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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노드 선택 기반 점대점 최단경로 알고리즘
A Point-to-Point Shortest Path Algorithm Based on Level Node Selection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2 no.1, 2012년, pp.133 - 140  

이상운 (강릉원주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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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실시간 GPS 항법시스템에서 최단경로 탐색에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Dijkstra 알고리즘의 수행 복잡도 $O(n^2)$을 선형인 O(n)으로 단축시킬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Dijkstra 알고리즘은 출발 노드부터 시작하여 모든 노드를 방문하여 최소 경로 길이를 계산한다. 따라서 "노드 수 -1"회를 수행하야 하기 때문에 복잡한 도로로 구성된 도시에서 실시간으로 최단경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먼저, 그래프를 트리로, 출발 노드를 근 노드로 치환하여 트리의 각 레벨에 해당하는 외부근방 (Out-Neighbourhood) 노드 집합을 구성하고, 외부근방간과 외부근방 내부의 최소 경로 길이를 계산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을 양방향과 일방통행로로 구성된 복잡한 2개 그래프에 대해 알고리즘을 적용한 결과 Dijkstra 알고리즘과 동일하게 모든 노드의 최소 경로 길이를 얻는데 성공하였다. 또한, 알고리즘 수행속도를 "노드 수 -1"회에서 "레벨 수 -1"회로 약 4배 정도 단축시키는 효과를 얻었다. 제안된 알고리즘을 GPS 실시간 시스템에 적용하여 러시아워나 차량 사고로 인한 병목현상이 발생하였을 때, 최단 경로 우회 도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면 운전자의 만족도를 크기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an algorithm that can shorten the complexity $O(n^2)$ of Dijkstra algorithm that is applied to the shortest path searching in real-time GPS Navigation System into an up-to-date O(n). Dijkstra algorithm manipulates the distance of the minimum length path by visiting a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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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노드 “1”에서 출발하여 노드 “20”에 도착하는 최단경로를 찾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GPS 항법 시스템에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Dijkstra 알고리즘의 문제점을 고찰해 보고 새로운 최단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Dijkstra 알고리즘은 방향 그래프에 대해 출발 노드에서 다른 모든 노드로의 최단경로를 찾는데 성공할 수 있으나 알고리즘이 복잡하고 수행속도가 느린 것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 본 논문은 수행 복잡도를 선형에 가까운 최단 경로를 탐색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그래프를 트리로, 출발 노드를 근 노드로 하여, 인접한 외부근방 (Out-Neighbourhood) 노드 집합을 레벨로 구성하고 레벨과 레벨간 (Inter-level) 노드의 최소 경로 길이와 동일 레벨에 존재하는 노드들 간 (Intra-level)의 최소 경로 길이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알고리즘 수행 복잡도는 O(l×n)으로 단축시킬 수 있었다.
  • 지금까지는 최단 경로 탐색 복잡도를 선형으로 할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이 미해결 과제로 남아 있다. 본 논문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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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시간 GPS 항법 시스템 어떤 시스템인가? 최근 실시간 GPS 항법 시스템 (Real Time GPS Navigation System)에 방향 그래프 (Digraph)의 최단경로 (SP, Shortest Path)를 구하는 Dijkstra 알고리즘이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1] 실시간 GPS 항법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자신의 현재 위치를 화면상에 지정하고, 목적지를 결정하면 최단경로 (시간 또는 경로)를 결정하여 화면상에 표시해주고 운전자가 길을 따라가도록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최단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은 Dijkstra, Bellman Ford, Topological Ordering과 A-Star(A*) 등이 있다.
실시간 GPS 항법 시스템에 사용되는 알고리즘은 무엇인가? 최근 실시간 GPS 항법 시스템 (Real Time GPS Navigation System)에 방향 그래프 (Digraph)의 최단경로 (SP, Shortest Path)를 구하는 Dijkstra 알고리즘이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1] 실시간 GPS 항법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자신의 현재 위치를 화면상에 지정하고, 목적지를 결정하면 최단경로 (시간 또는 경로)를 결정하여 화면상에 표시해주고 운전자가 길을 따라가도록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Dijkstra 알고리즘은 무슨 이유 때문에 n-1번의 수행을 하게 되는가? Dijkstra 알고리즘은 “특정 노드로부터 시작하여 인접 노드의 최소 경로 길이를 계산하고 최소 경로 길이를 갖는 노드를 한번에 하나씩 선택하는 방식”으로, 특정 노드에 인접한 노드들과 이전에 계산된 노드들의 경로의 합이 최소가 되는 노드를 찾는다. 이 과정을 출발 노드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노드들을 방문하는 최단경로를 찾기 때문에 n-1번 수행된다. 이는 Prim의 최소신장트리 (MST, Minimum Spanning Tree)를 찾는 알고리즘[11]과 유사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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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 Abboud, L. Mariya, A. Jaoude, and Z. Kerbage, "Real Time GPS Navigation System," 3rd FEA Student Conference,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American University of Beirut, 2004. 

  2. T. H. Cormen, C. E. Leserson, R. L. Rivest, and C. Stein, "Introduction to Algorithms," 2nd Edition, MIT Press and McGraw-Hill, 2001. 

  3. E. W. Dijkstra, "A Note on Two Problems in Connection with Graphs," Numerische Mathematik, Vol. 1, pp. 269-271, 1959. 

  4. Wikipedia, "Dijkstra's Algorithm," http://en.wikipedia.org/wiki/Dijkstra_algorithm, Wikimedia Foundation Inc., 2007. 

  5. J. Misra, "A Walk Over the Shortest Path: Dijkstra's Algorithm Viewed as Fixed-Point Computatio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USA, 2000. 

  6. Y. T. Lim and H. M. Kim, "A Shortest Path Algorithm for Real Road Network Based on Path Overlap,"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USA, http://www.its.uci.edu/-hyunmyuk/library/(2005) 20EAST(k-path).pdf, 2005. 

  7. F. B. Zhan, "Three Fatest Shortest Path Algorithms on Real Road Networks: Data Structures and Procedures," Journal of Geographic Informaton and Decision Analysis, Vol. 1, No. 1, pp. 69-82, 1997. 

  8. J. Bang-Jensen and G. Gutin, "Digraphs: Theory, Algorithms and Applications," Springer-Verlag, London, 2006. 

  9. Wikipedia, "Glossary of Graph Theory," http://en.wikipedia.org/wiki/Glossary_of_grapg_theory, Wikimedia Foundation Inc., 2007. 

  10. WWL. Chen, "Discrete Mathematics," Department of Mathematics, Division of ICS, Macquarie University, Australia, http://www.maths.mq.edu.au/-wchen/lndmfolder/lndm.html, 2003. 

  11. R. C. Prim, "Shortest Connection Networks and Some Generalisations," Bell System Technical Journal, Vol. 36, pp. 1389-1401, 1957. 

  12. K. S. Lee, "Shortest Path Algorithm," http://www. geocities.com/leekinseng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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