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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의류 판매를 위한 디지털 의류의 착장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현
An Implementation of The Fitting Simulation System of Digital Garment for Online Retail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1년도 제35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1 Apr. 30, 2011년, pp.515 - 518  

최란 (한신대학교 디지털 융합학부) ,  윤근호 (한신대학교 디지털 융합학부) ,  조창석 (한신대학교 디지털 융합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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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차원 인체 데이터 위에 가상 의류를 착장시키는 착장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구현을 소개 한다. 인체 데이터는 3차원 전신 레이저 스캐너로 계측하였으며 가상의류는 의복의 앞뒷면 촬영 영상으로 하였다. 대상 의류는 원피스, 티셔츠, 바지 등과 같은 비교적 복잡하지 않은 구조의 의류이며, 본 논문에서는 상의 및 원피스의 착장 과정과 바지의 착장 그리고 바지위에 상의를 착장하는 중첩 착장의 과정을 보여준다. 가상 착장 결과로 실제 착장과 동일한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치수가 자신에게 맞는지의 정보와 착장시의 어울림의 정보가 온라인상에서 육안으로 확인되도록 제공되며, 디지털 의류의 준비도 간단하여, 본 논문의 결과로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의류 판매 방식이 제시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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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복과 인체와의 결합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의복의 기하학적 구조와 물리적 특성 모델링, 3D 인체 데이터와 의복과의 충돌 검사 및 반응 처리 기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상의와 하의 각각의 착장 구현 방법과 의복위에 의복을 중첩하여 착장하는 중첩 착장 방법들을 제안하고 이를 시스템에 구현한 결과를 보고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3차원 체형 데이터에 의류를 가상 착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 소비자는 치수와 어울림의 판단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인체데이터는 3차원 전신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하여 획득되며, 의류의 영상은 카메라로 촬영한 앞뒷면 영상을 이용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간편하게 준비 가능한 평면 형태의 디지털 의류 영상을 이용하여 인체 데이터에 착장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자신의 3차원 데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온라인 의류 판매상에서 제시하는 의류 영상을 자신의 인체 데이터에 착장하는 것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 입어봤을 때 와의 착장 결과가 치수와 어울림 면에서 크게 다르지 않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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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에서 인체데이터는 어떻게 획득되는가? 본 연구는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3차원 체형 데이터에 의류를 가상 착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 소비자는 치수와 어울림의 판단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인체데이터는 3차원 전신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하여 획득되며, 의류의 영상은 카메라로 촬영한 앞뒷면 영상을 이용한다. 온라인상거래에서의 활용을 위해서는, 공급자인 온라인 의류 소매상들의 의류 데이터 준비가 단순해야 하며 소비자는 자신의 PC에 저장된 3차원 인체 데이터에 의류 착장을 하는 것이 간단해야 한다.
가상 착장 시뮬레이션의 중요한 요소는? 가상 착장 시뮬레이션의 중요한 요소는 사용자의 정확한 3D 인체 데이터와 의복의 자연스런 결합을 생성하는 기술이다. 의복과 인체와의 결합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의복의 기하학적 구조와 물리적 특성 모델링, 3D 인체 데이터와 의복과의 충돌 검사 및 반응 처리 기술이 필요하다.
가상 착장 시뮬레이션에서 의복과 인체와의 결합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이 필요한가? 가상 착장 시뮬레이션의 중요한 요소는 사용자의 정확한 3D 인체 데이터와 의복의 자연스런 결합을 생성하는 기술이다. 의복과 인체와의 결합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의복의 기하학적 구조와 물리적 특성 모델링, 3D 인체 데이터와 의복과의 충돌 검사 및 반응 처리 기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상의와 하의 각각의 착장 구현 방법과 의복위에 의복을 중첩하여 착장하는 중첩 착장 방법들을 제안하고 이를 시스템에 구현한 결과를 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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