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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 선호도 분석을 바탕으로 한 웨딩촬영용 의상 디자인 개발
Development of Wedding Dress Designs on the Analysis of Chinese Consumer Preferenc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7, 2012년, pp.714 - 726  

이선민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wave 'Hallyu' has proliferated in China and the trend is remarkable especially in wedding photography. Korean style wedding photography has gained wide popularity among newly married Chinese couples because it is regarded as fresh and trendy. Accordingly, there is an urgent need to devel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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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한국식 웨딩촬영을 원하는 중국인 신부를 위한 의상 디자인 개발에 앞서 이들이 선호하는 웨딩촬영 의상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웨딩 사진이 활발히 공유되고 있는 사이트 5개를 선정한 다음 포럼 게시판을 통하여 웨딩사진 525장을 수집하였다.
  • 본 연구를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중국의 웨딩 한류 및 웨딩촬영 현황에 관한 국내외 단행본, 논문, 기사, 조사보고서, 인터넷 자료 등을 바탕으로 중국의 웨딩시장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실증연구에서는 중국인 신부가 선호하는 웨딩촬영 의상의 특성을 도출한 결과를 바탕으로 웨딩 촬영용 의상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 볼륨감 있는 스커트와 대비되어 날씬해 보일 수 있도록 새틴 소재의 뷔스티에 탑은 상체에 피트되도록 패턴을 개발하였다. 스트랩리스 네크 라인에 포인트를 주기 위하여 플라워 모티브 레이스로 장식하여 전체적으로 로맨틱하고 화려하면서도 고급 스러운 느낌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우아한 신부 이미지 연출을 위하여 스커트와 동일한 튤 소재로 개더를 잡아 핀으로 탈부착이 가능한 3단 티어드 트레인을 제작하였다.
  • 문헌연구에서는 중국의 웨딩 한류 및 웨딩촬영 현황에 관한 국내외 단행본, 논문, 기사, 조사보고서, 인터넷 자료 등을 바탕으로 중국의 웨딩시장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실증연구에서는 중국인 신부가 선호하는 웨딩촬영 의상의 특성을 도출한 결과를 바탕으로 웨딩 촬영용 의상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의 방법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웨딩드레스 디테일 중 의복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네크라인과 장식을 위한 디테일 및 트리밍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중국의 웨딩촬영 산업에서 한국식 웨딩촬영에 대한 수요가 새롭게 창출된 현상에 주목하여 웨딩촬영의 중요한 요소인 중국인 신부의 웨딩촬영의상의 선호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고 한류 콘텐츠를 반영한 웨딩촬영 의상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중국의 웨딩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웨딩업체에게 상품 개발에 활용 가능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나아가 한류 관련 상품의 개발로 한류 확산에 기여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중국의 웨딩촬영 산업에서 한국식 웨딩촬영에 대한 수요가 새롭게 창출된 현상에 주목하여 웨딩촬영의 중요한 요소인 중국인 신부의 웨딩촬영의상의 선호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고 한류 콘텐츠를 반영한 웨딩촬영 의상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중국의 웨딩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웨딩업체에게 상품 개발에 활용 가능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나아가 한류 관련 상품의 개발로 한류 확산에 기여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웨딩 한류와 웨딩촬영 시장 현황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중국인 신부를 위한 웨딩촬영 의상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이들이 착용하고 있는 촬영 의상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적 콘텐츠와 2012 S/S 패션 트렌드를 반영하여 한국식 웨딩촬영을 원하는 중국인 신부를 대상으로 하는 웨딩촬영용 의상 5착장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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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에서 한류 콘텐츠를 접하는 것이 용이해진 계기는? ‘신한류(新韓流)’로 재현되고 있는 한류 열풍은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세계 각국으로 전파되고 있다. 한류의 진원지였던 중국에서도 인터넷 환경과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발달함에 따라 한류 콘텐츠를 접하는 것이 용이해졌으며, 인터넷 사용이 능숙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중국의 한류는 대중문화를 소비하는 단계를 넘어서 한국 상품 및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선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방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산업 분야와 중국인들의 생활에서까지 한류 스타일 따라 하기가 유행하고 있다.
중국의 웨딩촬영 시장 현황은 어떠한가? 최근 한류 바람이 불고 있는 중국의 웨딩촬영 시장 현황을 살펴보면 2010년을 기준으로 중국인 신혼부부 1쌍의 웨딩촬영에 4,800위안의 비용이 소요되고 있었으며(“Wedding industry”, 2010), ‘중국 결혼 산업 발전 조사보고서’에 의하면 2011~2012년 결혼 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결혼 시 가장 중요한 서비스 및 상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웨딩촬영이 88.4%로 1위를 차지하였다(“Korean wave”, 2011). 이처럼 웨딩촬영은 중국 신혼부부의 결혼 관련 소비 중 주요한 항목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인 신부의 웨딩사진 의상종류를 파악한 결과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최근 3년간 촬영된 중국인 신부의 웨딩사진 중 포럼에서 인기도가 높은 웨딩사진 525장을 수집하여 촬영 의상의 종류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중국인 신부의 웨딩촬영 의상으로 웨딩드레스(46.5%) > 이브닝드레스(26.1%) > 일상복(21.5%) > 전통복(4.6%) > 기타(1.3%)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착용되어진 웨딩드레스, 이브닝드레스, 일상복으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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