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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9, 2012년, pp.1003 - 1008
유완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나상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광석 (인하공업전문대학 자동차과)
The paper presents an Experimental Vehicle Model (EVM), that utilizes the kinematic characteristics of suspensions from SPMD test data. The relative displacement and orientation of a wheel with respect to the body are represented as a function of the vertical displacement of the wheel. The equ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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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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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물체동역학 차량모델이란 무엇인가? | 다물체동역학 차량모델(multibody vehicle model)이란 차량을 구성하는 여러 부품들(parts)이 여러 종류의 조인트들(joints)로 연결된 모양을 실제 차량의 경우와 같도록 모델링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상당히 정확한 차량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이점이 있는 반면, 컴퓨터 시뮬레이션 시간이 길어지고, 완성차 업계에서 자료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차량 모델을 만들기가 쉽지 않게 된다. | |
집중질량모델의 단점은 무엇인가? | 실시간 차량동역학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간단한 차량모델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많은 경우 차량을 여러 개의 질점(particle)과 강체(particle)로 이루어진 집중질량모델(lumped parameter model)을 사용하고 있으나, 이런 단순화된 모델로는 차량의 현가장치에서 나오는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차량 현가장치에서 나오는 특성을 모두 반영하기 위해 다물체동역학 모델(multibody model)을 사용하면 시뮬레이션의 정확성은 높아지나, 해석 시간이 길어져 실시간성을 확보하기 위해 보다 고성능의 컴퓨터가 필요하게 된다. | |
집중질량모델은 무엇으로 이루어져있는가? | 실시간 차량동역학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간단한 차량모델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많은 경우 차량을 여러 개의 질점(particle)과 강체(particle)로 이루어진 집중질량모델(lumped parameter model)을 사용하고 있으나, 이런 단순화된 모델로는 차량의 현가장치에서 나오는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차량 현가장치에서 나오는 특성을 모두 반영하기 위해 다물체동역학 모델(multibody model)을 사용하면 시뮬레이션의 정확성은 높아지나, 해석 시간이 길어져 실시간성을 확보하기 위해 보다 고성능의 컴퓨터가 필요하게 된다. |
Jung, H.K., 2004, "Vehicle Dynamics Analysis and Chassis Design Using the Functional Suspension Model," Ph.D thesis, Kookmin University.
Jung, H.K. and Kim, S.S., 2004, "Development of an Efficient Vehicle Dynamics Model Using Massless Link of a Suspension," Vol.13 No.1, KSAE, pp 99-108.
Choi, D.H. and Yoo, W.S., 2000, "Efficiency of a Symbolic Computation Method for the Real Time Simulation," Vol.21 No.7, Trans. Of the KSME A, pp.1878-1881
Han, D.H., Sohn, J.H., Kim, K.S. and Yoo, W.S., 2000, "Development and Comparative Study on Tire Models in the AutoDyn7 Program," Vol. 14 No.7, KSME Int. Journal, pp.730-736
Na, S.D., Kim, B.M. and Yoo, W.S., 2011, "4*4 Vehicle Simulation Using the Functional Suspension Model,"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SME, pp.71-72.
Kim, B.M., Na, S.D., Kim, K.S. and Yoo, W.S., 2012, "Verification of a Vehicle Dynamic Model for Real- Time HILS,"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SME, pp.4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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