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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휠의 종류별 피로 내구성 해석
Fatigue Durability Analysis due to the Classes of Automotive Wheel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6, 2014년, pp.68 - 74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structural stress and fatigue about three types of automotive wheels. As maximum equivalent stresses at 1, 2 and 3 types become lower than the yield stress of material and deformations become minute, theses types are thought be safe on durability. Type 2 model has the most fatig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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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합금 휠의 형상별 응력에 따른 피로수명 예측을 통하여 알루미늄 휠의 안정성과 강도를 분석하였다. CATIA를 이용하여 자동차 휠을 모델링 후 ANSYS를 이용하여 알루미늄 합금 휠의 구조해석 결과에 의한 응력 값을 기반으로 하여 피로해석을 하였다.
  • 본 논문은 총 3가지 Type의 휠에 대한 구조 및 피로 해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해석결과를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변동 피로하중을 받는 휠을 시뮬레이션을 하였고 그 재료의 안전성과 수명 관계를 해석하였다. 이 휠은 자동차가 달리는데 가장 중요하고, 생명과 연관이 되어서 매우 안전해야 한다.

가설 설정

  • 2) 피로 수명은 Type 2가 가장 많음을 보이고 있고 Type 1, Type 3순으로 되어 있다. 진폭 응력과 평균 응력에 대한 그 최대의 빈도수에 대해서는 Type 2 모델은 그 빈도수가 일어나는 응력 상태의 구간이 훨씬 적어 피로 하중에 대하여 가장 안정적인 것을 볼 수 있고, Type 1, Type 3 모델 순으로 응력 상태의 구간이 커져서 불안정함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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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휠 설계시 요구되는 부분은? 7) 따라서 휠의 기본기능은 자동차 주행 시 타이어와 함께 자동차의 무게를 지지하며 도로에서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휠은 자동차의 수직하중이나 가로 방향 하중, 구동, 제동 토크 등 주행 시에 발생하는 여러 형태의 하중을 받으면서 사용되므로 타이어를 유지하는 림이 강성을 갖추고 있고,8) 피로에 대한 내구성이 요구된다.9,10)
휠의 기본기능은? 차가 주행되면 휠이 받는 반복응력은 몇 백만 번 이상이 되기 때문에, 이때까지 피로 균열이 발생되지 않아야 휠로서의 역할을 기능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고 운전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7) 따라서 휠의 기본기능은 자동차 주행 시 타이어와 함께 자동차의 무게를 지지하며 도로에서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휠은 자동차의 수직하중이나 가로 방향 하중, 구동, 제동 토크 등 주행 시에 발생하는 여러 형태의 하중을 받으면서 사용되므로 타이어를 유지하는 림이 강성을 갖추고 있고,8) 피로에 대한 내구성이 요구된다.
파괴역학과 통계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자동차 구조물의 어떤 연구에 적용되는가? 따라서 이를 규명하기 위한 여러 가지 연구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이들에 대하여는 파괴역학과 통계적인 방법을 이용한 여러 가지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1) 자동차나 구조물에 있어서는 피로나 파괴를 규명하기 위해서 피로 균열, 압축 잔류응력, 또한 최적화 설계 등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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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Y. Song, J. C. Park and Y. S. Ahn, "Effect of Cast Microstructure on Fatigue Behaviors of A356 Aluminum Alloy for Automotive Wheel," Trans. of the KFS, Vol.30, No.1, pp.46-51, 2010. 

  2. M. S. Kim, K. J. Ko, H. W. Song, C. G. Yang and K. M. Kim, "The Finite Element Analysis on 2-piece Orged Wheel for Fatigue Life Prediction,"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691-696, 2004. 

  3. M. S. Kim, K. J. Ko, J. H. Kim, C. G. Yang and K. M. Kim, "The Study on the Fatigue Life Prediction on Wheels through CAE," Transactions of KSAE, Vol.12, No.2, pp.117-122, 2004. 

  4. K. J. Ko, M. S. Kim, H. W. Song and C. G. Yang, "A Study on the Stiffness of a 13degreetype Impact Tester for Aluminum Wheels,"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4, pp.12-19, 2006. 

  5. B. W. Noh, S. I. Bae and D. K. Kim, "Structural Analysis of Aluminum Wheel for Automobiles," KSP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822-825, 1997. 

  6. B. S. Kim, C. H. Chi and S. D. Mun, "An Experimental Study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Alalloy Wheel for Passenger Car," KSM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623-628, 2001. 

  7. B. S. Kim, "An Study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Automobile Al-alloy Wheel," Trans. of the KSMTE, Vol.14, No.3, pp.122-127, 2005. 

  8. J. U. Cho and M. S. Han, "Analysis of Fatigue Damage at Wheel under Variable Load," Trans. of the KSMTE, Vol.19, No.6, pp.717-894, 2010. 

  9. J. U. Cho and M. S. Han, "Structural Strength Analysis due to Rib Thickness of Lower Arm,"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1, pp.126-134, 2014. 

  10. J. U. Cho and M. S. Han, "Study on Structural Durability Analysis at Bicycle Saddle,"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5, pp.104-112, 2013. 

  11. J. Swanson, Ansys 12.0, Ansys Inc., USA,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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