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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트리스 게임이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의 인지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etris Game on the Cognitive Abilities of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4, 2012년, pp.77 - 85  

이태수 (전남대학교 특수교육학부) ,  이승훈 (국립특수교육원 정보운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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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테트리스가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의 인지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테트리스 게임을 정신지체 학생들에게 실시하고, 이것이 인지능력 중 도형맞추기와 과제집중력에 테트리스 게임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3명의 정신지체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실험집단(21명)과 통제집단(12명)으로 나누었다. 실험집단 학생에게는 일주일에 3번씩 4주 동안 테트리스 게임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사전 사후 평가에만 참가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도형 맞추기를 더 잘하였고, 과제에 대한 집중력도 통제집단보다 길었다. 이러한 두 집단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볼 때, 테트리스 게임은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들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tris game on the cognitive abilities of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Especially, this study focused on the arrangement of figures and the task attention. To do this, 33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in a middle school participat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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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인지적 능력이 낮은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들에게 동작성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테트리스 게임을 교육적으로 활용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테트리스 게임이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들의 인지능력 중 도형 맞추기와 과제집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장애학생 사이에서 널리 확산되고 있는 e스포츠 게임 중 테트리스 게임의 교육적 측면을 발견하고, 그 효과성을 확인하는 데 주요한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즉, 테트리스 게임이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들의 인지능력 검사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도형맞추기와 과제집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데 주요한 목적이 있었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인지적 능력이 낮은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들에게 동작성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테트리스 게임을 교육적으로 활용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테트리스 게임이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들의 인지능력 중 도형 맞추기와 과제집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장애학생 사이에서 널리 확산되고 있는 e스포츠 게임 중 테트리스 게임의 교육적 측면을 발견하고, 그 효과성을 확인하는 데 주요한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즉, 테트리스 게임이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들의 인지능력 검사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도형맞추기와 과제집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데 주요한 목적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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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학생의 교육활동에 대한 새로운 움직임은? 장애학생의 교육활동에 대한 새로운 움직임은 유비쿼터스 시대에 따른 컴퓨터와 인터넷 그리고 가상공간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는 디지털 시대에 따른 변화된 모습으로서, e스포츠로 대변되는 게임을 활용한 장애아동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의미한다.
e스포츠란? e스포츠란 실제 세계와 유사하게 구현된 가상의 전자 환경에서 정신적, 신체적인 능력을 활용하여 승부를 겨루는 여가활동을 의미한다[1]. 최근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장애학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제공되고 있다.
특수 교육분야에서 게임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 두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세요 특수 교육분야에서 게임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두 가지를 고려할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처음부터 교육적인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게임을 활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국립특수교육원은 특수학교 교육과정 중 기초 연산에 관한 교육내용을 플래쉬 기반의 롤 플레잉 게임으로 개발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들의 기초연산능력을 향상시켰다[4]. 두 번째 방법은 시판되고 있는 게임 속에서 교육적인 기능을 찾아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김정수(2009)는 Wii 스포츠의 테니스 게임이 체육활동을 싫어하는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들의 운동에 대한 동기와 팔과 다리의 움직임을 높일 수 있다고 제안하였고[5]. 정태희(2005)는한메타자 게임이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들의 주의집중 시간과 글자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시지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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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한국 e-Sports 협회, e스포츠정의, http://www.e-sports.or.kr/esports/esports_intro_10.kea?m_codeespor_10, (검색일: 2012. 03. 02) 

  2. 정재범, 하경희, 이비한, 최문기, 현실과 게임 내에서 드러나는 성취동기의 비교 분석,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18권, 가을, pp.111-116. 2009, 

  3. 지성우, 조성호, 정재범, 남기춘, 최문기, 인지기능 진단 및 향상을 위한 기능성 게임 개발,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14권, 가을, pp.239-246, 2008. 

  4. 이태수, 권주석, 강경숙, 서서진, "특수학교 게임 기반 디지털 교과서 효과성 연구", 연구보고서, 2011. 

  5. 김정수, "장애 학생의 체감형 비디오 게임 적용에 간한 실행 연구",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6. 정태희, "타자게임이 정신지체 학생의 주의집중 시간과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7. 류재연, 윤희봉, 임경원, 고등영, 박경옥, 이태수, 김성남, "특수교육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9. 

  8. 신종호, 김동일, 신현기, "정신지체", 시그마프레스, 2009. 

  9. Beirne-Smith, M., Ittenbach, R. F., & Patton, J. R., "Mental Retardation", New Jersey: Prentice Hall, 2002. 

  10. Flavell, J. H., Miller, P. H., & Miller, S. A., "Cognitive Development(3rd)", New Jersey: Prentice Hall, 1993. 

  11. 김삼섭, "특수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시그마프레스, 2010. 

  12. 국립특수교육원, "KISE-KIT 검사요강", 국립특수교육원, 2002. 

  13. 곽금주, 오상우, 김청택, "K-WISC-IV 전문가 지침서", 학지사, 2011. 

  14. 조정연, 박찬성, 서화자, 칠교놀이활동이 발달 지체 학생의 공간감각 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재활연구, 46권, 4호, pp.305-326, 2007. 

  15. 정정순, "칠교놀이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주의집중력 향상과 공간개념 발달에 미치는 효과",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6. 김상호, 장재식, 김항준, "테트리스 게임을 위한 비젼 기반의 인터페이스",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31권, 1호, pp.775-777. 2004. 

  17. 임종혁, 정화영, 단계별 점수산출방식에 따른 테트리스 게임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인터넷정보학회, 6권, 2호, pp.85-97, 2005. 

  18. 한승희, "웹 기반 입체퍼즐학습과 학업 성취도와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9. Hallahan, D. P., Lloyd, J. W., Kauffman, J. M., Weiss, M. P., & Martinez. E. A., "Learning Disabilities: Foundations, characteristics, and effective teaching(3rd)", 2005, 박현숙, 신현기, 정대영, 정해진 역, "학습장애: 토대, 특성, 효과적 교수".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7. 

  20. Bender, W. N., "Differentiating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2002, 김자경, 김기주 역,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차별화 교수법.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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