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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sensor network and operation for multiple autonomous navigation platform and transport service. Multiple platform navigate with inside sensors and outside sensors while acquiring and process some useful information. Each platform communicates each other by navigational infor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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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도로상의 사고, 정체, 체증, 차량의 도난, 위험, 주행정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는 차량 각자 이러한 상황을 직접 감지할 경우에만 대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차량의 센서들 데이터를 수집, 관리하여 내부 차량에서 사용되는 센서 데이터와 외부 차량에서 사용되는 센서 데이터를 구분하여 전체 도로의 지도 및 상황을 인지 할 수 있는 자주적 네비게이션 차량을 지원하기 위한 센서 네트워크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센서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 OSGi 프레임워크를 통한 차량내 센서 데이터 수집 및 외부 차량 간 통신을 위한 싱크 노드를 구현하여 차량이 하나의 작은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며, 전체 차량의 데이터 수집, 관리를 위한 차량 관리 서버를 구성하여 차량 및 외부 사용자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각 차량의 데이터를 수집한 Vehicle management server는 각 차량의 센서 데이터 정보를 통합하여 하나의 통합된 센서 데이터로 취합하여 각 차량에 재전송하여 일률적인 데이터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는 차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차량의 상태를 파악하여 요구에 맞는 차량을 서비스 한다.
  • 본 논문은 II 장에서 기존 차량에서 센서가 수집되고 처리되는 방법 및 싱크 노드 구성을 위한 OSGi 프레임 워크와 외부 사용자를 위한 Android 프레임 워크에 대해서 알아본다. III 장에서는 제안하는 센서 네트워크에 대해 서술한다.

가설 설정

  • 정해진 일련의 연속된 좌표들인 경로점들은 전체 지도상에서 정해져야 할 가장 우선적인 정보이며, 개별 차량들이 주행하는 과정에서 거리센서에 의해 얻어지는 특정 물체 검출에 의한 이정표 위치와 장애물 위치 정보들도 전체 지도의 정보를 갱신하는 데 필요하다. 특히 이정표 좌표들은 초기 지도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그 위치가 정확하고 신뢰성이 있다고 가정하며, 다른 차량들의 주행과정에서 이 영역의 취득정보를 이용하여 자기 위치를 갱신하거나 바로잡을 수 있다. 차량외부에 설치된 IMU 센서는 별도의 GPS와 융합되어, 보다 정밀한 좌표값을 최대 4Hz의 갱신률로 계산하며, 차량의 롤, 피치, 방위각 정보와 속도, 가속도, 각속도 정보는 최대 120 Hz로 갱신 처리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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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 운송 플랫폼을 위한 센서 시스템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무인 운송 플랫폼을 위한 센서 시스템은 차량내부 정보와 외부의 정보 용도로 구분할 수 있다. 차량내부센서의 정보(odometry)는 구동축과 조향축에 관한 엔코더, 즉 각 축의 회전각도와 각속도 정보이며, 이를 통하여, 차량의 주행거리, 주행속도와 선회방향, 선회속도 등을 추정할 수 있다.
거리측정센서와 영상 정보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거리측정센서와 영상 정보는 매 시간 다량의 정보를 고속으로 처리해야 하는 컴퓨터 성능을 요구하는데, 거리측정센서로 위치 해상도가 가장 우수한 레이저 센서의 경우 일정 각도범위를 스캔하면서 반사되어 나오는 시간(time of flight)을 고려하여, 스캔 해상도 (resolution)에 따른 반사지점이 좌표점 정보로 전송되고, 영상 정보의 경우 해상도에 따른 영상화소의 색상 또는 밝기 정보로 주어진다. 이는 다른 센서의 정보와는 달리, 그 자체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처리하여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무인주행의 경우 주행가능영역, 즉 연석정보와 차선검출, 평면 영역 인식과 장애물 또는 이정표(landmark)정보 인식을 위한 처리과정이 주가 된다. 이러한 센서 정보의 처리는 전체 지도상의 경로, 즉 수 m 의 오차를 포함하는 위치정보와 경유점을 향한 방향정보를 기반으로, 국소 프레임(local frame) 또는 실제 거리상에서 정밀하고 안전한 주행을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며, 차량 내의 프로세서에 의해 주행제어에 필요한 정보로 변환 하여 사용된다.
차량내부센서의 정보를 통해 무엇을 추정할 수 있는가? 무인 운송 플랫폼을 위한 센서 시스템은 차량내부 정보와 외부의 정보 용도로 구분할 수 있다. 차량내부센서의 정보(odometry)는 구동축과 조향축에 관한 엔코더, 즉 각 축의 회전각도와 각속도 정보이며, 이를 통하여, 차량의 주행거리, 주행속도와 선회방향, 선회속도 등을 추정할 수 있다. 차량외부센서의 정보는 무인주행 또는 주행 보조 및 안전을 위한 환경인식을 위한 것이며, 레이저, 레이더, 초음파 등을 이용한 거리측정(range finder)과 장애물과 지형의 인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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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ttp://www.ri.cmu.edu/research_lab_group_detail.htmllab_id28&menu_id263, DARPA 

  2. J. E. Naranjo, F. Jimenex, F. Aparicio, and J. Zato, "GPS and Inertial systems for high precision positioning on motorways,"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62, no. 2, pp. 351-363, Apr. 2009. 

  3. M. Tubaishat and S. Madria, "Sensor networks: an overview," IEEE Potentials, vol. 22, no. 2, pp. 20-23, May, 2003. 

  4. I. F. Akylidiz, W. Su, Y. Sankarasubanmaniam, and E. Cayirci, "A survey on sensor networks," Communication Magazine, vol. 40, no. 8, pp. 102-114, Aug. 2002. 

  5. S. J. Kim, J. W. Kang, Y. G. Choi, S. U. Park, I. W. Shim, S. G. Ahn, and M. J. Chung, "The development of sensor system and 3D world modeing for autonomous vehicle,"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7, no. 6, pp. 531-538, 2011. 

  6. J. Shin and S. Y. Yi, "Ring array of structured light image based ranging sensor and autonomous navigation for mobile robot,"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8, no. 6, pp. 571-578, 2012 

  7. "OSGi Service Platform, Release 4," OSGi Alliance, [Online]. Available: http://www.osgi.org. 

  8. "Android SDK," Android Developers, [Online]. Available: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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