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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미혼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스포츠웨어 상표충성도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portswear Brand Loyalty and Purchase Behaviors according to Lifestyles of 20's Single Wome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0 no.4, 2012년, pp.500 - 514  

서혜승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the lifestyles of 20's unmarried women, identify the differences among the lifestyle groups, and analyze sportswear purchase behaviors and brand loyalty according to the lifestyle types. The subjects were 312 single women who had purchased sportswear. The q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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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O가 단순히 환경적 요인으로 소비자를 세분화하였다면 VALS-Ⅱ는 자원이라는 환경적 요인과 소비자의 심리적 욕구(motivation) 및 가치관을 결합하여 연구 결과의 확률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Kim, 2011). 따라서 본 연구는 20대 미혼 여성 소비자의 가치관이나 생활욕구 패턴을 분석하여 사회적 경향을 파악하고 예측하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소비자 가치를 중심으로 심리변수적 세분화 방법을 사용하는 VALS-Ⅱ를 중심으로 20대 미혼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스포츠웨어 의복구매행동은 추구혜택, 관여도, 소비자 태도 등의 변인에 초점이 맞춰진 연구가 대부분이며, 성별, 연령별로 세분화된 연구는 미흡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매행동 전반에 걸친 구매동기, 정보원, 구매점포, 구매빈도, 구매비용, 구입개수, 주 구매품목을 변수로 하여 20대 미혼 여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스포츠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 선행연구를 살펴 본 결과, 아직까지 스포츠웨어 상표충성도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합적 상표충성태도를 바탕으로 좋아하는 상표에 대한 애착을 나타내는 지속적 상표충성과 쇼핑시간이나 상표비교의 번거로 움을 줄이는 등 쇼핑의 편리성을 위한 습관적 상표 충성, 그리고 상표전환이 심하며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비충성 요인으로 구분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주 구매 소비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20대 미혼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규명하고, 유형별 스포츠웨어 충성도와 구매행동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스포츠웨어 브랜드들에게 20대 미혼 여성을 타겟팅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처럼 연구마다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었으며, 20대 미혼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의생활을 위한 시간 및 비용 투자에도 가장 긍정적이며, 취미, 운동, 자기계발을 위한 활동에 시간과 돈을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난 20대 소비자 중(Kim, 2011), 경제력으로 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미혼 여성(Lee, 2009)으로 연구대상을 제한하고자 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인 A.
  • 본 연구는 20대 미혼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스포츠웨어 시장의 세분화 기준을 제시하였고, 세분시장별 스포츠웨어 구매행동 및 충성도의 차이를 규명하였다.
  • 연구문제 2 : 스포츠웨어 상표충성도의 하위차원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스포츠웨어 상표충성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스포츠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주 구매 소비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20대 미혼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규명하고, 유형별 스포츠웨어 충성도와 구매행동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스포츠웨어 브랜드들에게 20대 미혼 여성을 타겟팅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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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젊은 여성 고객 중 미혼 여성의 구매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1%로 증가하였으며(Ministry of Culture, Sport and Tourism, 2010), 2011년 스포츠웨어 시장은 기능성은 물론이고 일상생활에서 캐주얼하게 착용가능한 토털룩을 제안하여 젊은 여성 고객 잡기에 주력하고 있다(Samsung Design Net, 2011). 그 중에서도 경제력이 높은 미혼 여성은 소비기회에 많이 노출되어 있으며(Lee, 2011), 기혼 여성과는 달리 소득의 대부분을 자신을 위해서 소비하기 때문에, 이들의 구매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Lee, 2009). 또한 44.
VALS란 무엇인가?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Lazer(1971)는 생활의 특징적 양상 또는 문화, 가치관, 자산, 규제의 소산이라고 정의하였으며, Engel, Blackwell and Miniard(2006)는 사람들이 생활하는 방식 그리고 시간과 돈을 사용하는 방식이라고 정의 하였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 중 VALS 는 스탠포드 조사연구소(Stanford Research Institute)에서 미국 소비자들의 가치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개발한 방법으로(Mitchell, 1984),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가치의 유형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이 달리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 이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 하는 방법이다. 특히 분류된 세분시장이 너무 광범위하고 일반적이라는 문제점을 가진 VALS-Ⅰ을 보완하여 개발된 VALS-Ⅱ는 지속적인 태도나 가치에 관심을 두는 심리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소비자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을 분류함으로써 실질적인 소비자 행동을 예측할 수있게 해주고(Park, 2008), 현대사회에서 점차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는 소비자영역에 맞춘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Kim, 2010).
VALS-Ⅱ가 갖는 의의는 무엇인가?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 중 VALS 는 스탠포드 조사연구소(Stanford Research Institute)에서 미국 소비자들의 가치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개발한 방법으로(Mitchell, 1984),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가치의 유형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이 달리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 이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 하는 방법이다. 특히 분류된 세분시장이 너무 광범위하고 일반적이라는 문제점을 가진 VALS-Ⅰ을 보완하여 개발된 VALS-Ⅱ는 지속적인 태도나 가치에 관심을 두는 심리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소비자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을 분류함으로써 실질적인 소비자 행동을 예측할 수있게 해주고(Park, 2008), 현대사회에서 점차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는 소비자영역에 맞춘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Kim,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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