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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금계 촉매상에서 산화질소(NO)의 산화반응속도에 관한 실험 및 모델링 연구
An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on the Oxidation Kinetics of Nitric Oxide over Platinum-based Catalyst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5, 2012년, pp.71 - 80  

김영득 (한양대학교 BK21 혁신설계기계인력양성사업단) ,  정수진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동력시스템연구센터) ,  김우승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the $NO_X$ conversion over a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catalyst, the DOC (diesel oxidation catalyst) is usually placed upstream of the SCR catalyst to enhance the fast SCR reaction ($4NH_3+2NO+2NO_2{\rightarrow}4N_2+6H_2O$) using equimolar amounts of NO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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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DOC의 반응속도 모델 개발을 위해 서로 다른 백금계 DOC에 대한 정상상태 엔진동력계 시험을 각각 수행하였다. 백금계 촉매 상에서 NO의 산화반응에 대한 반응속도는 1차원 비정상 PFR 모델과 연계하여 계산하였으며, NO의 산화반응속도식에 포함된 반응상수를 추정하기 위해 선행 연구에서 제안한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DOC의 보다 간단하고 신뢰성을 가진 NO의 산화반응속도식의 개발을 위해 두 백금계 DOC에 대하여 정상상태 엔진동력계 실험을 수행하였다. 백금계 촉매상에서 NO의 산화반응에 대한 반응속도는 1차원 비정상 PFR 모델과 연계하여 계산하였으며, 이 연구에서 제안한 세 가지 반응속 도식에 포함된 반응상수를 추정하기 위해 엔진동력계 시험데이터와 선행 연구에서 제안한 최적화 기법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반응속도식 I에서는 NO의 촉매표면으로의 흡착만이 NO 산화반응의 반응속도를 억제한다고 가정하였다. 이는 디젤엔진의 배출가스 내 CO와 HC의 농도가 상대적으로 상당히 작으며, NO 산화반응의 반응속도를 억제하는 CO와 HC의 기여도는 무시할 수 있을 만큼 작다고 가정하였기 때문이다.
  • 위 산화반응은 Langmuir-Hinshelwood 반응메커니즘을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반응속도식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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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rea-SCR을 적용한 디젤엔진의 후처리시스템에서 고효율의 NOX 저감을 위해 요구되는 것은? Urea-SCR을 적용한 디젤엔진의 후처리시스템에서 고효율의 NOX 저감을 위해서는 SCR 촉매 전단에 디젤산화촉매(diesel oxidation catalyst, DOC)의 장착이 일반적으로 요구된다. 이는 저온 영역에서 SCR 촉매를 통한 fast-SCR 반응(4NH3 + 2NO + 2NO2→ 4N2 + 6H2O)을 촉진시켜 NOX 저감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엔진동력계 실험에 기반을 둔 일부 기존 연구들은 어떤 반응속도 모델을 사용해 왔는가? 하지만 DOC 모델링 관련 일부 기존 연구들은 실험실 규모의 실험에 기반을 둔 반응속도 모델과1차원 등온 또는 준비정상 PFR(Plug Flow Reactor) 모델과 같이 간략화 된 반응 촉매 모델을 사용하였다.1-3)그리고 엔진동력계 실험에 기반을 둔 일부 기존 연구들 또한 상용 DOC의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 간략화 된 1차원 반응 촉매 모델 또는 불완전한 반응속도 모델을 사용하여 왔다. 더욱이 엔진동력계 실험을 통한 상용 DOC의 NO 산화반응속도 모델에 대한 기존연구는 극히 드물다.
DOC의 보다 간단하고 신뢰성을 가진 NO의 산화반응속도식의 개발을 위해 두 백금계 DOC에 대하여 정상상태 엔진동력계 실험을 수행한 결과는 어떤가? 1) DOC A와 B에 대하여, 약 235°C 이하에서 NO2는 CO 또는 HC와 반응하여 NO를 생성하기 때문에, 촉매 출구에서 NO 농도는 촉매 입구에서의 농도에 비해 증가하고, NO2 농도는 감소한다. 약 325°C의 촉매온도를 기준으로 온도가 감소 또는 증가함에 따라 NO의 산화반응은 반응속도론적 또는 열역학적으로 지배되고, 이에 따라 NO 2/NOX비는 감소하며 약 325°C에서 최대 값(약 0.56)을 가진다. 2) NOX 농도는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DOC 전・후단 에서 거의 변화 없이 모두 증가하며, 실험 A와 B를 통한 DOC A와 B의 평균 NOX 저감효율은 각각 5.4%, 1.7%로 상당히 작다. 따라서 디젤배기의 산화성 분위기(oxidizing condition)에서 NOX 저감은 무시할 수 있을 만큼 작다. 3) 제안한 세 가지 반응속도식은 거의 유사한 DOC의 성능 예측 정확도를 가지며, 실험 결과와의 평균오차는 10% 이내로 비교적 우수하다. 그리고 세 가지 반응속도식의 개발을 위해 도입한 가정이 반응속도식의 DOC 성능 예측 정확도 및 한계성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작다. 4) DOC A와 B를 통한 NO의 전환효율은 실험 조건 A와 B에 대하여 각각 약 22%, 26%이며, 두 실험 조건에 대하여 DOC A를 통한 NO2의 전환효율은 DOC B보다 약 80~90%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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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 P. Kandylas and G. C. Koltsakis, " $NO_{2}$ -assisted Regeneration of Diesel Particulate Filters: A Modeling Study," Ind. Eng. Chem. Res., Vol.41, pp.2115-2123, 2002. 

  2. A. P. Triana, J. H. Johnson, S. L. Yang and K. J. Baumgard, "An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f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Diesel Oxidation Catalyst in a Continuously Regenerating Particulate Filter," SAE 2003-01- 3176, 2003. 

  3. C. S. Sampara, E. J. Bissett, M. Chmielewski and D. Assanis, "Global Kinetics for Platinum Diesel Oxidation Catalysts," Ind. Eng. Chem. Res. Vol.46, pp.7993-8003, 2007. 

  4. T. Hauber, P. Zacke, J. Braun and D. Ueberschar, "Influence of the Space between Monoliths and the Geometry of Endcones on the Conversion Rate of a Catalytic Converter," SAE 980424, 1998. 

  5. E. N. Fuller, K. Ensley and J. C. Giddings, "Diffusion of Halogenated Hydrocarbons in Helium: The Effect of Structure on Collision Cross Sections," J. Phy. Chem., Vol.73, pp.3679-3685, 1969. 

  6. Y.-D. Kim and W.-S. Kim, "Re-evaluation and Modeling of a Commercial Diesel Oxidation Catalyst," Ind. Eng. Chem. Res., Vol.48, pp.6576-6590, 2009. 

  7. G. P. Ansell, P. S. Bennett, J. P. Cox, J. C. Frost, P. G. Gray, A. M. Jones, R. R. Rajaram, A. P. Walker, M. Litorell and G. Smedler, "The Development of a Model Capable of Predicting Diesel Lean $NO_{X}$ Catalyst Performance under Transient Conditions," Appl. Catal. B, Vol.10, pp.183-201, 1996. 

  8. M. D. Amiridis, T. Zhang and R. J. Farrauto,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itric Oxide by Hydrocarbons," Appl. Catal. B, Vol.10, pp.203-227, 1996. 

  9. R. Burch, P. J. Millington and A. P. Walker, "Mechanism of the Selective Reduction of Nitrogen Monoxide on Platinum-Based Catalysts in the Presence of Excess Oxygen," Appl. Catal. B, Vol.4, pp.65-94,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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