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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디젤유 및 선박 디젤유 에멀젼을 이용한 자동차용 디젤엔진의 연소특성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MDO and MDO Emulsion in Automotive Diesel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9 = no.324, 2012년, pp.945 - 951  

박진규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오정모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형익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창희 (STX 종합기술원) ,  이기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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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멀젼 연료는 연소과정 중 물의 기화에 따른 증발잠열 흡수로 인한 연소온도 저하와 급격한 증발에 의한 미소폭발로 인하여 연료가 미립화되어 NOx와 Soot의 동시 저감이 가능하고, 전처리 및 후처리 기술과 달리 추가적인 장치가 필요하지 않으며, 별도의 개조 없이 기존 디젤엔진에 사용 가능하므로 이에 관한 연구가 주목 받고 있다. 또한 국제유가가 상승함에 따라 기존에 사용되는 연료보다 저등급의 연료를 엔진에 사용하기 위한 적용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경유보다 저 등급인 선박 디젤유와 물과 선박 디젤유를 혼합한 유중수적형(W/O:water in oil)의 선박 디젤유 에멀젼 연료를 자동차 디젤엔진에 적용하여 기본 연소특성 및 배기특성을 파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water emulsion fuel can be used to reduce soot and NOx emissions simultaneously because it has a lower combustion temperature and better fuel atomization owing to the evaporative latent heat and microexplosion of water. Moreover, it can be used without making special modifications to convention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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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경유보다 저 등급인 선박 디젤유와 유중수적형(W/O : Water in oil)의 선박 디젤유 에멀젼을 자동차 디젤엔진에 적용하여 기본 연소특성 및 배기 특성을 파악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기존 상용디젤엔진에 대한 저질유의 적용가능성과 물 에멀젼 연료에 관한 연소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디젤유보다 저질 연료인 선박 디젤유와 유중수적형(W/O:water in oil)의 선박 디젤유 에멀젼을 자동차용 디젤엔진에 적용하여 기본 연소 특성과 배기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실험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결과로부터 ME20%에 함유된 물의 미소폭발로 인한 연료의 미립화로 연료의 표면적이 증가하여 연소가 향상되어 짧은 연소기간에도 선박 디젤유보다 많은 열을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9) 열발생량은 RPM 및 부하증가에 따라 증가한다. 이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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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해 배기가스 저감 기술이 필요시 되는 이유? 전 세계적으로 유한한 화석연료로 인하여 높은 효율을 갖는 엔진 기술과 엔진의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증가로 배기규제가 점차 강화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유해 배기가스 저감 기술이 필요 시 되고 있다.
물 에멀젼 연료란 어떤 상태인가? 대체연료 기술 중 물 에멀젼 연료는 서로 혼합 되지 않는 물과 연료에 계면활성제(Surfactant)를 첨가하여 일정한 비율로 한 종류의 액체가 미세한 입자로 다른 액체에 분산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연료에는 물에 연료가 분산된 수중유적형(O/W : Oil in water)과 연료에 물이 분산된 유중수 적형(W/O : Water in oil)으로 크게 2 종류가 있으며, 디젤 엔진에 사용하기 위해 에멀젼의 점도 및 부식성을 고려하여 유중수적형(W/O : Water in oil)의 에멀젼 연료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 미연탄소미립자 배출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디젤엔진은 엔진효율이 높아 연비에 이점이 있고, 가솔린 엔진에 비해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적어 운송수단, 발전설비, 플랜트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나, 연소특성상 NOx(질소산화물) 및 Soot(미연탄소미립자)의 배출량이 문제시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로는 커먼레일 고압 연료분사, EGR(Exhaust Gas Recirculation)등의 전처리 기술과 LNT(Lean NOx Trap), DPF(Diesel Particle Filter),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의 후처리 기술 및 물 에멀젼 연료(Water emulsion fuel), 바이오 디젤, DME(Dimethyl Ether)등의 대체 연료기술이 있다. 이러한 전처리 및 후처리 기술은 엔진효율과 배기가스 저감의 두 가지 목적을 연관하여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고 일부는 이미 상용화 된 기술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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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adota, T. and Yamasaki, H., 2002, "Recent Advances in the Combustion of Water Fuel Emulsion,"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28, Issue 5, pp. 385-404. 

  2. Andrea, B., Renxian, L. and Konstantinos, B., 2003, "Influence of Water-Diesel Fuel Emulsions and EGR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of Heavy Duty DI-Diesel Engines Equipped with Common-Rail Injection System," SAE Technical Paper 2003-01- 3146. 

  3. Hironori, S. and Koji, U., 2001, "Feasibility Study on the Utilization of Water-in-Oil Type Emulsified Fuels to Small DI Diesel Engines," JSAE 20119602. 

  4. Puhan, S., Jegan, R., Balasubbramanian, K. and Nagarajan, G., 2009, "Effect of Injection Pressure on Performance, Emission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High Linolenic Linseed Oil Methyl Ester in a DI Diesel Engine," Renewable Energy, Vol. 34, Issue 5, pp. 1227-1233. 

  5. Hountalas, D.T., Kouremenos, D.A., Binder, K.B., Schwarz, V. and Mavropoulos, G.C., 2003, "Effect of Injection Pressure on the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of a Heavy Duty DI Diesel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03-01-0340. 

  6. Selim, M. Y. E. and Ghannam, M. T., 2010, "Combustion Study of Stabilized Water-in-Diesel Fuel Emulsion," Energy Sources, Part A, 32 : 256-274. 

  7. Masatoshi, I., Koji, Y., Akira, I. and Hideo, S., 2011, "Study on Performance of Diesel Engine Applied with Emulsified Diesel Fuel," JSAE 20119606. 

  8. Yusuf, A., Milford A. H. and Joseph E. B., 1996, "Effect of Alternative Diesel Fuels on Heat Release Curves for Cummins N14-410 Diesel Engine," ASABE, Vol. 39, (2). 

  9. Leung, P., Tsolakis A. and Wyszynski, M. L., Rodriguez-Fernandez, J. and Megaritis, A., 2009, "Performance, Emissions and Exhaust-Gas Reforming of an Emulsified Fuel: A Comparative Study with Conventional Diesel Fuel," SAE 2009-01-1809. 

  10. www.surfche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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