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the structural analysis with fatigue according to the configuration of railway vehicle wheel. Maximum equivalent stress or deformation is shown at the lower face in contact with wheel and rail. As model B has the maximum stress or deformation which becomes lower than model A,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설계단계에서의 ANSYS를 통한 정상 상태에서의 정적구조해석을 하중에 의한 전체변형율과 응력해석을 구현할 수 있고, 또한 기차바퀴의 피로해석을 수행하여 내구도를 평가할 수 있다(3-5).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바퀴의 모양에 따라 하중에 의한 변형량 해석과 피로해석을 하였다(6). 바퀴살이 없이 속이 채워진 바퀴인 모델 A와 둘레에 바퀴살이 쳐진 바위 모델 B를 연구 모델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바퀴의 모양에 따른 구조해석 및 피로해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해석결과를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경우 철도차량의 바퀴 수는 어떠한가? 철도차량에서의 철도바퀴는 철도가 고속화됨에 따라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보다 안전한 운행을 하기위해서는 철도바퀴의 강도 및 내충격성, 재질, 안전계수, 기계적응력, 하중, 변형 등이 고려되어야한다(1). 철도차량의 무게는 1량에 약 43톤 정도 되며 바퀴 수는 철도차량에 따라 조금씩 틀리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8~10개 정도가 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볼때 한 개의 바퀴에 걸리는 하중은 대략 5톤 이상이며 여기에 탑승하는 사람들과 짐, 화물 등을 고려하면 하중은 훨씬 더 크게 된다.
철도바퀴를 설계할 때 철도의 고속화됨에 따라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안전한 운행을 하기위해 고려해야하는 사항들은 무엇인가? 철도차량에서의 철도바퀴는 철도가 고속화됨에 따라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보다 안전한 운행을 하기위해서는 철도바퀴의 강도 및 내충격성, 재질, 안전계수, 기계적응력, 하중, 변형 등이 고려되어야한다(1). 철도차량의 무게는 1량에 약 43톤 정도 되며 바퀴 수는 철도차량에 따라 조금씩 틀리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8~10개 정도가 된다.
철도차량의 바퀴는 일반차량과는 다르게 강도와 재질을 더욱더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철도차량에서의 철도바퀴는 철도가 고속화됨에 따라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보다 안전한 운행을 하기위해서는 철도바퀴의 강도 및 내충격성, 재질, 안전계수, 기계적응력, 하중, 변형 등이 고려되어야한다(1). 철도차량의 무게는 1량에 약 43톤 정도 되며 바퀴 수는 철도차량에 따라 조금씩 틀리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8~10개 정도가 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볼때 한 개의 바퀴에 걸리는 하중은 대략 5톤 이상이며 여기에 탑승하는 사람들과 짐, 화물 등을 고려하면 하중은 훨씬 더 크게 된다. 그러므로 철도차량의 바퀴는 일반차량과는 틀리게 강도와 재질을 더욱더 신중하게 고려해야만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Shin, B. S., Chun, K. W., and Choi, Y. S., 2009, "Vibration Transmission through Railway Floor Structure Depending on the Connecting Materials," 2009 Spring Conference of KSME Dynamics & Control, pp. 184-189. 

  2. Kim, J. W., Chung, K. W., Park, J. S., and Chung, J. D., 2010, "A Life Cycle Cost Model and Procedure for the Acquisition of Rolling Stocks," Journal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3, pp. 257-263. 

  3. Cho, J. U., and Han, M. S., 2010, "Analysis of Fatigue Damage at Wheel under Variable Load," J. of KSMTE, Vol. 19, No. 6, pp. 753-759. 

  4. Park, J. H., and Goo, B. C., 2007, "Dynamic Modeling of a Railway Vehicle under Braking," Journal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0, No. 4, pp. 431-437. 

  5. Kang, C. G., Kim, H. Y., and Goo, B. C., 2008 "2D Modeling and Brake System Simulation of a Train," 2008 Spring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811-816. 

  6. Swanson, John., ANSYS 12.0, ANSYS Inc., U.S.A,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