업환경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표면적 행위는 직업환경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층행위와 감정제어는 종사원의 보상 및 가치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표면적 행위는 보상 및 가치공유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카지노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은 공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정노동 요인 중 감정제어만이 종사원의 근무환경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강재호, 여행업 종사자의 감정노동과 심리적 웰빙간의 관계,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2. 구경원, 김판영, "호텔서비스 제공자의 감정과 영향요인간의 관계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1권, 제2호, pp.57-76, 2008. 

  3. 구효진, 김병용,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카지노종사원의 소진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1권, 제3호, pp.291-313, 2009. 

  4. 김기홍, 이동재, 유도재, 카지노경영, 대왕사, 2007. 

  5. 김민주, "호텔종업원의 감정노동이 직무관련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21권, 제2호, pp.129-141, 1998. 

  6. 김나라,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과 학교장의리더십과의 관계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7. 김성근, 유경민, "관광호텔 CEO의 리더십이 종사원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14권, 제3호, pp.85-95, 2008. 

  8. 김세리, 김건, "외식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 소진, 고객지향성의 관계", 관광연구저널, 제24권, 제1호, pp.119-136, 2010. 

  9. 김헌형, "호텔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직무성과(조직몰입, 직무만족, 이직의도)의 상관관계 분석", 여행학연구, 제29권, pp.127-144, 2009. 

  10. 박효진, 호텔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1. 박영배, 안대희, 이상우, "호텔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2호, pp.853-864, 2009. 

  12. 배수경, 김성조, 김세영, "카지노 직원들의 조직 몰입, 감정노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2호, pp.101-116, 2008. 

  13. 성혜진, 패밀리레스토랑 직원의 감정노동과 소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4. 신정하, "호텔 및 외식사업체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1호, pp.85-103, 2011. 

  15. 윤지환, 박영기, 김정만, "호텔 영업부서직원의 직무만족과 매출목표지향간의 관계", 관광학구, 제26권, 제4호, pp.187-202, 2003. 

  16. 이재봉, 분배공정성과 절차공정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공무원의 성과상여금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17. 임효창, "연구논단: 감정노동의 원인과 결과 및 감성경영 실행방안", 임금연구, 제16권, 제3호, p.37, 2008. 

  18. P. K. Adelmann, Emotional Labor and Employee Well-being.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1989. 

  19. B. E. Ashforth and R. H. Humphrey,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8, pp.88-115, 1993. 

  20. C. Brotheridge and A. Grandy, "Emotional Labor and Burnout: Comparing two Perspectives of People Work," Journal of Vacational Behavior, Vol.60, pp.17-39, 2002. 

  21. C. M. Brotheridge and R. T. Le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 Labor Scal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76, pp.365-379, 2003. 

  22. K. H. L. Chu and S. K. Murman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Hospitality Emotional Labor Scale," Tourism Management, Vol.27, No.6, pp.1181-1191, 2006. 

  23. C. Doormann and A. Isic, "Emotional Requirements at Work and their Consequences for Call Center Jobs,"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Frankfurt University, 2002. 

  24. A. G. Dworkin, Teacher Burnout in the Public Schools: Structural Causes and Consequences for Children,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987. 

  25. H. J. Freudenberger, "Staff Burnout," Journal of Social Issues, Vol.30, pp.159-165, 1980. 

  26. A. Hochschild,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3. 

  27. R. T. Lee and B. E. Ashforth, "A Meta-analytic Examination of the Correlates of the Three Dimensions of Job Burnou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1, pp.123-133, 1996. 

  28. J. Morris and D. Feldman,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pp.986-1010, 1996. 

  29. C. Maslach, Burnout: The Cost of Car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2. 

  30. C. Maslach, W. B. Schaufeli, and M. P. Leither, "Job Burnou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52, pp.397-422, 2001. 

  31. A. W. Pines, Aronson, and D. Kafry, Burnout: From Tedium to Personal Growth, New York: Press, 1981. 

  32. A. Rafaeli and R. Sutton, "Untangling the Relationship between Displayed Motions and Organizational Scales: The Case of Convenience Stor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1, pp.461-487, 1989. 

  33. C. A. Smith, D. W. Organ, and J. P. Near,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t's Nature and Antecedents, Journal of Management, Vol.68, pp.653-666, 198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