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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6 no.4 = no.107, 2012년, pp.64 - 69
문경만 (한국해양대학교 공과대학 조선기자재 공학부) , 원종필 (한국해양대학교 공과대학 조선기자재 공학부) , 박동현 (한국해양대학교 공과대학 조선기자재 공학부) , 김윤해 (한국해양대학교 공과대학 조선기자재 공학부) , 이명훈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기관시스탬공학부) , 김진경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처)
Laser welding was carried out on austenitic 304 (STS 304) and 22 APU stainless steels. In this cas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corrosion characteristics of the welding zones of the two stainless steels were investigated using electrochemical methods. The Vickers hardness values of the weld met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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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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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을 용접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 예를 들면, 케미컬 탱커의 화물 탱크는 내식성이 우수한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 강판 혹은 클래드(clad) 강판을 사용하기도 하며, 가혹한 부식 환경이나 연료전지의 극판 등에는 크롬계 스테인리스강을 용접하여 제작함으로써 내식성을 증대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일반적인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을 용접할 경우, 용접열영향부의 온도가 예민화 온도인 450oC~850oC의 영역에서 연강보다 열전도도가 1/3 정도로낮으므로 용접열의 확산이 지연되어 일정기간 머물게 되므로, 입 계에 크롬탄화물(Cr23C6)이 석출함과 동시에 크롬결핍영역이 발생하므로, 이 영역이 양극으로 작용하여 부식이 되는 소위 입계 부식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입계부식을 억제 하기 위해 탄소함량을 줄이거나 탄소와 친화력이 크롬보다 더 강한 Ti, Nb 등을 첨가하는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하거나, 또는 용접 후 용접부위를 1,050oC 전후의 용체화처리를 실시하는 방법 등과 같은 입계부식에 대한 연구와 억제 방법도 많이 보고되고 있다(Nobuo, 1964; Hiroshi, 1978; Yoshihiko, 1972; Devine, 1990). | |
레이저용접이 일반용접 대비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 그리고 최근에는 선박의 열교환기 등에 고 내식성의 티탄 또는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하며 이때 일반용접 대신 레이저 용접을 하는 경우가 있다. 레이저용접의 경우 초기비용은 고가이나 장기적으로 용접부의 부식억제에 따른 경제성이 훨씬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레이저 용접의 경우 일반용접에 비해서 용접부의 부식억제효과의 유무에 대한 연구결과는 거의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 |
스테인리스강의 입계 부식을 억제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보고되고 있는가? | 그런데 일반적인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을 용접할 경우, 용접열영향부의 온도가 예민화 온도인 450oC~850oC의 영역에서 연강보다 열전도도가 1/3 정도로낮으므로 용접열의 확산이 지연되어 일정기간 머물게 되므로, 입 계에 크롬탄화물(Cr23C6)이 석출함과 동시에 크롬결핍영역이 발생하므로, 이 영역이 양극으로 작용하여 부식이 되는 소위 입계 부식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입계부식을 억제 하기 위해 탄소함량을 줄이거나 탄소와 친화력이 크롬보다 더 강한 Ti, Nb 등을 첨가하는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하거나, 또는 용접 후 용접부위를 1,050oC 전후의 용체화처리를 실시하는 방법 등과 같은 입계부식에 대한 연구와 억제 방법도 많이 보고되고 있다(Nobuo, 1964; Hiroshi, 1978; Yoshihiko, 1972; Devine, 19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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