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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5, 2012년, pp.71 - 80
김영득 (한양대학교 BK21 혁신설계기계인력양성사업단) , 정수진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동력시스템연구센터) , 김우승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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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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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ea-SCR을 적용한 디젤엔진의 후처리시스템에서 고효율의 NOX 저감을 위해 요구되는 것은? | Urea-SCR을 적용한 디젤엔진의 후처리시스템에서 고효율의 NOX 저감을 위해서는 SCR 촉매 전단에 디젤산화촉매(diesel oxidation catalyst, DOC)의 장착이 일반적으로 요구된다. 이는 저온 영역에서 SCR 촉매를 통한 fast-SCR 반응(4NH3 + 2NO + 2NO2→ 4N2 + 6H2O)을 촉진시켜 NOX 저감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 |
엔진동력계 실험에 기반을 둔 일부 기존 연구들은 어떤 반응속도 모델을 사용해 왔는가? | 하지만 DOC 모델링 관련 일부 기존 연구들은 실험실 규모의 실험에 기반을 둔 반응속도 모델과1차원 등온 또는 준비정상 PFR(Plug Flow Reactor) 모델과 같이 간략화 된 반응 촉매 모델을 사용하였다.1-3)그리고 엔진동력계 실험에 기반을 둔 일부 기존 연구들 또한 상용 DOC의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 간략화 된 1차원 반응 촉매 모델 또는 불완전한 반응속도 모델을 사용하여 왔다. 더욱이 엔진동력계 실험을 통한 상용 DOC의 NO 산화반응속도 모델에 대한 기존연구는 극히 드물다. | |
DOC의 보다 간단하고 신뢰성을 가진 NO의 산화반응속도식의 개발을 위해 두 백금계 DOC에 대하여 정상상태 엔진동력계 실험을 수행한 결과는 어떤가? | 1) DOC A와 B에 대하여, 약 235°C 이하에서 NO2는 CO 또는 HC와 반응하여 NO를 생성하기 때문에, 촉매 출구에서 NO 농도는 촉매 입구에서의 농도에 비해 증가하고, NO2 농도는 감소한다. 약 325°C의 촉매온도를 기준으로 온도가 감소 또는 증가함에 따라 NO의 산화반응은 반응속도론적 또는 열역학적으로 지배되고, 이에 따라 NO 2/NOX비는 감소하며 약 325°C에서 최대 값(약 0.56)을 가진다. 2) NOX 농도는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DOC 전・후단 에서 거의 변화 없이 모두 증가하며, 실험 A와 B를 통한 DOC A와 B의 평균 NOX 저감효율은 각각 5.4%, 1.7%로 상당히 작다. 따라서 디젤배기의 산화성 분위기(oxidizing condition)에서 NOX 저감은 무시할 수 있을 만큼 작다. 3) 제안한 세 가지 반응속도식은 거의 유사한 DOC의 성능 예측 정확도를 가지며, 실험 결과와의 평균오차는 10% 이내로 비교적 우수하다. 그리고 세 가지 반응속도식의 개발을 위해 도입한 가정이 반응속도식의 DOC 성능 예측 정확도 및 한계성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작다. 4) DOC A와 B를 통한 NO의 전환효율은 실험 조건 A와 B에 대하여 각각 약 22%, 26%이며, 두 실험 조건에 대하여 DOC A를 통한 NO2의 전환효율은 DOC B보다 약 80~90% 높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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