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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알루미늄 후판을 이용한 Moss Spherical 타입의 LNG탱크 곡면 성형해석 및 스프링백 예측
Forming Analysis of A5083 Thick Plate for Moss Spherical LNG Tank and Prediction of Springback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1 no.5, 2012년, pp.305 - 311  

윤종헌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전효원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이정환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김병민 (부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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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of the main methods of building LNG tankers uses the Moss spherical tank design since it can be precisely analyzed with respect to reliability and safety of construction by stress analysis. Aluminum alloy 5083 is generally used in the Moss spherical tank design for the wall in constructing the 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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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목표 곡률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후판을 이용하여 탱크 외벽을 구성할 경우 LNG 운송선을 주문한 고객사의 저장탱크 용량을 정확하게 확보할 수 없으므로 제조 업체는 이에 따른 추가적인 패널티를 지불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후판의 곡면 가공 시 다양한 성형 조건에 따라 발생하는 탄성 복원량을 예측하고 이에 따른 성형 품질 및 성형 치수를 분석하였다.
  • 일반적인 알루미늄 후판의 대곡면 성형은 성형하중 및 탄성 복원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온간(약400℃)에서 곡면 성형이 이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온간 성형 시 발생하는 열전도, 대류 열전달 및 강제 냉각 등에 따른 효과를 최소화하고 성형 조건에 따른 탄성 복원량 및 최종형상을 정량적으로 관찰하기 위하여 냉간 성형 조건을 가정하여 해석을 진행한 뒤, 계속적인 연구에서 온간 성형 실험 및 해석을 진행하고자 계획하였다.
  • Moss spherical 타입의 LNG 탱크 외벽은 두께 70mm, 가로, 세로의 길이가 각각 4, 12m 의 판재를 곡면 성형한 뒤, 각각을 용접하여 구성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대곡면 성형을 모사하기 위하여 Table 1과 같은 격자형 금형을 제작하여 실험 및 성형해석을 수행하였다. 금형 제작 시, 정확한 목표 곡률을 생성하고 판재의 표면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격자형 금형을 조립 후에 정밀 기계 가공을 이용하여 계단 형태의 단을 제거하였다.
  • 본 장에서는 알루미늄 후판의 곡면 성형 시 발생하는 탄성 복원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리버스 벤딩 공정을 제안하였다. 리버스 벤딩 공정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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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ss spherical 저장탱크 성형 시 곡면 성형에 따른 정확한 곡률 확보와 스프링백으로 인한 후판의 탄성 복원량을 예측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LNG 운송선의 Moss spherical 저장탱크는 구 형상을 유지하기 위하여 일정한 곡률로 성형된 다수의 알루미늄 후판 패치(patch)를 용접하여 구성된다[1, 2]. 곡면 성형된 후판의 곡률이 일정하지 않을 경우, 용접 공정에서 완벽한 형상의 구를 조립하기가 어려워지므로 곡면 성형에 따른 정확한 곡률 확보와 스프링백으로 인한 후판의 탄성 복원량을 예측할 필요가 있다[3]. 또한 목표 곡률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후판을 이용하여 탱크 외벽을 구성할 경우 LNG 운송선을 주문한 고객사의 저장탱크 용량을 정확하게 확보할 수 없으므로 제조 업체는 이에 따른 추가적인 패널티를 지불하게 된다.
Moss spherical 저장탱크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최근 지식경제부 보도자료에 의하면 전세계 LNG 운송선의80%를 우리나라가 수주 받았으며 이러한 수주량의 대부분은 저장 탱크의 안정성 및 신뢰성에 대해 정확히 분석할 수 있는 Moss spherical 형태로 제작이 진행되고 있다. LNG 운송선의 Moss spherical 저장탱크는 구 형상을 유지하기 위하여 일정한 곡률로 성형된 다수의 알루미늄 후판 패치(patch)를 용접하여 구성된다[1, 2]. 곡면 성형된 후판의 곡률이 일정하지 않을 경우, 용접 공정에서 완벽한 형상의 구를 조립하기가 어려워지므로 곡면 성형에 따른 정확한 곡률 확보와 스프링백으로 인한 후판의 탄성 복원량을 예측할 필요가 있다[3].
목표 곡률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후판을 이용하여 탱크 외벽을 구성할 경우 어떤 문제가 있는가? 곡면 성형된 후판의 곡률이 일정하지 않을 경우, 용접 공정에서 완벽한 형상의 구를 조립하기가 어려워지므로 곡면 성형에 따른 정확한 곡률 확보와 스프링백으로 인한 후판의 탄성 복원량을 예측할 필요가 있다[3]. 또한 목표 곡률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후판을 이용하여 탱크 외벽을 구성할 경우 LNG 운송선을 주문한 고객사의 저장탱크 용량을 정확하게 확보할 수 없으므로 제조 업체는 이에 따른 추가적인 패널티를 지불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후판의 곡면 가공 시 다양한 성형 조건에 따라 발생하는 탄성 복원량을 예측하고 이에 따른 성형 품질 및 성형 치수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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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Anttila, J. Gustafsson, M. Heinakari, J. Linja, M. Vaihinenm, 1996, Spherical LNG-tank and a Production Method for Such a Tank, Patent number: 5484098, US. 

  2. Y. Miyagi, M. Hino, M. Fujino, H. Yanai, 1985, Properties of Thick 5083-0 Aluminum Alloy Plates for the Equatorial Ring of a Spherical LNG Cargo Tank, J. Mater. Energy Syst., Vol. 6, No. 4, pp. 273-278. 

  3. N. Asna, 2001, On Springback of Double-curved Autobody Panels, Int. J. Mech. Sci., Vol. 43, No. 1, pp. 5-37. 

  4. Japan Shipbuilding Research Association, 1976, Investigation Report on Safety of LNG Tankers, Research Data, No. 50R, p. 153. 

  5. Y. Miyagi, M. Hino, K. Ikeda, M. Aoki, 1978, R & D Kobe Steel Engineering Reports, Vol. 28, No. 4, p. 52. 

  6. K. Asano, Y. Kitao, M. Hino, 1976, R & D Kobe Steel Engineering Reports, Vol. 26, No. 1, p.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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