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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인장 비대칭을 고려한 AZ31 튜브의 압괴해석
FE Simulation of Axial Crushing Test for AZ31 Tube Considering Tension-Compression Asymmetry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9, 2012년, pp.997 - 1002  

윤종헌 (재료연구소) ,  이정환 (재료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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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기기의 연비향상과 에너지 절감을 위하여 자동차 업계를 비롯한 각종 산업 전반에 마그네슘 합금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조밀육방 격자 구조(HCP)를 갖는 마그네슘 합금의 경우, 낮은 성형성과 강한 소성 비대칭성 및 소성 이방성으로 인하여 실제 부품의 적용에 많은 제약조건이 수반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CPB06 항복함수를 이용하여 AZ31의 인장-압축 비대칭성을 모델링하고 이를 이용하여 AZ31 튜브의 압괴해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ing demand for lightweight materials to reduce fuel consumption, especially in the transportation industry, magnesium alloys are being widely studied. However, there are several limitations to the large-scale application of magnesium alloys in a structure because of their low formab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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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rtürk 등(6)은 Cazacu-Barlat 의 항복함수를 수정하여 상용해석 프로그램인 ABAQUS/Explicit 에 적용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마그네슘 합금의 열간 성형공정을 해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마그네슘 합금(AZ31)의 소성 비대칭성과 이방성을 동시에 고려하기 위하여 CPB06 항복함수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인장 및 압축변형의 비대칭 경화를 동시에 연속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구성된 항복함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AZ31 튜브의 준정적 압괴해석을 수행하여 변형거동 및 형상을 비교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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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 등은 TWINLAW를 제안하고 사용하여 무엇을 구현했는가? 그러나 결정소성학 모델의 경우 초기 결정의 방위분포를 비롯하여 재료의 미시적 상수 등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방대한 해석시간으로 인하여 실제적인 성형해석을 수행하기 어렵다. Li 등(4)은 마그네슘 합금의 인장-압축 비대칭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평면응력 모델인 TWINLAW를 제안하여 변형률 상태에 따라 트위닝(Twinning)과 언트위닝(Untwining)의 효과를 실제적으로 구현하였다. 현상학적 접근 방법으로서, Cazacu-Plunkett-Barlat(CPB06, Cazacu 등(5))는 마그네슘 및 타이타늄 합금 등의 소성 비대칭성을 고려할 뿐만 아니라 알루미늄 및 스틸 계열에 적용 가능한 항복함수를 제안하였다.
마그네슘 합금의 이방성 및 압축-인장 비대칭을 동시에 모델링하기 위한 결정소성학에 기반한 물리적 모델이 가지고 있는 한계성은 무엇인가? 마그네슘 합금의 이방성 및 압축-인장 비대칭을 동시에 모델링하기 위하여 Walde 등,(1) Yi 등,(2) Lévesque 등(3)은 결정소성학에 기반한 물리적 모델의 적용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결정소성학 모델의 경우 초기 결정의 방위분포를 비롯하여 재료의 미시적 상수 등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방대한 해석시간으로 인하여 실제적인 성형해석을 수행하기 어렵다. Li 등(4)은 마그네슘 합금의 인장-압축 비대칭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평면응력 모델인 TWINLAW를 제안하여 변형률 상태에 따라 트위닝(Twinning)과 언트위닝(Untwining)의 효과를 실제적으로 구현하였다.
조밀육방 격자 구조(HCP)를 갖는 마그네슘 합금의 단점은 무엇인가? 수송기기의 연비향상과 에너지 절감을 위하여 자동차 업계를 비롯한 각종 산업 전반에 마그네슘 합금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조밀육방 격자 구조(HCP)를 갖는 마그네슘 합금의 경우, 낮은 성형성과 강한 소성 비대칭성 및 소성 이방성으로 인하여 실제 부품의 적용에 많은 제약조건이 수반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CPB06 항복함수를 이용하여 AZ31의 인장-압축 비대칭성을 모델링하고 이를 이용하여 AZ31 튜브의 압괴해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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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Walde, T. and Riedel, H., 2007, "Simulation of Earing During Deep Drawing of Magnesium Alloy AZ31," Acta Mater., 55, pp. 867-874. 

  2. Yi, S., Bohlen, J., Heinemann, F. and Letzig, D., 2010, "Mechanical Anisotropy and Deep Drawing Behaviour of AZ31 and ZE10 Magnesium Alloy Sheets," Acta Mater., 58, pp. 592-605. 

  3. Levesque, J., Inal, K., Neale, K. W. and Mishra, R. K., 2010, "Numerical Modeling of Formability of Extruded Magnesium Alloy Tubes," Int. J. Plasticity, 26, pp. 65-83. 

  4. Li, M., Lou, X.Y., Kim, J. H. and Wagoner, R. H., 2010, "An Efficient Constitutive Model for Room- Temperature, Low-Rate Plasticity of Annealed Mg AZ31B Sheet," Int. J. Plasticity, 26, pp. 820-858. 

  5. Cazacu, O., Plunkett, B. and Barlat, F., 2006, "Orthotropic Yield Criterion for Hexagonal Close Packed Metals," Int. J. Plasticity, 22, pp. 1171-1194. 

  6. Erturk, S., Steglich, D., Bohlen, J., Letzig, D. and Brocks, W., 2009, "Thermo-Mechanical Modelling of Indirect Extrusion Process for Magnesium Alloys," Int. J. Mater. Form., 2 Suppl 1, pp. 49-52. 

  7. Khan, A. S., Pandey, A., Gnaupel-Herold, T. and Mishra, R. K., 2011, "Mechanical Response and Texture Evolution of AZ31 Alloy at Large Strains for Different Strain Rates and Temperatures," Int. J. Plasticity, 27, pp. 688-706. 

  8. Hill, R., 1948, "A Theory of Yielding and Plastic Flow of Anisotropic Metals," Proc. Roy. Soc. London A 193, pp. 281-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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