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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O (Marine Diesel Oil) 에멀젼 연료에 의한 디젤엔진의 배출가스 저감
The Exhaust Gas Reduction of Diesel Engine by MDO (Marine Diesel Oil) Emulsion Fuel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6 no.7, 2014년, pp.476 - 482  

김문찬 (청주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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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에멀젼 연료의 특성과 배출가스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엔진 배출가스 측정은 엔진 dinamometer로 실시하였다. 유화연료는 연소실내에서 미세폭발을 일으켜 연료를 잘게 쪼개어 주어 smoke를 감소시킨다. 그리고 물이 연소실내의 기화열을 빼앗아 연소실 내부의 온도를 낮추어 NOx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갖는다. ND-13모드의 각 모드별 배출가스온도가 MDO에 비해 유화연료를 사용했을 때 낮게 나온 것으로 뒷받침 될 수 있었다. 유화연료의 함수율이 증가함에 따라 NOx와 smoke의 배출량은 줄어들었으며, 출력도 함수율 증가에 따라 유화연료 자체의 발열량 감소로 인하여 줄어든 것으로 판단된다. ND-13모드에서 MDO 유화연료를 시험결과 함수율 17% 유화연료의 NOx 감소량은 약 24%, smoke의 총감소량은 약 73%, $SO_2$ 감소량은 약 11%, 그리고 약 13%의 출력손실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emulsified fuel and engine emissions were studied with engine dynamometer. Microexplosion took place in the combustion chamber. While combustion, emulsion fuel scattered to micro particles and it caused to smoke reduction. The heat produced from water vapour 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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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박유로 사용되는 MDO를, 유화제를 이용하여 에멀젼 연료로 개선하여 사용하였을 경우, 에멀젼 연료의 연소 특성과 출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엔진동력계를 사용하여 출력을 측정하였으며, 엔진동력계 사진을 Fig.
  • 본 연구에서 MDO와 MDO 유화연료를 디젤엔진에 연소실험을 통하여 배출가스와 출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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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사기구가 선박으로부터 배출가스를 통제하기 위해 채택한 규칙의 내용과 이름은?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ne Organization)에서는 1997년 9월 26일 영국런던 IMO본부에서 열린 MMEPC37차 회의에서 선박으로부터 기인하는 오존층파괴물질, 질소산화물 (NOx), 황산화물(SOx),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선내소 각기의 배출가스 및 연료유의 품질을 규제 대상으로 하는 MARPOL 부속서[선박으로부터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규칙]을 재정․채택하였다. 그리고 그 부속서 6의 발효조건으로 15개국 수락 및 수락 국가의 상선 선복량이 전 세계 상선 선복량의 50% 이상, 그리고 발효일은 발효 요건이 충족된 날로부터 1년 후로 정하였고, 2004년 5월 18일 사모아가 15번째로 비준함으로써 해당조건을 만족하게 됨에 따라 1년 후인 2005년 5월 19일 MARPOL부속서 6[선박으로 부터의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규칙]이 발효되었다.
배출가스의 제거 방법의 종류는? 배출가스의 제거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분류가 된다. 연료를 사용하기 전에 일정 처리를 거쳐 황 성분이나 인체에 해로운 배출가스를 배출하는 금속분 등의 제거, 연소설비 개선, 연료분사시기 지연, 연소실 형상 개조, 연료분사계 개선, 배기재순환, 물 분사법, 디젤유-물의 유화를 이용한 유화연료사용 등의 전처리방법과 배출가스중에 포함된 NOx를 제거하는 후처리방법으로서 촉매분해, 촉매환원, 흡수, 흡착 등의 후처리방법이 있다.
육상 운송수단의 종류는? 육상 운송수단인 승용차, 트럭, 대형트럭, 버스에 대한 규제는 2006년 EURO-4에서 2011년 적용되어진 EURO-5로 인해 점점 강화되어 지고 있다. 반면 선박의 경우 법적으로 배출 기준이 자동차에 비해 기준이 낮은 실정이며, 선박용 연료는 고점도 연료유로 오염물질의 농도가 높고, 불완전 연소 가능성이 높아 오염물질 제거, 연소조건의 개선 및 배기가스 처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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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im, D.-S. and Kim, T.-O., "Airpollution Control Technology," Donghwa Technology Publishing Co, pp. 16-27(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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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Ministry of Environment, "Performance Standard and Inspection Method of Airpollution Control Equipment," Ministry of Environment Report, 2001-35, p. 1(2001). 

  4. Park, J.-K., "Ultra Low NOx Technology of Diesel Engin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cientific Essay, pp.5-12(1992). 

  5. Andrea, B., Renxian, L. and Konstantinos, B., "Influence of Water-Diesel Fuel Emulsions and EGR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of Heavy Duty DIDiesel Engines Equipped with Common-Rail Injection System," SAE Technical Paper 2003-01-3146(2003). 

  6. Hironori, S. and Koji, U., "Feasibility Study on the Utilization of Water-in-Oil Type Emulsified Fuels to Small DI Diesel Engines," JSAE 20119602(2001). 

  7. Lee, H.-S.,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Water Mixed Emulsion Fuel and Effect of Burner and Engine Performance,"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 Thesis, pp. 7-17(2004). 

  8. Davies, J. T. and Rideal, E. K., Interfacial Phenomena 2nd. ed., p. 371, Academic Press, New York(1963). 

  9. Choi, C.-K., "Effects of Fluidic Characteristic of O/W Emulsion by Fatty alcohol and Fatty Acid," Soc. Cosmetic Sci. Kor., 35(2), 103-104(2009). 

  10. Oh, S.-M., "Low Emission Diesel Engine Technology by Using Emulsion Fuel," Machinery Mater., 12(2) 47-50(2000). 

  11. Becher, P., Emulsions: Theory and Practice, Reinhold Publishing, New York, p. 267(1965). 

  12. Becher, P., et al, Encyclopedia of emulsion technology, Vol. 1, Marcel Dekker Inc, pp. 94-127(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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