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high-valued added socks by utilizing consumer design preference research in design. The study was performed by investigating literatures including previous studies, and researching the recognition and design preference of consumers. As a final step, socks des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high-valued added socks by utilizing consumer design preference research in design. The study was performed by investigating literatures including previous studies, and researching the recognition and design preference of consumers. As a final step, socks designs were developed to reflect the results of the research. Gender differences have been found in the choice of socks. Women put more importance to the design, color and trend and prefer geometric, animals and plants patterns, and unique images compared to men. In terms of fashion interest level, 'high' group preferred design, color, and trend than 'middle' and 'low' group, and also preferred geometric, abstract patterns. Women's and unisex socks were designed for people in their 20s, the age group with the highest level of interest in fashion, after taking results of the consumer design preference research into account. Main themes for the lady's socks are 'Soft Shape' and 'Line Composition' in order to express delicate, soft sensibility. For the unisex socks, 'Daydreamer' and 'Free Zone' are the themes used to express young energy and the sense of freedom. 12 styles were developed by creating 3 styles per theme using Photoshop CS5 and Illustrator CS5 programs. As a result, it is confirmed that design strategies in segmented market are necessary for the high-valued added products. Also, the understanding of changes in consumer's tastes and needs through regular market research is needed for the competitive socks design plan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high-valued added socks by utilizing consumer design preference research in design. The study was performed by investigating literatures including previous studies, and researching the recognition and design preference of consumers. As a final step, socks designs were developed to reflect the results of the research. Gender differences have been found in the choice of socks. Women put more importance to the design, color and trend and prefer geometric, animals and plants patterns, and unique images compared to men. In terms of fashion interest level, 'high' group preferred design, color, and trend than 'middle' and 'low' group, and also preferred geometric, abstract patterns. Women's and unisex socks were designed for people in their 20s, the age group with the highest level of interest in fashion, after taking results of the consumer design preference research into account. Main themes for the lady's socks are 'Soft Shape' and 'Line Composition' in order to express delicate, soft sensibility. For the unisex socks, 'Daydreamer' and 'Free Zone' are the themes used to express young energy and the sense of freedom. 12 styles were developed by creating 3 styles per theme using Photoshop CS5 and Illustrator CS5 programs. As a result, it is confirmed that design strategies in segmented market are necessary for the high-valued added products. Also, the understanding of changes in consumer's tastes and needs through regular market research is needed for the competitive socks design pl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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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양말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는 현 시점에 소비자 조사를 통하여 감성과 니즈를 파악하고 세분화된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도를 반영한 고부가가치 양말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양말의 범위는 길이가 긴 스타킹은 제외하고 양쪽으로 분리되며 길이가 짧은 삭스를 대상으로 하였고, 디자인 개발은 일상용 양말로 하였다.
앞장에서 살펴 본 선호도 조사결과 패션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양말 구매 시 관심도가 낮은 집단보다 특히 디자인을 중시하였고, 색상과 유행성도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였다. 양말의 디자인을 중시하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을 위한 양말 디자인을 전개하고자 한다.
이미지에서는 전체적으로 단정한, 활동적인, 세련된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이들 이미지를 중심으로 하였다. 여성이 남성보다 독특한 이미지를 더 선호하였으나 독특한 이미지의 순위가 높지 않았기 때문에 세련된 이미지와 여성스러운 이미지로 전개하였다.
제안 방법
셋째, 타깃에 따른 디자인 컨셉 설정 및 기획의 세분화를 위하여 소비자 조사 내용을 토대로 여성용과 남녀공용의 디자인 컨셉을 선정하고 양말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Photoshop CS5, Illustrator CS5를 이용하여 디자인 모티프를 작업한 후 3D 맵핑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기하학 패턴과 함께 도안화된 디자인 모티프를 함께 사용하였고 남녀 모두 선호하는 크루삭스와 앵클릿에 전개하였다.
남녀 공용의 두 번째 컨셉은 선호 이미지가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난 활동적인 이미지를 중심으로 20대 젊은이의 자유로운 모습을 표현하기 위하여 ‘Free Zone’으로 정하였다.
남녀 공용의 첫 번째 컨셉은 모험에 대한 공상을 주제로 한 ‘Daydreamer’로 남녀 모두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단정한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해 라이트 그레이시 톤의 모던한 컬러를 위주로 전개하였고, 기하학 패턴과 작은 서브 패턴을 결합하였다.
연구방법 및 절차는 첫째, 양말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 고찰을 실시하였다. 둘째, 선호도 조사는 양말을 패션 아이템으로 적극 활용하는 젊은 층을 대상으로 양말에 대한 구매행동과 인식, 디자인 선호도를 설문 조사하였고, 성별, 패션관심도별 선호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셋째, 타깃에 따른 디자인 컨셉 설정 및 기획의 세분화를 위하여 소비자 조사 내용을 토대로 여성용과 남녀공용의 디자인 컨셉을 선정하고 양말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디자인 기획은 디자인 선호도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여성용과 남녀공용으로 나누어 각각 2개의 컨셉을 설정하였고 각 컨셉별로 3 스타일의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Daydreamer는 현대인들이 꿈꾸는 모험에 대한 공상을 주제로 즐거운 상상의 세계를 표현하였다. 라이트 그레이시, 딥 톤의 그레이, 블루, 그린 등 차분한 컬러감을 기조로 동일, 유사색상 배색을 사용하였고 기하학 도형과 양식화된 작은 서브 모티프를 활용하여 지루하지 않게 표현하였다. 형태는 남녀 모두 선호하는 크루삭스와 앵클릿으로 하였다<그림 3>.
Line Composition은 직선과 삼각, 사각의 기하도형에 의한 화면구성으로 모던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라이트 그린, 오렌지, 블루 등 밝고 부드러운 컬러 사용으로 여성적인 감성을 표현하며 동일, 유사색상 배색으로 조화롭게 연출하였다. 패턴 전개는 양말 전체적으로 텍스처 효과를 주며 단독 모티프형으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과 패턴이 전체적으로 사용된 올오버형을 함께 사용하였다.
2-3은 사각 도형을 활용한 추상패턴을 은은하게 양말 전체적으로 배치하여 마치 텍스처와 같은 효과를 주었고 패턴에 활용된 사각 도형을 모티프로 활용하여 양말 옆면에 단독 모티프로 배치하였다. 모티프 색상과 동일하게 발가락, 발꿈치 부분을 배색처리하여 단정하고 통일감 있게 하였다.
3-2는 탐험을 주제로 망원경을 보는 사람의 이미지를 도안화한 모티프와 삼각도형을 위 아래로 배치하여 보석류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모티프를 작고 앙증맞은 사이즈로 넣어 깔끔하고 단정한 느낌을 주었고, 컬러는 그레이 계열과 네이비로 모던하게 전개하였다.
1-3은 곡선과 직선의 형상이 자유롭게 배치된 추상 모티프를 상단부에만 부분 적용하여 포인트를 준 니 삭스이다. 바이올렛, 아이보리, 민트와 같은 달콤한 컬러를 사용하였으며 패턴의 컬러는 은은하게 적용하여 부담스럽지 않게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50명을 예비조사 한 후 설문지를 보완해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충청과 경북지역의 대학생 300명을 중심으로 2012년 11월~12월말에 실시하였다.
여성용 양말은 ‘Soft Shape’과 ‘Line Composition’을 테마로 크루삭스, 앵클릿, 니삭스 형태로 제안하였다. 부드럽고 옅은 컬러를 위주로 유사, 동일색상 배색을 사용하였고, 기하, 추상 패턴을 활용하여 여성적인, 세련된 이미지로 디자인하였다. 남녀공용 양말은 크루삭스, 앵클릿 형태로 단정한 이미지의 ‘Daydreamer’와 활동적 이미지의 ‘Free Zone’을 테마로 하였고 유사색상 배색과 함께 대조색상 배색도 사용하였다.
패턴전개는 단독 모티프형과 올 오버형을 병행하여 전개하였다. 선호 이미지가 높게 나타난 단정한, 활동적인, 세련된 이미지를 중심으로 전개하였고, 여성용의 경우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추가하였다.
선호도 조사결과, 형태에 있어서는 남녀 모두 장딴지 길이의 크루 삭스를 가장 많이 선호하였고 이어 발목 길이의 앵클릿을 선호하였으므로 이를 반영하여 크루 삭스와 앵클릿으로 디자인하였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미미하지만 니삭스에 대한 선호가 있었으므로 니삭스도 한 스타일 포함시켰다.
설문지는 양말의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위하여 패션관심도, 양말 구매 행동, 양말의 디자인 선호도 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명목척도와 5점 리커트 척도로 평가하였고 리커트 척도는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하였다.
둘째, 선호도 조사는 양말을 패션 아이템으로 적극 활용하는 젊은 층을 대상으로 양말에 대한 구매행동과 인식, 디자인 선호도를 설문 조사하였고, 성별, 패션관심도별 선호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셋째, 타깃에 따른 디자인 컨셉 설정 및 기획의 세분화를 위하여 소비자 조사 내용을 토대로 여성용과 남녀공용의 디자인 컨셉을 선정하고 양말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Photoshop CS5, Illustrator CS5를 이용하여 디자인 모티프를 작업한 후 3D 맵핑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소비자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반영하여 디자인을 기획하였다. 패션관심도별로 볼 때 ‘고’ 집단이 ‘중’, ‘저’ 집단보다 디자인에 민감하고 개성 있는 스타일을 선호하므로 폭 넓은 디자인 전개를 위하여 ‘고’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고, 패턴은 남녀 모두 선호한 기하학 패턴과 추상패턴을 중심으로 하였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양말을 디자인하기 위하여 소비자의 양말 디자인 선호도를 토대로 디자인 기획을 시행하였으며 디자인 기획안의 도출 과정을 정리하면 <표 9>와 같다.
소비자의 패션관심도와 선호 패션 스타일에 관한 문항은 윤미현·김영신37)의 연구를 참조하였으며, 양말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항목은 김칠순·남영미·김현수38)의 연구를 참고,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양말 디자인 기획에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자료제공 및 디자인 기획의 사례를 제시하기 위하여 국내 소비자의 양말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토대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양말을 디자인하였다.
여성용 양말은 ‘Soft Shape’과 ‘Line Composition’을 테마로 크루삭스, 앵클릿, 니삭스 형태로 제안하였다.
여성용 양말은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섬세한 색감으로 부담감 없이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여성들의 선호가 높게 나타난 기하학과 추상패턴을 위주로 디자인을 기획하였다. 여성용의 첫 번째 컨셉은 ‘Soft Shape’로 페일톤의 부드럽고 화사한 색상과 곡선적인 형태감으로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여성용과 남녀공용 각각 두 가지 테마로, 각 테마별 3 스타일을 제안하여 총 12 스타일을 개발하였다. 여성용 양말은 ‘Soft Shape’과 ‘Line Composition’을 테마로 크루삭스, 앵클릿, 니삭스 형태로 제안하였다.
연구방법 및 절차는 첫째, 양말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 고찰을 실시하였다. 둘째, 선호도 조사는 양말을 패션 아이템으로 적극 활용하는 젊은 층을 대상으로 양말에 대한 구매행동과 인식, 디자인 선호도를 설문 조사하였고, 성별, 패션관심도별 선호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남녀 공용의 두 번째 컨셉은 선호 이미지가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난 활동적인 이미지를 중심으로 20대 젊은이의 자유로운 모습을 표현하기 위하여 ‘Free Zone’으로 정하였다. 원색적인 경쾌한 컬러감과 역동적인 느낌을 주는 기하학 패턴, 양식화 패턴 등으로 젊음의 자유와 에너지를 표현하였다.
Soft Shape는 라이트 옐로우, 핑크, 바이올렛 등 페일톤의 옅고 부드러운 컬러와 곡선적인 형태감으로 여성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유사색상 배색으로 부드럽고 온화한 이미지를 주었고, 자유롭고 리드미컬한 형태와 부드러운 컬러가 조화를 이루어 여성적인 섬세한 감수성에 어울리도록 디자인하였다. 형태는 보편적인 크루삭스, 앵클릿과 함께 여성들의 선호가 다소 나타난 니 삭스도 함께 제안하였다<그림 1>.
유사색상 배색으로 부드럽고 조화로운 느낌을 주었고 밴드 부분을 배색처리하여 포인트를 주었다.
전체적인 텍스처는 투 톤의 멜란지 효과를 주어 단순한 디자인을 보완하면서 부드럽고 고급스럽게 연출하였다.
4-2는 활동적이고 발랄한 이미지를 원의 형태로 단순화하여 표현하였다. 젊음의 에너지와 활기를 수면 위에 떨어진 물방울이 퍼져 가듯이 점점 확대되며 커져가는 기하학적 패턴으로 표현하였다. 화이트, 블루, 그린 계열의 산뜻한 컬러감으로 생동감 있게 표현하였다.
지그재그 선과 상어의 방향을 불규칙하게 배치하여 자유로운 느낌을 주었고 양식화된 모티프와 기하학 패턴의 조합을 통해 지루하지 않으며 깔끔하게 표현하였다. 컬러는 라이트 그레이시 톤의 블루, 그린 계열로 남녀모두 무난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1-1은 부드러운 포물선 모양의 다양한 곡선 도형을 여러 개 겹쳐 그린 후 추상적으로 변형한 패턴을 올오버 형으로 적용한 앵클릿이다. 탄력 있는 곡선형을 자유롭게 배치하여 풍성한 느낌의 추상패턴으로 표현하였고 페일 톤의 컬러로 처리하여 부드럽고 여성스럽게 연출하였다.
색상 배색에 있어 유사, 동일색상 배색의 선호도가 높았고 남녀 간 차이는 없었다. 패션 관심도가 높은 집단은 대조색상배색도 선호하였으므로 대상자 전체적인 선호가 높은 유사 및 동일색상 배색을 중심으로 하되 대조색상배색도 함께 사용하도록 하였다.
디자인 컨셉에 따라 기하 패턴과 함께 양식화된 서브 모티프를 적용하여 단조롭지 않게 디자인 하였다. 패턴전개는 단독 모티프형과 올 오버형을 병행하여 전개하였다.
4-1은 활동적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스포츠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야구공과 나선형의 화살표를 그래픽적으로 표현하였다. 회전하는 공의 움직임을 나선형의 선으로 표현하여 기하학적 패턴으로 시각화하였고 선의 색과 동일하게 밴드와 발꿈치, 발가락 부위에 대조색상으로 배색하여 경쾌한 느낌을 주었다.
대상 데이터
고부가가치를 지닌 양말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양말을 패션 아이템으로 스타일링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패션 관심도가 높은 20대 소비자를 타깃으로 정하였다. 앞장에서 살펴 본 선호도 조사결과 패션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양말 구매 시 관심도가 낮은 집단보다 특히 디자인을 중시하였고, 색상과 유행성도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였다.
남녀공용 양말은 크루삭스, 앵클릿 형태로 단정한 이미지의 ‘Daydreamer’와 활동적 이미지의 ‘Free Zone’을 테마로 하였고 유사색상 배색과 함께 대조색상 배색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양말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는 현 시점에 소비자 조사를 통하여 감성과 니즈를 파악하고 세분화된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도를 반영한 고부가가치 양말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양말의 범위는 길이가 긴 스타킹은 제외하고 양쪽으로 분리되며 길이가 짧은 삭스를 대상으로 하였고, 디자인 개발은 일상용 양말로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50명을 예비조사 한 후 설문지를 보완해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충청과 경북지역의 대학생 300명을 중심으로 2012년 11월~12월말에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291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부를 제외한 총 279부가 사용되었다.
본 조사는 충청과 경북지역의 대학생 300명을 중심으로 2012년 11월~12월말에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291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부를 제외한 총 279부가 사용되었다.
활동적인 젊은이를 위한 디자인으로 즐기면서 재미있게 착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스카이 블루, 레드, 네이비, 오렌지 등 원색적이고 다채로운 컬러를 사용하였고 유사배색과 함께 경쾌한 대조배색도 사용하였다. 기하학 패턴과 함께 도안화된 디자인 모티프를 함께 사용하였고 남녀 모두 선호하는 크루삭스와 앵클릿에 전개하였다<그림 4>.
조사 대상 전체로 볼 때 선호 이미지는 단정한 (3.77), 활동적인(3.63), 세련된(3.58), 수수한(3.17), 독특한(3.08)의 순으로 나타나 전체적으로 단정하고 활동적이면서 세련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표 8>. 성별 차이를 볼 때 독특한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독특한 이미지에 대한 남성의 선호도는 2.
바탕면은 포토샵의 브러쉬로 터치감을 주어 비행기가 날아가는 속도감을 표현하였고 기하학적으로 단순화된 종이 비행기는 방향감을 자유롭게 배치하여 양말의 상단부에만 포인트로 배치하였다. 컬러는 라이트 블루, 오렌지, 그린의 가벼운 컬러감을 사용하였다.
패션관심도별로 볼 때 ‘고’ 집단이 ‘중’, ‘저’ 집단보다 디자인에 민감하고 개성 있는 스타일을 선호하므로 폭 넓은 디자인 전개를 위하여 ‘고’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고, 패턴은 남녀 모두 선호한 기하학 패턴과 추상패턴을 중심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여 설문대상의 일반적 특성과 패션관심도와 양말 구매행동에 대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양말 구매 시 중요 요인과 디자인 선호도는 남녀별, 패션관심도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교차분석, t-test와 ANOVA 분석 및 Duncun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SPSS 20.0을 이용하여 설문대상의 일반적 특성과 패션관심도와 양말 구매행동에 대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양말 구매 시 중요 요인과 디자인 선호도는 남녀별, 패션관심도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교차분석, t-test와 ANOVA 분석 및 Duncun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특히 빈티지, 캐주얼 패션의 유행으로 바지의 밑단을 접어 짧고 경쾌하게 입는 스타일이 트렌드로 부상하면서 양말은 착용자의 감각과 개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품목이 되고 있다.1) 양말연출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파악되면서 각종 대중매체에서 양말 코디네이트 방법을 제시하는 등 양말은 빠르게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영역을 구축해 가고 있다.2)
12) 중세말기에 호즈는 점점 길어져 힙까지 올라가면서 바지의 역할을 하게 되었고, 15세기 후반에는 타이츠 형태로 한 피스가 되었다. 16세기 후반에 편직 기계가 발명되면서 수작업보다 6배 빠른 양말편직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1800년까지 양말을 제작하는데 수작업과 기계가 함께 사용되었다.
27) 양말 패턴에는 스트라이프, 체크, 도트 등의 기하패턴과 구체적인 형상이 없는 추상패턴, 자연에서 모티프를 얻은 동·식물 패턴과 다양한 종류의 캐릭터 등이 사용된다.
29) 패션제품은 현대인에게 자기표현의 수단이며 상징적 의미가 높고 동시에 심리적 효용가치가 매우 큰 특징을 지닌다.30)
9) 기원전 그리스에서 양말은 신발과 유사한 역할을 하였고, BC 5세기 무렵 양말과 신발의 구분이 뚜렷해졌다.10) 이집트, 그리스 시대의 양말 유물을 보면 엄지가 따로 구분되어 있어 샌들을 신기에 편리한 모양이지만 샌들을 신을 때는 이 양말을 이용하지 않았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주로 방한용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남녀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p<.05), 앵클릿은 여성보다 남성의 선호가 높았고, 니삭스와 오버 니삭스는 남성은 거의 선호도가 없는 반면 여성은 미미하지만 선호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2)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브랜드는 2.27, 유행성은 2.59로 나타나 양말 구매에 있어 브랜드나 유행성 보다는 색상, 디자인, 품질 등 디자인이나 실용적인 측면을 더 중시함을 알 수 있었다.
브랜드에 대해서는 패션관심도 ‘고’(2.36a)와 ‘중’(2.33a) 집단이 ‘저’(1.71b) 집단보다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행성은 ‘고’(2.96a), ‘중’(2.50b), ‘저’(1.63c) 집단 순으로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유행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양말 패턴 전개를 보면 조사 대상자 전체로 볼 때 1종류 모티프의 올오버형(39.4%), 단독 모티프형(37.6%), 2종류 이상 모티프의 올오버형 (22.9%)으로 나타났다<표 7>. 양말 패턴전개는 남녀 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성별 차이를 볼 때 독특한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독특한 이미지에 대한 남성의 선호도는 2.74로 평균보다 낮았으나 여성의 선호도는 3.31로 남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성별차이를 살펴보면 디자인과 유행성에서 남녀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양말 구매에 있어 여성(4.25)이 남성(3.83)보다 디자인을 중요한 요인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행성에 대해서도 여성(2.74)이 남성(2.37)보다 더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나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패션에 관심이 많은 여성이 디자인과 유행성을 더욱 중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고부가가치를 지닌 양말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양말을 패션 아이템으로 스타일링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패션 관심도가 높은 20대 소비자를 타깃으로 정하였다. 앞장에서 살펴 본 선호도 조사결과 패션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양말 구매 시 관심도가 낮은 집단보다 특히 디자인을 중시하였고, 색상과 유행성도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였다. 양말의 디자인을 중시하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을 위한 양말 디자인을 전개하고자 한다.
양말 구매 시 중요 요인을 보면, 성별로 볼 때 여성이 남성보다, 패션관심도별로는 ‘고’ 집단이 ‘저’, ‘중’ 집단보다 디자인, 색상, 유행성을 더 중시하였다.
양말 구매 시 중요 요인을 살펴보면 색상이 평균 4.22로 가장 높은 결과를 보였고, 디자인(4.08), 품질(3.72)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브랜드는 2.
양말 구매 시 중요 요인을 보면, 성별로 볼 때 여성이 남성보다, 패션관심도별로는 ‘고’ 집단이 ‘저’, ‘중’ 집단보다 디자인, 색상, 유행성을 더 중시하였다. 양말 디자인 선호도 조사결과 형태는 크루 삭스, 앵클릿, 쓰리쿼터, 니삭스, 오버 니삭스의 순으로 선호하였고, 여성과 패션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짧은 하의와 매치할 수 있는 니삭스에 대한 선호가 다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상 배색은 유사, 동일색상 배색의 선호도가 높았고 남녀 간 차이는 없었으며, 패션 관심도가 높은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 대조색상배색도 선호하였다.
이상을 통해 볼 때 패션 코디네이션에 있어 양말이 중요한 아이템이 되고 있음과 패션 감성이나 패션에 대한 관심 정도에 따라 양말 디자인의 선호도에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볼 때, 양말 디자인 기획에 있어서 소비자 타깃에 대한 보다 세분된 디자인 전략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향후 더 많은 집단을 대상으로 선호도를 조사하거나 주기적인 시장 조사를 통해 소비자 감성 및 선호도의 변화추이를 파악하는 것이 양말디자인 기획에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조사 대상 전체로 볼 때 선호배색은 유사(3.62), 동일(3.56), 대조(2.99)색상 배색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남녀간 통계상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표 5>.
조사 대상 전체로 볼 때 장딴지 길이의 크루 삭스(64.2%)를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어 발목양말인 앵클릿(19.4%), 크루 삭스보다 좀 더 긴 쓰리쿼터(11.1%), 니삭스(2.9%), 오버 니삭스(2.5%)의 순으로 나타났다<표 4>. 남녀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p<.
3-3은 바다 속 모험을 표현하기 위해 지그재그 선 사이에 단순하게 도안화된 상어를 배치하였다. 지그재그 선과 상어의 방향을 불규칙하게 배치하여 자유로운 느낌을 주었고 양식화된 모티프와 기하학 패턴의 조합을 통해 지루하지 않으며 깔끔하게 표현하였다. 컬러는 라이트 그레이시 톤의 블루, 그린 계열로 남녀모두 무난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23)보다 기하 패턴을 더 선호하였고, 동물, 식물패턴을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성의 동, 식물 패턴 선호도는 평균 이하였다. 패션관심도 별로 볼 때 기하, 추상, 캐릭터, 기타 패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패션관심도 ‘고’ 집단은 ‘중’, ‘저’ 집단에 비해 기하(3.
패션관심도별 차이를 살펴보면 디자인, 색상, 브랜드, 유행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관심도 ‘고’ 집단이 디자인(4.
패션관심도별로 볼 때 패션관심도 ‘저’, ‘중’ 집단이 단독 모티프형을 가장 많이 선호하였고, 고 집단은 1종 모티프의 올오버형 (47.2%), 단독모티프형(26.8%), 2종 이상 모티프의 올오버형(26%)의 순으로 나타났다.
패션관심도별로 볼 때, 세련된, 독특한, 수수한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세련된 이미지는 패션 관심도 ‘고’(3.
패션관심도별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p<.01), 특히 패션관심도 ‘저’ 집단은 니삭스와 오버 니삭스에 대한 선호가 전혀 없었지만, 이에 비해 ‘중’, ‘고’ 집단은 짧은 하의와 매치할 수 있는 긴 길이에 대한 선호가 다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턴은 전체적으로 기하, 추상패턴의 선호도가 높았고, 특히 패션관심도 ‘고’ 집단이 ‘중’, ‘저’ 집단에 비해 기하, 추상 패턴을 선호하였다.
후속연구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볼 때, 양말 디자인 기획에 있어서 소비자 타깃에 대한 보다 세분된 디자인 전략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향후 더 많은 집단을 대상으로 선호도를 조사하거나 주기적인 시장 조사를 통해 소비자 감성 및 선호도의 변화추이를 파악하는 것이 양말디자인 기획에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임의 표집된 집단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전체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도를 대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 조사를 통하여 디자인 선호도를 파악하고 성별, 패션관심도별 선호도의 차이를 반영한 디자인 기획을 실시하여 소비자 선호도를 반영한 디자인 기획의 사례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말이란 무엇인가?
양말은 발을 보호하기 위하여 신발 안에 신는 것 으로 양쪽이 분리되며 무릎길이 정도까지의 짧은 것 은 삭스(socks), 그것보다도 긴 것은 스타킹(stocking)으로 구분한다.4) 우리나라에서는 예전부터 방 한이나 예의를 위해 맨발에 착용하던 버선을 한자로 말(襪)이라 했는데, 이는 헝겊으로 만들어 안에 솜을 넣어 신는 형태였다.
국내에서는 어떠한 양말 소재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가?
특히 최근에는 셔닐, 앙고라, 아크릴 혼합물, 캐시미어 등의 새로운 소재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24) 국내외에서 기능성이 뛰어난 양말 소재가 앞 다투어 개발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경 방이나 쌍방울, 효성, 한일합섬 등에서 항균성이 뛰어난 섬유나 다기능 복합섬유, 경량섬유 등 고감성 기능소재 를 개발하여 양말에 사용되고 있다.25) 해외사례를 보면, 미국의 Gold Toe사는 2007년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쿠 션감과 신축성을 지닌 스포츠 테크 삭스(Sport Tec Socks)를 개발하였다.
양말은 발을 감싸는 모양에 따라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양말은 발을 감싸는 모양에 따라 발가락과 발을 하나로 감싸는 일반적인 양말이 있고, 각각의 발가락 이 나뉘어진 발가락 양말(toe socks)이 있다. 벙어리 장갑처럼 엄지 발가락만 분리되는 양말도 있는데, 대 표적인 것이 일본의 전통적인 타비(tabi)이다.
참고문헌 (36)
황연희 (2011. 4. 16.), "양말, 올 봄 새로운 패션 아이템으로 부상", 패션 채널, 자료검색일 2013. 6. 10, http://www.fashionchannel.co.kr/main/bbs.php?tableinews&queryview&uid2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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