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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압축력을 받는 건축구조용 고성능강(HSA800) 용접 각형강관 압축재의 국부좌굴
Local Buckling of Built-up Square Tubular Compression Members Fabricated with HSA800 High Performance Steels under Concentric Axial Loading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4 no.4 = no.119, 2012년, pp.435 - 442  

유정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  김주우 (세명대학교, 건축공학과) ,  양재근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강주원 (영남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동우 (아이스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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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구조물의 고층화, 대형화 및 장스팬 활용 등의 요구로 고강도 고성능 재료의 건축물과 교량에의 적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본 논문은 고성능강의 건축구조용 재료 특성과 고성능강재를 사용한 부재의 설계 기준을 위한 기본적인 연구의 일부이다. HSA800은 한국산업표준의 요건과 비교하였다. 용접 각형강관 기둥의 국부좌굴 거동과 현행 판폭두께비 설계 제한치를 검토 위하여 다양한 판폭두께비 변수를 계획하고, 단축압축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유한요소결과로 얻어낸 단주의 국부좌굴거동을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high performance(strength) steels have been utilized to structural materials in buildings and bridges with the demand for high-rise and long-span of main structures. This paper is a series of basic study for the design specification of structural members using high performance steel, ma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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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성능강(HSA800) 용접각형강관 기둥의 폭두께비와 국부좌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용접각형강관 기둥 단면의 폭과 길이를 변화시켜 실험적·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재의 단순인장시험을 통해 낮은 변형도 경화와 연성 및 높은 항복비를 갖는 HSA800의 고성능강의 기계적 성질을 확인하고 국내최대 가력장치의 용량을 고려하여 용접 각형강관 압축재의 중심압축실험을 실시했다. 용접 각형 강관 단주의 중심압축실험을 통해 HSA800인 고성능강의 국부좌굴거동을 조사하여 건축용 구조용부재로서의 요구성능의 만족여부를 확인하고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결과값과 비교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재의 단순인장시험을 통해 낮은 변형도 경화와 연성 및 높은 항복비를 갖는 HSA800의 고성능강의 기계적 성질을 확인하고 국내최대 가력장치의 용량을 고려하여 용접 각형강관 압축재의 중심압축실험을 실시했다. 용접 각형 강관 단주의 중심압축실험을 통해 HSA800인 고성능강의 국부좌굴거동을 조사하여 건축용 구조용부재로서의 요구성능의 만족여부를 확인하고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결과값과 비교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판폭두 께비가 28인 실험체는 세장판요소이고 그외 모든 시험체는 비콤팩트 단면으로 분리되었다. 여기서, HSA강의 항복강도 (Fy)는 690MPa, 탄성계수(E)는 205GPa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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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접각형강관의 단면크기가 증가하면 최대압축하중은 어떻게 되는가? (2) 용접각형강관 단주 압축실험결과, 동일두께(9.0mm)로 구성된 각형강관의 단면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최대압축하중은 증가하였다. 반면에 단면크기의 증가(폭과 높이)로 판폭두께비가 증가함에 따라 국부좌굴에 의해 급격한 내력 저하가 관찰되었고, 최대압축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평균압축응력값은 부재가 세장해지면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고성능강(HSA800) 용접각형강관의 세장비가 작을수록 변화하는 요소는? 특히 판폭두께비가 23, 28인 실험체는 재료 항복 강도값보다 작게 나타났다. 또한, 세장비가 작을수록 전단면이 재료의 항복강도 도달 이후에 국부좌굴에 의한 최대내력이 결정되었고, 충분한 소성변형양상을 보였다.
강재의 특성상 강도가 높아지면 어떤 기계적 성질이 나타나는가? 이런 사회적 요구에 발맞추어 고성능강재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강재의 특성상 강도가 높아지면 항복점이 명확하지 않고 항복비가 상승하며, 연실율과 인성이 감소한다. 그러므로 강재의 강도의 증가와 함께 연신율 및 인성을 높여야 하며, 항복비는 낮춰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장호주 등,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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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도환, 이승은, 김진호, 하태휴, 유승호(2012) 건축구조용 고성능강재HSA800 소재성능평가, 2012년도학술대회발표집, 한국강구조학회, pp.267-268. 

  2. 김동렬(2009) 공작기계, 기전연구사. 

  3. 김종락 등(2011) 800MPa 고강도강 설계기준제정연구, 연구보고서, 한국강구조학회. 

  4. 대한건축학회(2009) 건축구조설계기준 및 해설(KBC2009). 

  5. 이명재(2010) 600MPa급 고강도강 압축재의 좌굴강도에 관한 구조특성,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2권, 제6호, pp.609-616. 

  6. 이철호, 김대경, 한규홍, 김진호, 이승은, 하태휴(2012) 고강도 강재 단주의 압축강도 및 잔류응력 평가,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4권, 제1호, pp.23-34. 

  7. 임성우, 고상기, 장인화(2001) 고장력(SM570) 강재의 압축재 특성에관한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3권, 제3호, pp.223-232. 

  8. 임성우, 김요숙, 장인화(2005) SM570TMC 강재의 압축재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7권, 제3호, pp.357-363. 

  9. 장호주, 유재희, 양영성(2003) 스테인리스강관과 일반구조용강관 단주내력 비교에 관한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5권, 제5호, pp.561-570. 

  10. 정미영, 김진호, 이승은, 정경수, 하태휴(2010) 일본의 건축구조용 고강도 강재의 개발 및 적용 현황, 2010년도 학술대회 발표집, 한국강구조학회, pp.349-350. 

  11. AISC (2010)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Specification for Structural Steel Buildings, USA. 

  12. ANSYS (2011) ANSYS multiphysics, Ver. 13.0, ANSYS Inc., Canonsburg, PA, USA. 

  13. KS (2009) KS D 3868, 교량구조용 압연강재. 

  14. KS (2011) KS D 5994, 건축구조용 고성능 압연강재. 

  15. Ramussen, K.J.R. and Hancock, G.J. (1992) Plate Slenderness Limits for High Strength Steel Section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23, Issues 1-3, pp.73-96. 

  16. Ricles, J.M., Sause, R., and Green P.S. (1998) High-Strength Steel: Implications of Material and Geometric Characteristics on Inelastic Flexural Behavior, Engineering Structures, Vol. 20, Issues 4-6, pp.323-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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