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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진회피를 위한 철도차량의 고유진동수 해석 및 측정에 관한 연구
Investigating Natural Frequency Analysis and Measurement of Railway Vehicle to Avoid Resonanc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2 no.8, 2012년, pp.713 - 719  

홍도관 (한국전기연구원 전동력연구센터) ,  정재부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정승욱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경배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안찬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natural frequency analysis and two experiments to evaluate first twisting and bending natural frequency of railway vehicle. The KS R 9228 testing method is generally performed as pseudo FRF(frequency response function) which is widely used by two accelerometers. The exci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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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의 공진회피 설계를 위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철도차량의 고유진동수를 평가하였다. 해석결과의 신뢰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기존의 KS R 9228에서 규정한 1 ton의 시험용 부하하중을 매달았다가 순간적으로 제거하는 가진방법과 모달테스팅 방법을 상호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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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굽힘 고유진동수에 대한 평가는? 차체의 고유진동수 중 특히 굽힘 고유진동수는승차감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특성값으로 평가되고있으며 일반적으로 고유진동수는 질량, 강성 및 지지조건에 따라서 변화한다. 차체 하중 시험 시의 차체와 주행 시의 차체에는 질량 및 지지조건이 변경되고 강성도 다소 변하기 때문에 철도차량의 고유진동수는 차이가 나게 되지만, 차량의 강성을 검토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검토해야 한다.
철도차량을 설계함에 있어 회피하여야 할 점은? 차체 하중 시험 시의 차체와 주행 시의 차체에는 질량 및 지지조건이 변경되고 강성도 다소 변하기 때문에 철도차량의 고유진동수는 차이가 나게 되지만, 차량의 강성을 검토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검토해야 한다. 또한, 대차에서 올라오는 전동 및 충격으로 인한 바닥가진주파수와 차체의 고유진동수가 일치하게 되면공진현상이 발생하여 승차감이 저하되고 휠과 레일의 지속적인 저주기 운동은 승객의 멀미를 유발하므로 이를 회피하게 차량을 설계하여야 한다(1).
승객이 느끼는 승차감의 쾌적성이 중요한 요소로 대두된 이유는? 세계적으로 철도차량은 친환경적인 녹색수송교통시스템으로서 현재 고속화 추세와 더불어 그 수요가 매우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에 따라 승객의요구는 점차 고급화되어 양질의 승차감에 대한 요구는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승객이 느끼는 승차감의 쾌적성이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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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Wennhage, P., 2001, Structural-acoustic Optimi -zation Sandwich Panels, Royal Ins., Sweden 

  2. Yoon, S. C., Baik, K. S., Kwon, S. T. and Kim, M. Y., 2004, Structure Analysis of Body Structure for Electrical Multiple Unit, Proceedings of the KSP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20-23. 

  3. Kim, J. S., Jeong, J. C., Cho, S. H. and Seo, S. I., 2006, Analyt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on the Natural frequency of Composite Train Carbody, Transactions of the KSME, Vol. 30, No. 4, pp. 473 -480. 

  4. Korea Industrial Standards(KS) R 9228, 2005, Test Methods for Static Load of Body Structures of Railway Rolling Stock. 

  5. Choi, M. K., Kim, C. N. and Kim, U. K., 1996, Experimental Modal Analysis Using Proport -ional Viscous Hysteretic Damping System on the Rooling Stock,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8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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