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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알고리즘의 최단경로 탐색 정확도 향상을 위한 역방향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Algorithm Applying Reversed Direction Method for High Accuracy of the Shortest Path Searching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6, 2013년, pp.1 - 9  

유영근 (영남교통정책연구원) ,  박용진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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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jkstar 알고리즘에 기초하는 최단경로 탐색 알고리즘의 탐색속도 향상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지속되어 왔다. 그 대표적인 알고리즘이 $A^*$ 알고리즘이다. 빠른 탐색속도는 $A^*$ 알고리즘의 장점이지만, 복잡하고 불규칙한 가로 네트워크에서 실제의 최단경로 탐색이 실패할 확률이 높다. 탐색실패란 목적노드를 탐색하지 못한 경우와 최단경로가 아닌 경로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A^*$ 알고리즘의 최단경로 탐색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일차적으로 출발노드와 목적노드 간 연결 관계를 정리하고, 목적노드에서 출발노드까지 정리된 경로에 따라 $A^*$ 알고리즘을 역으로 적용한 것이다. 이 방법은 네트워크 및 경로 부하량 특성에 따라 실제의 최단경로가 아닌 경로를 최단경로로 구축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는 있으나, 경로구축의 완전한 실패는 발생시키지 않는다. 이 방법을 실제 복잡한 네트워크에 적용하여 유효성을 검증한 결과, 통상적인 $A^*$ 알고리즘의 적용보다 탐색 소요시간은 약간 증가하나, 정확성은 상당히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ies on the shortest path algorithms based on Dijkstra algorithm has been done continuously to decrease the time for searching. $A^*$ algorithm is the most represented one. Although fast searching speed is the major point of $A^*$ algorithm, there are high rates of fai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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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A* 알고리즘 적용방법을 개선하여 탐색 실패확률을 감소시키고, 탐색 소요시간을 최소화 하는 방법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A* 알고리즘의 낮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A* 알고리즘을 역방향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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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ijkstra 알고리즘은 어떠한 알고리즘에 기초로 사용되는가? 하나의 출발지에서 하나의 목적지를 탐색(One to One Search)하는 최단경로 탐색 알고리즘은 Dijkstra 알고리즘[1]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많이 활용하고 있다.
Dijkstra 알고리즘의 단점 해소하는 세 가지 방법은? 주요 3가지 방법은 출발노드와 목적노드에서 양방향으로 최단경로를 탐색하는 양방향 탐색법(Bidirectional Search), 소요시간 단축을 위하여 정확한 최단경로의 구축이 아니라 적정 수준에서의 최단경로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휴리스틱 탐색법(Heuristic Search), 그리고 출발노드와 목적노드가 멀리 떨어진 경우 주로 사용하는 네트워크 계층구분법(Hierarchical Methods) 등 이다.
탐색실패란 무엇인가? 빠른 탐색속도는 $A^*$ 알고리즘의 장점이지만, 복잡하고 불규칙한 가로 네트워크에서 실제의 최단경로 탐색이 실패할 확률이 높다. 탐색실패란 목적노드를 탐색하지 못한 경우와 최단경로가 아닌 경로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A^*$ 알고리즘의 최단경로 탐색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일차적으로 출발노드와 목적노드 간 연결 관계를 정리하고, 목적노드에서 출발노드까지 정리된 경로에 따라 $A^*$ 알고리즘을 역으로 적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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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E. W. DIJKSTRA, "A Note on Two Problems in Connexion with Graphs", Numerische Mathematik1, pp.269-271, 1959. 

  2. L. Fu and D. Sun and L. R. Rilett, "Heuristic shortest path algorithms for transportation applications: State of the art", Computers & Operations vol. 33, no. 11, pp.3324-3343, 2006. 

  3. W. Dorothea and W. Thomas, "Speed-Up Techniques for Shortest-Path Computations", STACS 2007,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4393, pp.22-36, 2007. 

  4. Y. G. Ryu, "Development of a shortest path searching algorithm using minimum expected weight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5, pp.36-45, 2013. 

  5. S. E. Dreyfus, "An appraisal of some shortest path algorithms.", Operations Research, vol. 17, no. 3, pp.395-412, 1969. 

  6. P. E. Hart and N. J. Nilsson and B. Raphael, "A Formal Basis for the Heuristic Determination of Minimum Cost Path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Science and Cybernetics, vol. 4, no. 2, pp.100-107, 1968. 

  7. Y. G. Ryu, "Development of shortest path searching network reduction algorithm",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2, pp.12-21, 2013. 

  8. Y. G. Ryu, "A Study on the Forecasting of Bus Travel Demand and the Method of Determining Optimal Bus Network", Ph. D. Thesis, Yeong Nam University, pp.131-140,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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