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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성점을 사용하지 않는 BLDC 전동기 센서리스 제어 기법
Sensorless Control Method of the BLDC Motor Without Neutral Point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1 no.3, 2012년, pp.111 - 115  

심광렬 (울산과학대 전기전자학부) ,  안정렬 (동희홀딩스 미래자동차 부품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brushless DC motor(BLDCM) driving system uses hall sensors or encoders as the mechanical position or speed sensor. It is necessary to achieve the informations of rotor position for driving trapezoidal type brushless DC motor without any position sensor. In this paper, the commutation sig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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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상 BLDC 전동기 센서리스 제어시 중성점 없이 전동기의 역기전력정보만으로 3상 정류신호를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PSIM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BLDC 전동기의 속도 응답특성이 우수하며, 역기전력만으로 회전자 자속위치를 잘 추정함을 확인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전동기의 중성점 없이 각 상의 단자전압의 정보만으로 회전자 의 위치 정보를 파악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또한 저속영역에서는 역기전력이 작아 회전자의 위치를 검출할 수 없으므로 1000 [rpm]까지 강제구동 후 센서리스제어 모드로 전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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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LDC 전동기 구동에 관한 센서리스 제어 기법의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영구자석을 회전자로 사용하는 BLDC 전동기의 속도는 전압을 가변함으로써 속도를 쉽게 제어할 수 있다. BLDC 전동기의 구동을 위해서는 회전자의 위치 정보를 요구하기 때문에 회전자 위치 센서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센서는 열에 취약하며 가혹한 환경에서는 신뢰성이 떨어지고 가격 상승, 부피증가, 환경적 제약 등 여러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위치센서 없이 BLDC 전동기를 구동하는 센서리스 제어 기법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3].
가변속 시스템에 사용되는 전동기는 무엇인가? 최근 산업발전에 따른 전력용 스위칭 소자의 특성개선과 마이크로프로세서,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종래의 정속 운전모드에서 인버터 기술을 이용한 가변속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변속 시스템에 사용되는 전동기로는 브러쉬 타입의 직류전동기에 비해 수명이 길고 응답성이 빠르며 고속운전 특성이 우수한 브러쉬리스 직류전동기(BLDC)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BLDC 전동기는 직류전동기의 계자와 전기자의 위치를 서로 뒤바꿔 놓은 구조를 가짐으로서 브러쉬와 정류자의 마모로 인한 단점을 보완한 전동기이다[1][2].
BLDC 전동기는 무엇인가? 이러한 가변속 시스템에 사용되는 전동기로는 브러쉬 타입의 직류전동기에 비해 수명이 길고 응답성이 빠르며 고속운전 특성이 우수한 브러쉬리스 직류전동기(BLDC)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BLDC 전동기는 직류전동기의 계자와 전기자의 위치를 서로 뒤바꿔 놓은 구조를 가짐으로서 브러쉬와 정류자의 마모로 인한 단점을 보완한 전동기이다[1][2]. 따라서 영구자석을 회전자로 사용하는 BLDC 전동기의 속도는 전압을 가변함으로써 속도를 쉽게 제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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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R. Hendershot Jr and TJE Miller, "Design of Brushless Permanent-Magnet Motors", Oxford Univ. Press, 1994 

  2. T.J.E Miller, "Brushless Permanent-Magnet and Reluctance Motor Drives", Clarendon Press, Oxford 1989 

  3. M. A. Rahman, "Modern Electric Motors in Electronic World", Proc. of IEEE IECON'93, pp.644-648, 1939 

  4. K. Iizuka, H. Uzuhashi, M. Kano, T. Endo, and K. Mohri. "Microcomputer Control for Sensorless Brushless Motor". IEEE Trans. on Ind. Appli., IA-21(4):595-601, May/June 1985. 

  5. S. Ogasawara and H. Akagi, "An approach to position sensorless drive for brushless dc motors", IEEE Trans. Ind. Applicat., vol. 27, pp. 928 - 933, Sept./Oct. 1991. 

  6. R. Becerra, T. Jahns, and M. Ehsani, "Four quadrant sensorless brushless ECM drive", in Proc. IEEE Appl. Power Electron. Conf. and Expo., 1991, pp. 202-209. 

  7. J. Shao, D. Nolan, M. Tessier, and D. Swanson, "A novel microcontroller based sensorless brushless (BLDC) motor drive for automotive fuel pumps", IEEE Trans. Ind. Appl., vol. 39, no. 6, pp. 1734-1740, Nov./Dec. 2003. 

  8. P Pillay and R Krishnan, "Modeling, simulation, and analysis of permanent-magnet motor drives, Part I The brushless dc motor drive", IEEE Trans Indus Appl, vol 25, no 2, pp274-279, March/April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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