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설보호아동의 역할모델에 따른 학교적응 및 미래관의 차이
School Adjustment and Future Time Perspectives of Children in Institutional Care According to Their Role Model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4, 2012년, pp.73 - 87  

신미영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  강현아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ifference in school adjustment and future time perspective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in regards to the role models of the children in institutional facilities. Data for this study were obtained from a survey conducted on 310 children aged 11-13....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정리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시설보호아동에게 역할모델이 있는지, 역할모델이 있다면 그 대상을 왜 역할모델로 선택했는지와 역할모델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역할모델의 존재유무 및 대상에 따라 시설보호아동의 학교적응 및 미래관에 차이가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 , 2001)은 시설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의 영향이나 친가족 관계경험으로 인한 심리사회적 적응의 어려움이나 행동문제 등은 보고하였지만, 시설보호아동에 대한 역할모델의 긍정적 영향은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설보호아동에게 역할모델의 영향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역할모델의 존재유무에 따른 아동의 학교적응과 미래관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 또한 입소 전 친가정에서 부모 불화, 가정폭력, 학대와 같은 부정적인 경험을 많이 했거나(Jeong, 2002), 부모가 사망했거나 가출해서 생존여부조차 모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Kang, Shin, & Park, 2009) 친가족 및 친부모가 아동에게 긍정적 역할모델로 작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친가족이 역할모델로서 시설보호아동에게 어떤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과 동시에 부모의 생존여부 및 형제와 시설동거여부에 따라서 아동의 발달성과가 달라지는 지도 살펴보았다.
  • , 2002) 시설보호아동의 중요한 사회적 지지자를 보육사로 한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요한 지지원으로 보육사에 한정하기보다 넓은 범위의 대상까지 포함 하는 역할모델이라는 의미있는 타인의 영향에 주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설보호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의 정책적,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본 연구에서 시설보호아동의 발달을 지지해주기 위해 긍정적인 역할모델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프로그램에 역할모델의 개념을 효과적으로 접목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시설보호아동의 배경변인에 따라 역할모델의 대상, 학교적응 및 미래관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역할모델의 존재유무 및 대상에 따른 학교적응 및 미래관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첫째, 역할모델이 있다고 응답한 아동 대부분이 자신의 역할모델이 동성이라고 응답하여 아동은 전통적인 성 고정관념이 반영된 모델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정리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시설보호아동에게 역할모델이 있는지, 역할모델이 있다면 그 대상을 왜 역할모델로 선택했는지와 역할모델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역할모델의 존재유무 및 대상에 따라 시설보호아동의 학교적응 및 미래관에 차이가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역할모델의 존재유무 및 대상에 따라 학교적응 및 미래관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는 어떠한 곳인가? 시설보호아동은 부모와의 분리경험 외에도 물리적, 정서적, 사회적 환경이 결핍되어 보다 많은 심리적인 상처 및 우울, 불안, 내재된 분노, 비행 등의 문제행동을 보이고(Hong, 2010), 일반가정 아동에 비해 정서지능 및 사교성, 대인적응성, 주도성과 같은 사회적 능력이 부족하여(Park & Moon, 2009)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Yi, Lee, & Sung, 2001). 특히 학교는 아동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환경이자 이후 사회생활 적응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곳이므로 고위험 상황에 있는 시설보호아동의 학교적응 수준은 주목해서 살펴봐야 할 중요한 발달성과 지표이다.
아동이 역할모델의 대상으로 자신에게 도움을 주고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을 선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아동은 역할모델의 대상으로 자신에게 도움을 주고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 즉 부모나 다른 가족을 모델로 삼는 경향이 있다(Bryant & Zimmerman, 2003; Rhodes, 1994). 이는 가까이에 있고, 자주 볼 수 있는 역할모델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에 더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Bryant & Zimmerman, 2003). 몇몇 연구결과(Bromnick & Swallow, 1999; Park, 2009)에서 아동의 역할모델의 대상으로 연예인이나 유명인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하였으나, 학령기 아동에게 부모는 아동의 행동을 강화하는 영향력 있는 모델이 될 뿐만 아니라(Ryu, Lee, & Kim, 2007) 아동의 성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존재가 되기 때문에(Hendry, Roberts, Glendinning, & Coleman, 1992), 아동에게는 부모 또는 가족과 같이 가까이에 있는 대상의 영향이 더 클 수 있다(Lutter & Jaffee, 1996).
시설보호아동이 나타내는 문제행동 및 어려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보건복지부 통계자료(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0)에 의하면, 요보호아동 중 시설보호아동이 차지하는 비율은 해마다 40-50%로 나타나 시설보호가 가정외보호서비스에서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설보호아동은 부모와의 분리경험 외에도 물리적, 정서적, 사회적 환경이 결핍되어 보다 많은 심리적인 상처 및 우울, 불안, 내재된 분노, 비행 등의 문제행동을 보이고(Hong, 2010), 일반가정 아동에 비해 정서지능 및 사교성, 대인적응성, 주도성과 같은 사회적 능력이 부족하여(Park & Moon, 2009)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Yi, Lee, & Sung, 2001). 특히 학교는 아동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환경이자 이후 사회생활 적응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곳이므로 고위험 상황에 있는 시설보호아동의 학교적응 수준은 주목해서 살펴봐야 할 중요한 발달성과 지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Ahn, J-A. (2008). The Study of the Relationship of Role Model, Attitudes toward Multiple Role Planning and Career Aspiration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Unpublis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 Anderson, E. (1990). Streetwise: Race, class, and change in an urban communit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 Aspy, C. B., Oman, R. F., Vesely, S. K., McLeroy, K., Rodine, S., & Marshall, L. (2004). Adolescent violence: The protective effects of youth asset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82, 268- 276. 

  4. Auslander, W., Slomin-Nevo, V., Elze, D., & Sherraden, M. (1998). HIV prevention for youths in independent living programs. Expanding life options, Childwelfare, 77(2), 208-221. 

  5. Bandura, A. (1971). Social learning theory. New York: General Learning Press. 

  6. Bandura, A. (1977). Social cognitive theory. Princeton, NJ: Van Nostrand. 

  7.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8. Biskup, C., & Pfister, G. (1999). I would like to be like her/him: are athletes role-models for boys and girls?. European Physical Education Review, 5(3), 199-218. 

  9. Bricheno, P., & Thornton, M. (2007). Role model, hero or champion? Children's views concerning role models. Educational Research, 49(4), 383-396. 

  10. Bromnick, R. D., & Swallow, B. L. (1999). 'I Like Being Who I Am: A Study of Young People's Ideals'. Educational Studies, 25, 117-28. 

  11. Bryant, A. L., & Zimmerman, M. A. (2003). Role models and psychosocial outcomes among African American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8, 36-67. 

  12. Cabrera, P., Auslander, W., & Polgar, M. (2009). Future Orientation of Adolescents in Foster Care: Relationship to Trauma, Mental Health, and HIV Risk Behaviors.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Trauma, 2(4), 271-286. 

  13. Cornish, E. (1977). The Study of the Future. Washington: World Future Society. 

  14. Haas, N., & Sullivan, H. (1991). Use of ethnically matched role models in career materials for Hispanic student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6, 272-278. 

  15. Hackett, G., & Betz, N. E. (1981).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8, 326-339. 

  16. Hackett, G., & Byars, A. M. (1996). Social cognitive theory and the career development of African American women.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4, 322-340. 

  17. Hendry, L. B., Roberts, W., Glendinning, A., & Coleman, J. C. (1992). Adolescents' perceptions of significant individuals in their lives. Journal of Adolescence, 15, 255-270. 

  18. Hetherington, E. M. (1966). Effects of paternal absence on sex-typed behaviors in Negro and white preadolescent m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 87-91. 

  19. Hong, Y-M. (2010). The Relationship among the Institutionalized children's perceived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the Korea Youth Reserch Association, 17(12), 187-209. 

  20. Hur, S-H. (2003).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psychological settings and school maladjustment of children in a foster care facil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1. Hurd, N. M., Zimmerman, M. A., & Reischl, T. M. (2011). Role Model Behavior and Youth Violence: A Study of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31(2), 323-354. 

  22. Hurd, N. M., Zimmerman, M. A., & Xue, Y. (2009). Negative adult influences and the protective effects of role models: A study with urban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8, 777-789. 

  23. Jeong, S-H. (2006). Family Structure, Parent-Child Interactions and Adolescent Delinquency: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Single Mother Family and Single Father Family.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ocial Welfare Studies, 30, 185-213. 

  24. Jeong, S-W. (2002). The Influence of Original Family Relationship on Psychosocial Adaptation of Adolescent in Institutional Ca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14, 145-168. 

  25. Kang, B-J., & Lee, C-D. (2000). A study on the necessity of the family life education for orphanage adolescence: Special reference to healthy family perspective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Family Relationas, 5(2), 153-182. 

  26. Kang, H-A., Shin, H-R., & Park, E-M. (2009). The Comparisons of the Status of Independence and Social Adjustment of Youths Who Aged Out from Child Residential Ca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30, 41-69. 

  27. Kazakina, E. (1999). Time perspective of Older Adults: Relationships to Attachment Style, Psychological Well-Being and Psychological Distress. Unpu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New York, USA. 

  28. Kim, J-H. (1998).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system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Unpublis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9. Kim, M-S. (1995). The relation between social support and maladjustment of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0. Kwon, K-N., Yoo, A-J., & Min, H-Y. (2002).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Care Teacher,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5), 109-118. 

  31. Lamm, H., Schmidt, R. W., & Trommsdorff, G. (1976). Sex and social class as determinants of future orientation in adolesce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4, 317-326. 

  32. Lockwood, P., & Kunda, Z. (1999). Salience of best selves undermines inspiration by outstanding role mode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 214-228. 

  33. Lutter, J. M., & Jaffee, L. (1996). The bodywise woman. Champaign. Ill: Human Kinetics. 

  34. Mason, C. A., Cauce, A. M., Gonzales, N., & Hiraga, Y. (1994). Adolescent problem behavior: The effect of peers and the moderating role of father absence and the mother-child relationship.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2(6), 723-743. 

  35.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0).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year book 2010. Seoul: Author. 

  36. Nauta, M. M., & Kokaly, M. L. (2001). Assessing role model influence on students' academic and vocational decision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9, 81-99. 

  37. Nurmi, J. E. (1991). How do adolescents see their future? A review of the development of future orientation and planning. Developmental Review, 11, 1-59. 

  38. Park, H-S. (1998). The school resilience of Korean adolescents in pover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9. Park, M-K., & Moon, H-J. (2009).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Competence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Among Institutionalized and Home Reared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2), 1-13. 

  40. Park, S-M. (2009).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role models on their self-esteem and behavior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41. Pleiss, M. K., & Feldhusen, J. F. (1995). Mentors, role models, and heroes in the lives of gifted children. Educational Psychologist, 30, 159-169. 

  42. Rhodes, J. E. (1994). Older and wiser: Mentoring relationship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The Journal of Primary Prevention, 14(3), 187-196. 

  43. Robbins, R, N., & Bryan, A. (2004). Relationships between future orientation, impulsive sensation seeking, and risk behavior among adjudicated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9(4), 428-445. 

  44. Ryu, H-S., Lee, J-S., & Kim, J-A. (2007). Family relations and welfare. Seoul: Dongmunsa. 

  45. Santrock, J. W. (1970). Influence of onset and type of paternal absence on the first four Eriksonian developmental crises. Developmental Psychology, 3, 273-274. 

  46. Shin, N-N., & Doh, H-S. (2000). Interaction effects of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chool Adjustment on adolescent self-concept. Journal of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8(3), 99-113. 

  47. Sin, H-L., Kim, S-G., & An, H-Y. (2003). A Study on Influential Factors on Independent Living of the Discharged from the Child Residential Ca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16, 167-193. 

  48. Snyder, C. R. (1994). The psychology of hope. New York: Free Press. 

  49. Snyder, C. R., & Lopez, S. J. (2005). The Future of Positive Psychology: A Declaration of Independence.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751-768).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50. Song, Y-K., Kim, Y-H., & Hwang, S-S. (2011). Effects from the Interaction of Ego-Resilience, Social Supports in the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20(1), 1-19. 

  51. Suh, Y-S. (1988). Future Time Perspective of Elementary School-Aged Childre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Journal, 29, 73-91. 

  52. Sung, M-Y. (2006). Children's emotionality and behavior problems depending on their institutional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5(1), 17-29. 

  53. Sung, M-Y., Yi, S-H., & Lee, K-Y. (2001). A Comparison of Early School Adjustment Between Institutionalized and Home-Reared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9(1), 53-64. 

  54. Taylor, C. A., Lord, C. G., McIntyre, R. B., & Paulson, R. M. (2011). The Hillary Clinton effect: When the same role model inspires or fails to inspire improved performance under stereotype threat. Group Processes & Intergroup Relations, 14(4), 447-459. 

  55. Werner, E. E. (1995). Resilience in development.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4, 81-85. 

  56. Yancey, A. K., Siegel, J. M., & McDaniel, K. L. (2002). Role models, ethnic identity, and health-risk behaviors in urban adolescents. Archives of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 156, 55-61. 

  57. Yi, S-H., Lee, K-Y., & Sung, M-Y. (2001). Institutionalize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depending on Their Family Network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9(4), 79-89. 

  58. Yoo, A-J., Min, H-Y., & Kown, K-N. (2001). Egoidentity and Psyco-social Adjustments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9(3), 135-149. 

  59. Yoo, J-S., & Yoo, G-S. (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Future Orientation on Self-Esteem, Self-Control, Scholastic Performance, and Sexual Permissiveness among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4), 1-16. 

  60. Zaleski, Z., Cycon, A., & Kurc, A. (2001). Future Time Perspective and Subjective Well-being in Adolescent Samples. In P. Schmuck & K. M. Sheldon (Eds.), Life goals and well-being: Towards a positive psychology of human striving (pp. 58-67). Goettingen, Germany: Hogrefe & Huber Publishers. 

  61. Zirkel, S. (2002). Is there a place for me? Role models and academic identity among White students and students of color. Teachers College Record, 104(2), 357-37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