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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박평형수 처리장치의 활성물질 농도에 관한 고찰
Consideration on the Concentration of the Active Substances Produced by the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5 no.3, 2012년, pp.219 - 226  

김은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오정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이승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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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평형수를 통한 수중생물의 이동을 막기 위해, 2004년 선박 평형수와 침전물 통제 및 관리를 위한 국제협약을 채택하였다. 34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가 IMO 활성물질 승인을 받았고, 이 가운데 20개 처리장치가 최종승인을 받았다. 본 논문에서는 IMO 활성물질 승인을 받은 처리장치에 대한 작용 원리와 총잔류산화제(TRO) 농도를 고찰하였다. TRO 최대 허용 배출 농도는 중화장치를 통해 낮추어 대부분 0.2 ppm 이하의 농도를 보였으나, 최대 처리 허용 농도는 장치별로 1-15 ppm으로 큰 차이를 나타내었다. 처리장치 별로 TRO 처리 허용 농도의 차이는 처리장치의 특성 및 필터의 유무와 종류 등과의 연관성 보다는 생물 사멸시험 시 생물종 특성과 수온, 탁도 등 수질 특성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adopted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allast Water and Sediments in 2004 to prevent the transfer of aquatic organisms via ballast water. Thirty-four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s were granted IMO active substa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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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MO에서 활성물질 승인을 받은 처리장치에 대해, 처리 기술의 내용과 경과를 알아보고, 각 처리장치의 활성물질 최대 처리 농도와 최대 배출 농도를 조사하고, 처리장치의 향후 개발 동향과 IMO 심의 방향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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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평형수와 침전물 통제 및 관리를 위한 국제협약의 발효를 위한 조건은?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는 2004년 2월 선박 평형수와 침전물 통제 및 관리를 위한 국제협약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allast water and sediment)을 채택하였다(IMO[2004]). 이 협약의 발효를 위해서는 35% 이상의 상선 선복량 확보 및 30개국 이상이 비준을 하여야 한다. 2012년 2월 현재 선복량 26.
선박평형수 관리방법의 종류는? 본 IMO 선박평형수 관리협약(IMO[2004])을 보면, 선박평형수 관리방법으로 교환과 처리가 있다. 교환은 연안에서 실은 선박평형수를 깊고 먼 바다에서 교환한 후 입항하여 배출하는 것으로, 대상 선박에 따라 다르지만 2016년까지 한시적으로 허용된다.
선박평형수 처리 기준에 따르면 수중생물 개체수 조정을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 처리 기준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많은 논의가 있었으나 결정을 못하고 있다가 최종 절차인 외교회의에서 확정되었다(IMO[2004])]. 특히, 수중생물 개체수를 해당 부피당 100개체로 하자는 주장도 적지 않았으나, 최종 10개체로 결정됨에 따라 물리적 작용만 하는 처리장치로는 기준을 맞추기 어렵고, 대부분 활성물질을 사용하여 처리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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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은찬, 2008, 활성물질을 사용하는 선박평형수 처리장치의 IMO 승인절차 고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제11권, 4호. 

  2. IMO, 2004,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allast Water and Sediments, 2004", IMO BWM/CONF/36. 

  3. IMO, 2008a, "Procedure for approval of ballast water management systems that make use of active substances (G9)", IMO Resolution MEPC.169(57). 

  4. IMO, 2008b, "Guidelines for approval of ballast water management systems (G8)", IMO Resolution MEPC.174(58). 

  5. IMO, 2011, Report of the seventeenth meeting of the GESAMP- Ballast Water Working Group, MEPC 6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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