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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이해력 관점에서 전자책 장치의 크기에 관한 실험적 평가
Empirical Evaluation on the Size of E-Book Devices in User Comprehensive View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8, 2012년, pp.167 - 177  

손용범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영학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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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전자책 분야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용자의 이해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전자책 단말기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이전에 전자책과 종이책의 효용성 평가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으나, 사용자의 이해력 관점에서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현재 출시 중인 전자책 단말기인 PDA, 넷북, 노트북을 선택하여 화면의 크기에 따라 어느 단말기에서 사용자의 이해력이 가장 높게 나오는지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해력 평가를 위해 화면에 제시된 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기억력을 주요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실험을 위해 사전에 유사한 난이도를 갖는 전자책과 영어단어에 대한 예시들을 준비하였으며 실험 후에 각 예시들에 대한 문제 해결을 통하여 이해력을 평가하였다. 현재 전자책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 90명이 실험에 참여 하였으며, 그 결과는 SPSS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에 의하면 화면의 크기가 큰 전자책 단말기 보다 중간 크기를 갖는 전자책 단말기에서 오히려 더 사용자의 이해력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 field of e-book market is growing rapidly. The choice of an e-book device to improve user's comprehension is one of very important elements. The effectiveness evaluation between e-books and paper books has been studied previously, b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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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부분적으로 실내 조명밝기 및 각도에 따라 전자책 장치를 사용할 경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점을 달리하여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가 사용자의 이해력 증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다. 이러한 관점의 연구는 향후 전자책이 활성화됨에 따라 전자책 단말기 제작을 위한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이전에 전자책과 종이책에 대한 효용성에 대해서는 상당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 관점에서 전자책의 이해력에 관한 연구는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 시장에서 완제품 형식으로 출시 중인 전자책 기기를 사용하여 어느 크기를 갖는 전자책 단말기가 사용자의 이해력 측면에서 적합한 지에 대해 실험적인 평가를 수행하였다.
  • 지금까지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종이책에 비해서 전자책의 효용성에 대한 비교 연구가 진행되었다. 또한 부분적으로 실내 조명밝기 및 각도에 따라 전자책 장치를 사용할 경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점을 달리하여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가 사용자의 이해력 증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더 객관화하기 위해 실험참여자들이 대학생인 측면을 고려하여 토익의 가장 공통적인 단어를 선정하였다. 또한 화면에 제시된 단어의 의미보다는 단순히 화면에서 보았던 단어를 기억하고 있는가를 평가하였다. 이러한 방법이 합당한지에 대해서는 통계적 유의도 수준을 검증하여 그 결과를 객관화 하였다.
  • 실험에 사용된 영어 단어의 기억이 다른 콘텐츠에도 연계가 되는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더 객관화하기 위해 실험참여자들이 대학생인 측면을 고려하여 토익의 가장 공통적인 단어를 선정하였다. 또한 화면에 제시된 단어의 의미보다는 단순히 화면에서 보았던 단어를 기억하고 있는가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Wang 등이 연구한 실험 관점을 달리하여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가 사용자의 이해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한다.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에 따른 사용자의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해 이해도와 기억력 관점으로 구분하여 실험을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전자책 단말기 화면의 크기가 사용자의 이해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험적으로 평가한다. 실험을 위해 현재 출시 중인 스마트폰 크기를 갖는 PDA, 넷북, 노트북 등을 전자책 단말기로 사용한다.
  • 정보매체의 유형에 따라서 어린이 이해력과 흥미도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조사하였다. 실험을 위해 2권의 동화책과 132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하였다.

가설 설정

  • 귀무가설 H0는 “화면의 크기가 다른 3대의 전자책 단말기의 실험 평균이 차이가 없다(μA=μB=μC)”라고 정의한다.
  • 이에 대한 대립가설 H1은 “화면의 크기가 다른 3대의 전자책 단말기의 실험 평균이 차이가 있다”라고 설정한다. 귀무가설 H0는 모든 단말기의 모평균이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이며, 대립가설 H1은 모평균이 동일하지 않음, 즉 최소한 하나는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에 대한 대립가설 H1은 “화면의 크기가 다른 3대의 전자책 단말기의 실험 평균이 차이가 있다”라고 설정한다.
  • 일원 분산분석의 판정방법에서 유의확률 p가 유의수준 α보다 크면 귀무가설 H0를 채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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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사용자의 이해력 관점에서 전자책 단말기를 평가한 실험 결과는? 다음에 제안한 평가방법을 사용하여 현재 시중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3개의 전자책 단말기에 적용하여 실험을 하였다. 실험 결과 노트북과 같이 큰 화면 크기를 갖는 전자책 단말기 보다 넷북과 같이 중간 크기의 화면을 갖는 전자책 단말기에서 사용자의 이해력이 더 높은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전자책이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 전자책 단말기의 화면 크기 • 전자책의 글자 크기 • 전자책 단말기의 사용 각도 • 실내조명 밝기 • 전자책 단말기와의 거리 • 전자책 이용 시간 • 사용자의 이용 자세 • 전자책의 멀티미디어화
전자책 단말기로 사용되는 기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전자책의 출현 후 기존의 “종이책을 대체할 만한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고, 미국에서는 전자책을 일부 학교 수업의 교과서로 대체하여 활용하고 있다. 전자책 단말기는 주로 전자책 전용 단말기, PDA, 스마트폰, 아이패드, 넷북, 노트북, 개인용 컴퓨터 등과 같은 다양한 기기들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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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송대현, 박재완, 이칠우, "데이블탑 디스플레이 기반 사용자 중심의 실감형 상호작용 전자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117-125, 2009. 

  2. 한혜원, 박경은, "전자책 콘텐츠의 체험성과 독서 경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171-181, 2011. 

  3. 장병호,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책 나왔다.", http://www.naeil.com/news/Local_ViewNews_n.asp?bulyooid4&nnum598500, 2011. 

  4. 최성은, 남영준,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5권, 제1호, pp.287-310, 2011. 

  5. 한상진, "전자책(eBook)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지, 제3권, 제3호, pp.69-74, 2002. 

  6. 황금숙, "전자책의 독서효과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1호, pp.47-62, 2006. 

  7. 김현희, 강다혜, "초등학생 독서교육을 위한 멀티 미디어 전자책의 효용성 평가",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 pp.245-264, 2009. 

  8. 박수진, 종이책과 전자책의 유형별 선호 매체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9. G. Shirley, D. Naomi, M. Cliff, and M. Anne, "Electronic books: children's reading and comprehension," British Journal Educational Technology, Vol.38, No.4, pp.583-599, 2007. 

  10. 곽승진, 배경재, "전자책 단말기의 사용성 평가에 관한 실험적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8권, 제3호, pp.313-333, 2011. 

  11. W. Ruth, L. Monica, and G. Forbes, "The WEB Book experiments in electronic textbook design," Journal of Documentation, Vol.59, No.4, pp.454-477, 2003. 

  12. 차의근, 모바일 문화 환경에서의 전자책 이용태도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3. A. H. Wang, C. C. Tseng, S. C. Jeng, and K. I. Huang, "Effects of electronic-book display and inclination on users' comprehension under various ambient illuminance conditions," Journal of the 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 Vol.16, No.1, pp.101-106, 2008. 

  14. 장혜란, "대학생의 웹기반 전자책 이용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3권, 제4호, pp.233-256, 2006. 

  15. 이근우, 이근무, "분산분석을 이용한 저작자 진위 추정",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397-40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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