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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결과를 이용한 휘발유 승용차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중 고농도 배출 차량의 기여도 분석
Quantified Contribution of High Emitting Vehicles to Emission Inventories for Gasoline Passenger Cars based on Inspection and Maintenance Program Data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28 no.4, 2012년, pp.396 - 410  

이태우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지영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종태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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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quantify the contribution of high emitting vehicles to mobile emission inventories. Analyzed emission data include $NO_x$, HC, and CO results, which were measured through the vehicle Inspection and Maintenance (I/M) program in Seoul metropolitan area. The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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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03~2010년에 수도권 지역에서 검사된 1987~2008년식 휘발유 승용자동차 758,075건의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은 고농도 배출 차량의 배출량 기여율과 특징을 파악하였다. 또한, 수도권 지역의 2010년 검사 결과를 이용하여 전국의 승용차를 대상으로 고농도 배출 차량의 기여율을 추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차 배출가스 시험방법 국제 표준화 작업을 위해 측정된 국내 주행패턴 (NIER, 2010a)을 이용하여 정밀검사 운전 조건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이 결과는 소형차 8대를 이용하여 도심, 교외 및 자동차 전용도로 등 3종의 도로에서 36,000km를 주행하며 측정한 것으로서, 차속과 차량 위치정보가 1 Hz 단위로 저장되어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은 고농도 배출 휘발유 승용차의 성능 및 제원 상의 특징을 파악하고, 배출량 기여율을 분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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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별 자동차의 오염물질 배출 특성은 다소간의 편차를 가지게 되며, 이 중 오염물질 배출량이 과다한 자동차들은 적은 대수에도 불구하고 높은 배출량 기여율을 갖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은 제작 연식, 적용 기술과 같은 제작 당시의 요인과, 누적 주행거리, 운행 조건, 관리 상태 등과 같은 운행 과정 중의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Degobert, 1995). 따라서 개별 자동차의 오염물질 배출 특성은 다소간의 편차를 가지게 되며, 이 중 오염물질 배출량이 과다한 자동차들은 적은 대수에도 불구하고 높은 배출량 기여율을 갖게 된다.
자동차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은 어떤 요인의 영향을 받는가? 자동차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은 제작 연식, 적용 기술과 같은 제작 당시의 요인과, 누적 주행거리, 운행 조건, 관리 상태 등과 같은 운행 과정 중의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Degobert, 1995). 따라서 개별 자동차의 오염물질 배출 특성은 다소간의 편차를 가지게 되며, 이 중 오염물질 배출량이 과다한 자동차들은 적은 대수에도 불구하고 높은 배출량 기여율을 갖게 된다.
미국 EPA에서 고농도 배출 차량의 정의를 무엇이라 했는가? 현재까지 알려진 절대적인 고농도 배출 차량 선별 기준은 없으며, 연구의 목적에 따른 나름의 기준이 활용되고 있다. 미국 EPA (2002a)는 제작자동차 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의 2~3배 이상의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자동차를 고농도 배출 차량으로 정의하였으나, 이 기준의 적정성에 대해 분석하지 않았음을 밝히는 한편, 다른 선별 기준 역시 활용 가능함을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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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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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U.S. EPA (2004) Acceleration simulation mode test procedures, emission standards, quality control requirements, and equipment specifications, EPA report 420-B-03-008. 

  31. U.S. EPA (2009) Development of emission rates for light-duty vehicles in the Motor Vehicle Emissions Simulator (MOVES2009), EPA report 420-P-09-002. 

  32. Weea, B.V., G.D. Jongb, and H. Nijlandc (2011) Accelerating car scrappage: A review of research into the environmental impacts, Transport Reviews: A Transnational Transdisciplinary Journal, 31, 549-569. 

  33. Williams, M., G. Bishop, and D. Stedman (2003) On-road remote sensing of automobile emissions in the La Brea area: Year 2. CRC Project No. E-23-4 Report, Prepared for Coordinating Research Council. Available at http://www.crcao.com/publications/emissions/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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