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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의 의류 영상을 이용한 가상 의류 착의 시스템
A Virtual Fitting System Using The Top and Bottom Image of Garment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7, 2012년, pp.941 - 950  

최란 (한신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학부) ,  조창석 (한신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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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PC상에서 인체 3차원 데이터에 상하의 의류를 중첩 착의하는 가상 착의 시스템을 소개한다. 이를 위하여, 레이저 스캔 방식으로 얻은 인체 3차원 데이터와 의류 앞뒷면의 모습을 촬영하여 얻은 의류 디지털 데이터를 이용한다. 2차원의 앞뒷면 의류 디지털 데이터에는 의류 소재 내 질점 간의 장력이 반영되었고, 인체 데이터에의 착의 과정에는 마찰력과 중력을 적용해 주었다. 하의 착용 시에는 마찰력과 중력에 추가적으로 혁대 개념을 도입하여 흘러내리는 의류를 고정하였고, 하의를 착의한 인체데이터위에 상의를 착의하는 중첩 착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시스템이 지닌 장점은 복잡한 패턴을 이용하여 착의하는 다른 연구와 달리, 의류의 앞뒷면만을 이용하여 착의하면서도 현실감은 뒤지지 않는다는 것에 있다. 현재 의류전자상거래 시 의류의 앞뒷면만을 전시하여 판매하는 방법과 유사한 방식으로 온라인 판매가 이루어지나, 착의 모습을 제공할 수 없는 기존 방식과 달리 3차원의 착의 모습까지 제공하게 되어, 의류 판매의 방식을 바꾸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irtual garment fitting system which fits the top and bottom of a garment on 3D body data is introduced. This system uses the laser scanned 3D body data and the digital images photographed the front and back of a garment. The digital images are modeled to reflect tensions among particles in the 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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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류와 인체와의 결합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의류의 기하학적 구조와 물리적 특성 모델링과 3D 인체 데이터와 의복과의 충돌 검사 및 반응 처리 기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상의와 하의 각각의 착의 구현 방법과 하의 위에 상의를 중첩하여 착의하는 중첩 착의 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구현한 결과를 보고한다.
  • 명시적 적분법은 시간간격이 짧으면 정확한 계산 결과를 보이지만, 길어지면 계산결과의 오차가 커지며, 계산 속도가 빠르다. 본 논문에서는 착의 결과를 빠르게 보여주는 오일러(Euler)의 명시적 적분방법을 이용하여 입자의 움직임을 계산하였다. 식 (2)는 오일러의 명시적 적분 방식에 의한 입자 움직임 계산식이다.
  • 본 연구에서는 평면 형태의 앞뒷면 디지털 의류 영상을 인체 데이터에 가상 착의시키는 방식을 제시,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에 의해 온라인 매장에서 의류를 구입 시, 의류가 자신의 인체에 맞는지 사이즈를 알 수 있어 입어보고 사는 것 같이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체 데이터는 어떻게 획득하는가? 본 제안 시스템에서는, 의류 판매자의 작업을 단순하게 하기 위하여 판매자는 의류의 앞뒷면 영상만을 업로드 하도록 하고, 소비자는 이 영상들을 다운로드하여 착의 프로그램의 실행만으로 PC에 보관된 자신의 인체 데이터 위에 가상 착의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인체 데이터는 3차원 전신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하여 획득되며, 의류의 영상은 카메라로 촬영한 의류의 앞뒷면 영상을 이용한다.
가상 착의 시뮬레이션의 중요한 요소는? 가상 착의 시뮬레이션의 중요한 요소는 사용자의 정확한 3D 인체 데이터와 의류의 자연스런 결합을 생성하는 기술이다. 의류와 인체와의 결합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의류의 기하학적 구조와 물리적 특성 모델링과 3D 인체 데이터와 의복과의 충돌 검사 및 반응 처리 기술이 필요하다.
온라인상에서의 의류구매는 구매자의 체형 등의 개인 정보와는 별개로 판매자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공된 정보에만 의존하여 구매를 결정할 수밖에 없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떤 시스템이 필요한가? 하지만 온라인상에서의 의류구매는 구매자의 체형 등의 개인 정보와는 별개로 판매자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공된 정보에만 의존하여 구매를 결정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3차원 인체 데이터에 의류를 가상 착의하여, 그 결과로 소비자는 의류에 대한 치수와 어울림의 판단을 제공받을 수 있고, 판매자는 의류 앞뒷면 영상 정보만 제공하면 되는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H.W. Seo, S.J. Kim, F. Cordier, and K.H. Hon, "Validating a Cloth Simulator for Measuring Tight-Fit Clothing Pressure," Proc. of the ACM, pp. 431-437, 2007. 

  2. D.R. Haumann, "Modeling the Physical Behaviour of Flexible Objects," 1987. 

  3. X. Provot, "Deformation Constraints in a Mass-Spring Model to Describe Rigid Cloth Behavior," Proc. Graphic Interface, pp. 147-155, 1995. 

  4. 오승우, Interactive Garment Animation,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pp. 6-57, 2002. 

  5. D. Baraff and A. Witkin, "Large Steps in Clothing Simulation," Proc. of SIGGRAPH, pp. 43-54, 1998. 

  6. F. Cordier, H.W. Seo, and N. Magnenat-Thalman, "Made-to-measure Technologies for an Online Clothing Store," IEEE Computer Graph Appl, Vol. 23, No. 1, pp. 38-48, 2003. 

  7. N. Magnenat-Thalmann, H.W. Seo, and F. Cordier, "Automatic Modeling of Virtual Humans and Body Clothing," Journal of Computer Science and Technology, Vol. 19, No. 6, pp. 575-584, 2004. 

  8. C.S. Choi, "기하학적인 의복시뮬레이션에서 가상원통을 이용한 의복 3차원모델의 고속 관통 검사와 수정," 정보과학회 논문지 시스템 및 이론, Vol. 34, No. 10, pp. 521-528, 2007. 

  9. 탁명자, 김치용, "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위한 가상 피팅 모델 시스템 연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2006. 

  10. http://www.ifashion.or.kr/, Digital fashion Contents, 2012 

  11. Chang-Suk Cho, Jun-Young Park, Adrian Boeing, and Phillip Hingston, "An Implementation of a Garment-Fitting Simulation System using Laser Scanned 3D Body Data," Computers in Industry, Vol. 61, No. 6, pp. 550- 558, 2010. 

  12. 김주리, 조진애, 정석태, 이용주, 정성태, "계층적 공간 분할 방법을 이용한 의복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 컴퓨터 정보학회 논문지, 제9권, 제4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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