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전자책 분야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용자의 이해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전자책 단말기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이전에 전자책과 종이책의 효용성 평가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으나, 사용자의 이해력 관점에서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현재 출시 중인 전자책 단말기인 PDA, 넷북, 노트북을 선택하여 화면의 크기에 따라 어느 단말기에서 사용자의 이해력이 가장 높게 나오는지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해력 평가를 위해 화면에 제시된 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기억력을 주요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실험을 위해 사전에 유사한 난이도를 갖는 전자책과 영어단어에 대한 예시들을 준비하였으며 실험 후에 각 예시들에 대한 문제 해결을 통하여 이해력을 평가하였다. 현재 전자책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 90명이 실험에 참여 하였으며, 그 결과는 SPSS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에 의하면 화면의 크기가 큰 전자책 단말기 보다 중간 크기를 갖는 전자책 단말기에서 오히려 더 사용자의 이해력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최근에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전자책 분야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용자의 이해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전자책 단말기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이전에 전자책과 종이책의 효용성 평가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으나, 사용자의 이해력 관점에서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현재 출시 중인 전자책 단말기인 PDA, 넷북, 노트북을 선택하여 화면의 크기에 따라 어느 단말기에서 사용자의 이해력이 가장 높게 나오는지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해력 평가를 위해 화면에 제시된 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기억력을 주요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실험을 위해 사전에 유사한 난이도를 갖는 전자책과 영어단어에 대한 예시들을 준비하였으며 실험 후에 각 예시들에 대한 문제 해결을 통하여 이해력을 평가하였다. 현재 전자책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 90명이 실험에 참여 하였으며, 그 결과는 SPSS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에 의하면 화면의 크기가 큰 전자책 단말기 보다 중간 크기를 갖는 전자책 단말기에서 오히려 더 사용자의 이해력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Recently,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 field of e-book market is growing rapidly. The choice of an e-book device to improve user's comprehension is one of very important elements. The effectiveness evaluation between e-books and paper books has been studied previously, bu...
Recently,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 field of e-book market is growing rapidly. The choice of an e-book device to improve user's comprehension is one of very important elements. The effectiveness evaluation between e-books and paper books has been studied previously, but there have not been progressed actively researches on the size of e-book devices based on user's comprehension. Considering these aspects, we in this paper selected e-book devices such as currently available PDA, netbook, and notebook, and then carried out the experiment about which device has the highest user's comprehension depending on the size of e-book devices. Understanding and memory about the content on the display were set as main factors in order to evaluate user's comprehension. We prepared in advance multiple examples of e-books and English words with similar difficulty, and evaluated user's comprehension through answering questions for each example after doing the experiment. 90 undergraduate students who use most widely e-books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 and the result was analyzed using SPSS statistical package. The experiment result showed that user's comprehension was higher in e-book device with middle size rather than the one with big size in display size.
Recently,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 field of e-book market is growing rapidly. The choice of an e-book device to improve user's comprehension is one of very important elements. The effectiveness evaluation between e-books and paper books has been studied previously, but there have not been progressed actively researches on the size of e-book devices based on user's comprehension. Considering these aspects, we in this paper selected e-book devices such as currently available PDA, netbook, and notebook, and then carried out the experiment about which device has the highest user's comprehension depending on the size of e-book devices. Understanding and memory about the content on the display were set as main factors in order to evaluate user's comprehension. We prepared in advance multiple examples of e-books and English words with similar difficulty, and evaluated user's comprehension through answering questions for each example after doing the experiment. 90 undergraduate students who use most widely e-books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 and the result was analyzed using SPSS statistical package. The experiment result showed that user's comprehension was higher in e-book device with middle size rather than the one with big size in display s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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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부분적으로 실내 조명밝기 및 각도에 따라 전자책 장치를 사용할 경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점을 달리하여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가 사용자의 이해력 증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다. 이러한 관점의 연구는 향후 전자책이 활성화됨에 따라 전자책 단말기 제작을 위한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이전에 전자책과 종이책에 대한 효용성에 대해서는 상당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 관점에서 전자책의 이해력에 관한 연구는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 시장에서 완제품 형식으로 출시 중인 전자책 기기를 사용하여 어느 크기를 갖는 전자책 단말기가 사용자의 이해력 측면에서 적합한 지에 대해 실험적인 평가를 수행하였다.
지금까지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종이책에 비해서 전자책의 효용성에 대한 비교 연구가 진행되었다. 또한 부분적으로 실내 조명밝기 및 각도에 따라 전자책 장치를 사용할 경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점을 달리하여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가 사용자의 이해력 증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더 객관화하기 위해 실험참여자들이 대학생인 측면을 고려하여 토익의 가장 공통적인 단어를 선정하였다. 또한 화면에 제시된 단어의 의미보다는 단순히 화면에서 보았던 단어를 기억하고 있는가를 평가하였다. 이러한 방법이 합당한지에 대해서는 통계적 유의도 수준을 검증하여 그 결과를 객관화 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영어 단어의 기억이 다른 콘텐츠에도 연계가 되는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더 객관화하기 위해 실험참여자들이 대학생인 측면을 고려하여 토익의 가장 공통적인 단어를 선정하였다. 또한 화면에 제시된 단어의 의미보다는 단순히 화면에서 보았던 단어를 기억하고 있는가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Wang 등이 연구한 실험 관점을 달리하여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가 사용자의 이해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한다.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에 따른 사용자의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해 이해도와 기억력 관점으로 구분하여 실험을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전자책 단말기 화면의 크기가 사용자의 이해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험적으로 평가한다. 실험을 위해 현재 출시 중인 스마트폰 크기를 갖는 PDA, 넷북, 노트북 등을 전자책 단말기로 사용한다.
정보매체의 유형에 따라서 어린이 이해력과 흥미도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조사하였다. 실험을 위해 2권의 동화책과 132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하였다.
가설 설정
귀무가설 H0는 “화면의 크기가 다른 3대의 전자책 단말기의 실험 평균이 차이가 없다(μA=μB=μC)”라고 정의한다.
이에 대한 대립가설 H1은 “화면의 크기가 다른 3대의 전자책 단말기의 실험 평균이 차이가 있다”라고 설정한다. 귀무가설 H0는 모든 단말기의 모평균이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이며, 대립가설 H1은 모평균이 동일하지 않음, 즉 최소한 하나는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한 대립가설 H1은 “화면의 크기가 다른 3대의 전자책 단말기의 실험 평균이 차이가 있다”라고 설정한다.
특별히 PDA는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스마트폰인 삼성 갤럭시 S2의 화면과 동일한 크기를 선택하였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스마트폰과 동일한 크기의 PDA를 선정하여 휴대성이 높은 기기가 다른 기기에 비해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요인을 고려하였다. 관련연구에서 기술한 것과 같이 일부 유명 출판사의 전용단말기의 경우 실험에 사용되는 단말기의 범주에 포함되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5점을 할당하여 총점을 50점으로 부여한다. 각 참여자에 대해서 3개 단말기에서 총 6회의 실험을 완료한 후에 각 단말기 별로 두 단계의 실험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총점을 계산한다. 향후 통계분석은 두 단계를 합한 결과를 사용한다.
평가의 합리성을 위해 유사한 난이도를 갖는 전자책 및 영어단어 예시 문들을 구성하였다. 난이도의 유사성을 위해 사전에 예시 문들을 만들어 실험실 연구원들의 평가를 통하여 예시 문들을 조정하였다. 실제 실험 참여자들에게는 전자책 및 영어단어 예시 문을 비밀로 하여 실험시작 시에 처음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2]와 같이 전자책 단말기 화면에 20개의 영어 단어를 10초 동안 보여주고 참여자들에게 기억하도록 한다. 다음에 설문을 통하여 30개의 영어 단어를 예시로 제시하여 단말기 화면을 통하여 기억한 단어를 체크하도록 한다. 실험에 사용된 영어 단어는 20개로 설문지에 체크된 각 단어 당 2.
[그림 1]과 같은 전자책의 예시 문을 전자책 단말기 화면에 3분 동안 보여주고 실험 참여자들에게 읽도록 한다. 다음에 제시된 예시 문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해 4지 선다형으로 구성된 객관식 4문제와 주관식 1문제를 설문하여 응답하도록 한다. 이해도 평가에서 각 문항별 배점은 10점으로 하여 첫 번째 단계의 실험 총점은 50점(5문제)으로 한다.
다음은 전자책을 이용할 경우 어떤 주제의 전자책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지에 관한 설문을 하였다. 그 결과는 [표 3]과 같으며 소설, 웹툰, 컴퓨터/인터넷, 문학 등의 순으로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서적의 내용은 청소년들이 즐겨 읽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담은 역사칼럼이다. 두 번째 실험에 사용된 영어 단어의 수준은 실험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공부하는 토익 시험에서 사용되는 영어 단어들로 구성하였다.
두 번째 실험은 각 단말기의 화면에 미리 준비된 영어 단어들을 10초 동안 보여 주고 설문을 통하여 기억하고 있는 단어를 체크하는 방법으로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각 참여자에 대해 두 단계의 실험 결과를 점수로 환산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단말기 간의 이해도 평가를 수행한다.
두 번째 실험은 기억력에 대한 평가를 수행한다. [그림 2]와 같이 전자책 단말기 화면에 20개의 영어 단어를 10초 동안 보여주고 참여자들에게 기억하도록 한다.
두 번째 실험은 각 단말기의 화면에 미리 준비된 영어 단어들을 10초 동안 보여 주고 설문을 통하여 기억하고 있는 단어를 체크하는 방법으로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각 참여자에 대해 두 단계의 실험 결과를 점수로 환산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단말기 간의 이해도 평가를 수행한다.
먼저 51명의 어린이에게는 “캡로나의 마술사들”의 도서와 온라인 사전과 함께 전자책을 읽도록 하였고 나머지 절반은 종이사전과 함께 종이책을 읽도록 하였다.
일원분산분석이 타당하기 위해서는 모집단의 분산이 동일한 값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을 충족시켜야 한다. 먼저 분산의 동질성 검증을 수행하여 모집단의 분석이 동일한지에 대해 검증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사용자의 이해력 관점에서 전자책 단말기를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다음에 제안한 평가방법을 사용하여 현재 시중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3개의 전자책 단말기에 적용하여 실험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고려하여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하였다. 실험을 위해 현재 널리 활용되고 있는 PDA, 넷북, 노트북 등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에 사용된 전자책 단말기는 각각 다른 화면 크기를 갖는 PDA(갤럭시 S2 스마트폰 크기), 넷북, 노트북이며 각 기기에 대해서 전자책 이해도의 결과가 차이가 있는지를 가설 모델을 설정하여 검증한다. 귀무가설 H0는 “화면의 크기가 다른 3대의 전자책 단말기의 실험 평균이 차이가 없다(μA=μB=μC)”라고 정의한다.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먼저 전자책 단말기에 대한 실제 선호도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에는 참여자의 학과 및 학년 정보, 전자책 사용여부, 사용시간, 전자책 단말기의 선호도 등이 포함되었다. [표 1]은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의 전자책 단말기의 선호도 조사 결과를 보여준다.
실험 참여자는 전자책 단말기에서 화면에 제시된 예시를 지정된 시간동안 읽은 후에 각 예시에 대한 이해도 및 기억력 평가 문항에 답을 한다. 실험에는 전자책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층인 대학생 90명이 참여하였다.
황금숙[6]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자책과 종이책의 독서효과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실험방법은 초등학교 학생 8명을 대상으로 2권의 문학작품을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내용을 달리하면서 읽고 난 후, 독해력에 대한 독서효과를 측정하는 실험을 하였다. 연구결과에서 독서효과 측면에서 전자책과 종이책이 별 차이가 없음을 보였다.
조명 밝기 및 전자책 장치의 각도는 Wang 등의 실험 결과를 반영하여 설정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각 대상자는 3개의 전자책 단말기에서 이해도 평가 3회, 기억력 평가 3회 등 총 6회를 실험토록 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먼저 전자책 단말기에 대한 실제 선호도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에는 참여자의 학과 및 학년 정보, 전자책 사용여부, 사용시간, 전자책 단말기의 선호도 등이 포함되었다.
특별히 Wang 등[13]은 주변의 조명과 각도 관점에서 사용자의 전자책 이해력을 실험적으로 조사하였다. 이들은 실내조명의 밝기를 200, 800, 1500, 2200 룩스(lux)로 설정하여 전자책 장치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력을 조사하였다. 실험 결과 200 룩스 밝기에서 전자책 장치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력이 다소의 차이가 있었으나 나머지 밝기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보였다.
[표 4]와 [표 5]는 실험에 참여한 90명의 학생들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를 보여준다. 이전 장에서 기술한 것과 같이 각 전자책 단말기 별로 참여자는 이해도 및 기억력 평가를 위해 2회의 실험을 수행한다. 아래 [표 4]는 첫 번째 실험인 전자책 이해도에 대한 실험 결과이다.
이해도 평가를 위해 미리 난이도가 유사한 전자책 예시들을 준비하였으며, 기억력 평가를 위해 영어 단어에 대한 예시들을 준비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대상자는 각 단말기별로 다음과 같이 두 단계를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Wang 등이 연구한 실험 관점을 달리하여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가 사용자의 이해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한다.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에 따른 사용자의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해 이해도와 기억력 관점으로 구분하여 실험을 수행한다. 이해도는 일정 시간 동안 전자책 단말기의 화면에 전자책 내용을 보여주고 그 내용에 대한 응답을 통하여 그 결과를 확인한다.
최성은, 남영준[4]은 우리나라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전자책 이용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자 이용형태를 조사하였고, 전자책 이용형태와 전자책 서비스 품질 차원에 따른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2.
김현희, 강다혜[7]는 멀티미디어 전자책이 독서교육에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전자책의 특성인 사운드와 인터페이스 기능을 갖고 있는 멀티미디어 전자책을 종이책과 비교하여 이 두 정보매체가 어린이의 독서 효과(정보 구성력, 정보 습득력 및 상상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전체 평균에서 정보매체 유형이 독서 효과에 통계적으로 미미한 차이를 가져오지 못한 것을 보였다.
[그림 3]은 실험 참여자의 실제 실험 결과와 설문에 의해 조사된 선호도 조사를 비교한 결과를 보여준다. 참고로 실험은 3개의 단말기에 대해 실시하였고 선호도는 개인용 컴퓨터를 포함하여 4개의 기기에 대해 조사하였다. 실험 결과는 실험 참여자의 선호도 조사와는 다르게 넷북, 노트북, PDA 순으로 높게 나왔다.
참고로 첫 번째 실험에 사용된 전자책 실험 예시의 구성은 “우리 현대사 노트”의 서적에서 내용을 선별하여 전자책을 구성하였다.
실험 대상자로는 전자책 및 전자책 단말기의 사용에 가장 익숙해 있는 대학생들을 선정하였으며, 실험에는 경북지역의 K대학교 2학년에서 4학년 학생 90명이 참여하였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험 전에 전자책 기기에 사전 선호도 조사를 설문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대상자는 각 단말기별로 다음과 같이 두 단계를 수행한다. 첫 번째 실험은 미리 준비된 전자책 예시 문을 3분 동안 읽은 후에 예시 문에 대한 설문 응답을 통하여 그 이해도를 평가한다.
평가의 합리성을 위해 유사한 난이도를 갖는 전자책 및 영어단어 예시 문들을 구성하였다. 난이도의 유사성을 위해 사전에 예시 문들을 만들어 실험실 연구원들의 평가를 통하여 예시 문들을 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먼저 사용자의 이해력 관점에서 전자책 단말기를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다음에 제안한 평가방법을 사용하여 현재 시중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3개의 전자책 단말기에 적용하여 실험을 하였다. 실험 결과 노트북과 같이 큰 화면 크기를 갖는 전자책 단말기 보다 넷북과 같이 중간 크기의 화면을 갖는 전자책 단말기에서 사용자의 이해력이 더 높은 결과를 보였다.
본 논문에서 전용 단말기 보다는 현재 범용 단말기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3개의 단말기에서 전자책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력을 실험적으로 평가 및 분석하였다. 전자책 전용 단말기로 아마존 및 바네스@노블의 경우 6인치 및 7인치를 주로 사용하고, 애플 “아이북”의 경우 12.
본 연구의 실험은 2011년 9월 1일에서 2011년 12월 1일까지 3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실험 대상자로는 전자책 및 전자책 단말기의 사용에 가장 익숙해 있는 대학생들을 선정하였으며, 실험에는 경북지역의 K대학교 2학년에서 4학년 학생 90명이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2011년 9월 1일에서 2011년 12월 1일까지 3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실험 대상자로는 전자책 및 전자책 단말기의 사용에 가장 익숙해 있는 대학생들을 선정하였으며, 실험에는 경북지역의 K대학교 2학년에서 4학년 학생 90명이 참여하였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험 전에 전자책 기기에 사전 선호도 조사를 설문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실험 참여자는 전자책 단말기에서 화면에 제시된 예시를 지정된 시간동안 읽은 후에 각 예시에 대한 이해도 및 기억력 평가 문항에 답을 한다. 실험에는 전자책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층인 대학생 90명이 참여하였다. 실험 결과는 SPSS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큰 크기의 화면을 갖는 전자책 단말기 보다는 오히려 중간 크기를 갖는 전자책 단말기에서 사용자의 이해력이 높았다.
실험에서 PDA의 화면 크기는 80.8mm × 50.5mm, 넷북의 화면 크기는 220.3mm × 120.5mm인 단말기가 사용되었다.
정보매체의 유형에 따라서 어린이 이해력과 흥미도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조사하였다. 실험을 위해 2권의 동화책과 132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하였다. 먼저 51명의 어린이에게는 “캡로나의 마술사들”의 도서와 온라인 사전과 함께 전자책을 읽도록 하였고 나머지 절반은 종이사전과 함께 종이책을 읽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고려하여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하였다. 실험을 위해 현재 널리 활용되고 있는 PDA, 넷북, 노트북 등을 사용하였다. 실험에서 PDA의 화면 크기는 80.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전자책 단말기 화면의 크기가 사용자의 이해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험적으로 평가한다. 실험을 위해 현재 출시 중인 스마트폰 크기를 갖는 PDA, 넷북, 노트북 등을 전자책 단말기로 사용한다. 전자책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력 평가를 위해 이해도와 기억력을 평가 요인으로 설정한다.
전자책의 크기에 따른 사용자의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해 앞에서 기술한 것과 같이 이해도와 기억력 관점을 고려한다. 실험의 신뢰성을 위해 동일한 실내 조명밝기를 갖는 실험실을 준비하였다. 조명 밝기 및 전자책 장치의 각도는 Wang 등의 실험 결과를 반영하여 설정하였다.
특별히 PDA는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스마트폰인 삼성 갤럭시 S2의 화면과 동일한 크기를 선택하였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스마트폰과 동일한 크기의 PDA를 선정하여 휴대성이 높은 기기가 다른 기기에 비해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요인을 고려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실험에 대한 통계적 차이를 검정하기 위하여 집단 간 평균 차의 검증 방법인 일원 분산분석(ANOVA)을 이용한다. 일원 분산분석은 세 개 이상의 집단 평균을 비교하기 위해 사용되는 통계적 방법이다.
1에서 기술한 가설에 따른 검증을 위해 통계적인 관점에서 정리한다. 실험 데이터는 SPSS Statistics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일원분산분석이 타당하기 위해서는 모집단의 분산이 동일한 값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을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화면에 제시된 단어의 의미보다는 단순히 화면에서 보았던 단어를 기억하고 있는가를 평가하였다. 이러한 방법이 합당한지에 대해서는 통계적 유의도 수준을 검증하여 그 결과를 객관화 하였다.
연구실의 실내 조명밝기 및 전자책의 각도는 Wang 등[13]의 연구결과를 반영하였다. 전체적인 실험 환경은 아래와 같이 설정되었으며 실험 결과의 분석을 위해 SPSS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표 8]의 결과에 따라 서로 다른 크기의 화면을 갖는 3개의 전자책 단말기 간에 전자책의 이해력에 대한 실험 평균이 차이가 있다고 분석하였다. 이와 연관하여 어느 전자책 단말기 사이에서 실험 평균이 차이가 나는지에 대한 사후 분석을 위해 Scheffe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실험의 신뢰성을 위해 동일한 실내 조명밝기를 갖는 실험실을 준비하였다. 조명 밝기 및 전자책 장치의 각도는 Wang 등의 실험 결과를 반영하여 설정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각 대상자는 3개의 전자책 단말기에서 이해도 평가 3회, 기억력 평가 3회 등 총 6회를 실험토록 하였다.
성능/효과
[표 5]는 두 번째 실험인 영어 단어의 기억력에 대한 실험 결과를 보여준다. 두 번째 실험 결과는 첫 번째 실험 결과에 비해서 각 단말기에 대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넷북, 노트북 등과 같은 전자책 단말기의 화면 크기에서 사용자의 기억력이 더 높게 나타났다.
[표 6]은 실험 참여자별로 이해도와 기억력에 대한 두 실험을 100점으로 환산하여 평균한 결과를 보여준다. 두 실험을 함께 반영한 종합적인 전자책 단말기의 이해력 결과는 넷북, 노트북, PDA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즉, 넷북과 노트북에서 이해력에 대한 큰 차이는 없었으나 전자책 화면 크기가 220.
즉, 화면의 크기가 큰 전자책 단말기 보다 오히려 중간 크기의 화면을 갖는 넷북 단말기에서 사용자의 이해도가 높았다. 또한 선호도 조사에서 가장 낮은 결과를 보여준 넷북과 같은 크기를 갖는 전자책 단말기에서 더 높은 이해도를 보였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일반적으로 전자책 장치의 각도가 105°일 경우 사용자가 더 편안하다는 결과를 보였다.
93으로 보통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용 빈도가 높은 이용자일수록 만족도가 높았고, 저학년 집단에 비해 고학년 집단과 대학원 집단이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조사결과 종이책이 전자책 보다 사용성과 만족도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들은 전자책이 종이책과 유사한 형태의 기능과 외형을 갖는 것을 선호 하였다. 전자책의 출현 후 기존의 “종이책을 대체할 만한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고, 미국에서는 전자책을 일부 학교 수업의 교과서로 대체하여 활용하고 있다.
이들은 실내조명의 밝기를 200, 800, 1500, 2200 룩스(lux)로 설정하여 전자책 장치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력을 조사하였다. 실험 결과 200 룩스 밝기에서 전자책 장치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력이 다소의 차이가 있었으나 나머지 밝기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보였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일반적으로 전자책 장치의 각도가 105°일 경우 사용자가 더 편안하다는 결과를 보였다.
다음에 제안한 평가방법을 사용하여 현재 시중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3개의 전자책 단말기에 적용하여 실험을 하였다. 실험 결과 노트북과 같이 큰 화면 크기를 갖는 전자책 단말기 보다 넷북과 같이 중간 크기의 화면을 갖는 전자책 단말기에서 사용자의 이해력이 더 높은 결과를 보였다.
실험에는 전자책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층인 대학생 90명이 참여하였다. 실험 결과는 SPSS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큰 크기의 화면을 갖는 전자책 단말기 보다는 오히려 중간 크기를 갖는 전자책 단말기에서 사용자의 이해력이 높았다.
아래 [표 4]는 첫 번째 실험인 전자책 이해도에 대한 실험 결과이다. 실험 결과는 넷북, 노트북, PDA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즉, 화면의 크기가 큰 전자책 단말기 보다 오히려 중간 크기의 화면을 갖는 넷북 단말기에서 사용자의 이해도가 높았다.
참고로 실험은 3개의 단말기에 대해 실시하였고 선호도는 개인용 컴퓨터를 포함하여 4개의 기기에 대해 조사하였다. 실험 결과는 실험 참여자의 선호도 조사와는 다르게 넷북, 노트북, PDA 순으로 높게 나왔다.
전자책의 특성인 사운드와 인터페이스 기능을 갖고 있는 멀티미디어 전자책을 종이책과 비교하여 이 두 정보매체가 어린이의 독서 효과(정보 구성력, 정보 습득력 및 상상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전체 평균에서 정보매체 유형이 독서 효과에 통계적으로 미미한 차이를 가져오지 못한 것을 보였다.
연구 결과에서 사용자 그룹별로 전자책 단말기를 활용한 임무 수행 실험결과, 중학생 > 직장인 > 대학생의 순서로 임무 수행 시간이 소요되어 상대적으로 중학생의 전자책 사용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하였다.
실험방법은 초등학교 학생 8명을 대상으로 2권의 문학작품을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내용을 달리하면서 읽고 난 후, 독해력에 대한 독서효과를 측정하는 실험을 하였다. 연구결과에서 독서효과 측면에서 전자책과 종이책이 별 차이가 없음을 보였다.
Ruth 등[11]은 대학생, 강사 및 연구자로 이루어진 100여명의 피조사자들을 대상으로 전자책의 디자인 양식의 만족도, 사용성, 기억력 등의 3가지 요인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종이책이 전자책 보다 사용성과 만족도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들은 전자책이 종이책과 유사한 형태의 기능과 외형을 갖는 것을 선호 하였다.
즉, 넷북과 노트북에서 이해력에 대한 큰 차이는 없었으나 전자책 화면 크기가 220.3mm×120.5mm인 단말기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다.
실험 결과는 넷북, 노트북, PDA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즉, 화면의 크기가 큰 전자책 단말기 보다 오히려 중간 크기의 화면을 갖는 넷북 단말기에서 사용자의 이해도가 높았다. 또한 선호도 조사에서 가장 낮은 결과를 보여준 넷북과 같은 크기를 갖는 전자책 단말기에서 더 높은 이해도를 보였다.
[표 9]는 3개의 전자책 단말기 간의 사후 검정 결과를 보여준다. 표에 보여준 결과에 의하면 유의수준 0.05이내에서 PDA와 넷북, PDA와 노트북에서는 전자책에 대한 이해력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나 넷북과 노트북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첫 번째 방법은 크기를 가변적으로 실험하기가 용이하나 한 화면에서 다수의 실험을 할 경우 집중도 저하로 정확한 결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두 번째 방법은 크기가 고정되어 있다는 단점은 있으나 사용자의 집중도 향상으로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현재 시중에 판매 중인 3개의 실제 제품을 가지고 실험을 하였으나, 향후 더 적절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가변적인 화면 크기의 장치에서 실험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논문의 결과는 전자책이 활성화됨에 따라 전자책의 사용기관 및 개발 기관에서 전자책 기기를 선정할 경우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 현재 시중에 판매 중인 3개의 실제 제품을 가지고 실험을 하였으나, 향후 더 적절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가변적인 화면 크기의 장치에서 실험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논문의 결과는 전자책이 활성화됨에 따라 전자책의 사용기관 및 개발 기관에서 전자책 기기를 선정할 경우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로 전자책은 소설처럼 유쾌하게 읽을 수 있는 분야에 선호되는 반면, 대체로 전공서적과 전문서적들은 종이책을 이용한다. 앞으로 전자책 이용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사용자들은 전자책을 활용하기 위해 단말기 선택에 상당한 고민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사용자의 이해력을 향상하기 위해 전자책 단말기의 선택이 매우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1인치의 전용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다. 이들에 대한 평가는 본 실험에서 사용된 단말기의 크기와 비교하여 유추할 수 있으나 향후 실험적 확대가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점을 달리하여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가 사용자의 이해력 증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다. 이러한 관점의 연구는 향후 전자책이 활성화됨에 따라 전자책 단말기 제작을 위한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향후 전자책의 활용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더불어 정보를 제공하는 매개체인 전자책 단말기 역시 사용자의 맞춤형으로 보다 편리하게 개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전에 전자책과 종이책에 대한 효용성에 대해서는 상당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전자책 단말기의 크기 관점에서 전자책의 이해력에 관한 연구는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사용자의 이해력 관점에서 전자책 단말기를 평가한 실험 결과는?
다음에 제안한 평가방법을 사용하여 현재 시중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3개의 전자책 단말기에 적용하여 실험을 하였다. 실험 결과 노트북과 같이 큰 화면 크기를 갖는 전자책 단말기 보다 넷북과 같이 중간 크기의 화면을 갖는 전자책 단말기에서 사용자의 이해력이 더 높은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전자책이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 전자책 단말기의 화면 크기
• 전자책의 글자 크기
• 전자책 단말기의 사용 각도
• 실내조명 밝기
• 전자책 단말기와의 거리
• 전자책 이용 시간
• 사용자의 이용 자세
• 전자책의 멀티미디어화
전자책 단말기로 사용되는 기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전자책의 출현 후 기존의 “종이책을 대체할 만한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고, 미국에서는 전자책을 일부 학교 수업의 교과서로 대체하여 활용하고 있다. 전자책 단말기는 주로 전자책 전용 단말기, PDA, 스마트폰, 아이패드, 넷북, 노트북, 개인용 컴퓨터 등과 같은 다양한 기기들이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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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진, 종이책과 전자책의 유형별 선호 매체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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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의근, 모바일 문화 환경에서의 전자책 이용태도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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