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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9 = no.324, 2012년, pp.945 - 951
박진규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오정모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형익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창희 (STX 종합기술원) , 이기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 water emulsion fuel can be used to reduce soot and NOx emissions simultaneously because it has a lower combustion temperature and better fuel atomization owing to the evaporative latent heat and microexplosion of water. Moreover, it can be used without making special modifications to convention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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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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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해 배기가스 저감 기술이 필요시 되는 이유? | 전 세계적으로 유한한 화석연료로 인하여 높은 효율을 갖는 엔진 기술과 엔진의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증가로 배기규제가 점차 강화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유해 배기가스 저감 기술이 필요 시 되고 있다. | |
물 에멀젼 연료란 어떤 상태인가? | 대체연료 기술 중 물 에멀젼 연료는 서로 혼합 되지 않는 물과 연료에 계면활성제(Surfactant)를 첨가하여 일정한 비율로 한 종류의 액체가 미세한 입자로 다른 액체에 분산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연료에는 물에 연료가 분산된 수중유적형(O/W : Oil in water)과 연료에 물이 분산된 유중수 적형(W/O : Water in oil)으로 크게 2 종류가 있으며, 디젤 엔진에 사용하기 위해 에멀젼의 점도 및 부식성을 고려하여 유중수적형(W/O : Water in oil)의 에멀젼 연료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 미연탄소미립자 배출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디젤엔진은 엔진효율이 높아 연비에 이점이 있고, 가솔린 엔진에 비해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적어 운송수단, 발전설비, 플랜트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나, 연소특성상 NOx(질소산화물) 및 Soot(미연탄소미립자)의 배출량이 문제시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로는 커먼레일 고압 연료분사, EGR(Exhaust Gas Recirculation)등의 전처리 기술과 LNT(Lean NOx Trap), DPF(Diesel Particle Filter),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의 후처리 기술 및 물 에멀젼 연료(Water emulsion fuel), 바이오 디젤, DME(Dimethyl Ether)등의 대체 연료기술이 있다. 이러한 전처리 및 후처리 기술은 엔진효율과 배기가스 저감의 두 가지 목적을 연관하여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고 일부는 이미 상용화 된 기술들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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