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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5, 2012년, pp.113 - 119
문하경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 이병림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 김효석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CTBA(Coupled Torsion Beam Axle) has been adapted as the rear suspension of a compact car. Because that has the advantage of cost and weight in comparison with multi-link type. But CTBA has the disadvantage in vehicle stability to become oversteer occurring toe-out of the rear wheel when cornering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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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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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이 직진주행을 하다가 좌선회시 휠센터에는 어떤 힘이 작용하는가? | 2(a))을 하다가 좌선회시, Fig. 2(b)와 같이 휠센터에 차량 내측 방향으로 횡력이 발생한다. 이때 CTBA는 횡력에 의해 좌측부시는 압축, 우측부시는 인장이 발생하면서 Δδaxle로 회전한다. | |
CTBA 타입 서스펜션의 단점은 무엇인가? | CTBA(Coupled Torsion Beam Axle)는 중량, 원가, 패키지 측면에서 멀티링크 타입 서스펜션 대비 큰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현재까지 소형차 및 준중형 차량의 리어 서스펜션으로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CTBA 타입 서스펜션은 차량의 선회 및 선회제동 시에 후륜 선회 외륜의 토우-아웃을 발생시켜 Fig.1과 같이 오버스티어(Oversteer) 특성을 나타내어 차량의 안정성을 저하시키는 구조적 단점을 가지고 있다.1,2)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트레일링암 부시의 장착 각도 변경하거나 추가적으로 링크를 적용하여 횡력에 대한 토우 변화를 최소화 하는 구조가 연구되어 왔다. |
T. D. Gillespie, Fundamental of Vehicle Dynamics, SAE, pp.182-186, 1992.
B. Janarthanam, S. K. Ghodekar and A. A. Apte, "Virtual Development of Optimum Twist Beam Design Configuration for a New Generation Passenger Car," SAE 2007-01-3562, 2007.
D. C. EWbank, D. Allton and P. Whitehead and J. Reed, "Torsion Beam Rear Suspension With Toe-controlled Compliant Hubs," SAE 2000-01-0094, 2000.
H. Shimatani, S. Murata, K. Watanabe, T. Kaneko and H. Sakai, "Development of Torsion Beam Rear Susepnsion with Toe Control Links," SAE 1999-01- 004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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