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교육은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교육 요소들을 스마트인프라 기반으로 상호연결하여 교육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의 정의와 성격, 스마트 학교들의 환경을 고려하여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관련하여 개발된 수업모형에 대해 살펴본다. 이 프레임워크는 스마트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한 수업을 설계할 때 학습활동의 최소단위를 하나의 블록으로 표현하며, 스마트 학습활동 아이디어를 학습활동, 동기, 정보활동, 도구 및 환경 요소의 선택 과정을 통해 구성한다. 이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고안된 수업모형으로, 스마트교실 환경에서 공유와 검토 및 보완과정을 활성화시킨 생각나눔 수업모형을 소개하며, 교실에서 적용과 관련해서 논의한다.
스마트교육은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교육 요소들을 스마트인프라 기반으로 상호연결하여 교육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의 정의와 성격, 스마트 학교들의 환경을 고려하여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관련하여 개발된 수업모형에 대해 살펴본다. 이 프레임워크는 스마트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한 수업을 설계할 때 학습활동의 최소단위를 하나의 블록으로 표현하며, 스마트 학습활동 아이디어를 학습활동, 동기, 정보활동, 도구 및 환경 요소의 선택 과정을 통해 구성한다. 이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고안된 수업모형으로, 스마트교실 환경에서 공유와 검토 및 보완과정을 활성화시킨 생각나눔 수업모형을 소개하며, 교실에서 적용과 관련해서 논의한다.
Smart education is defined as creating new values through connecting educational elements based on smart devices and infrastructure. In the study, we propose a theoretical and procedural framework for developing smart learning activities, which is considered characteristic of smart education, as wel...
Smart education is defined as creating new values through connecting educational elements based on smart devices and infrastructure. In the study, we propose a theoretical and procedural framework for developing smart learning activities, which is considered characteristic of smart education, as well as environments in smart schools of Sejong Special Autonomous city. In addition, we discuss an instructional model developed from the framework. A smart learning activity as a basic unit in instruction is represented as a block when design and instruction focuses on smart learning activities. The block consists of components from learning activities, motivation, information activities, and tools when a teacher has smart learning ideas. Based on the theoretical and procedural framework, the thought-sharing model (i.e., that learners share ideas and opinions with classmates, review classmates' work, and enhance their own work) is an instructional model that leads to smart education. We discuss considerations for developing instructional models using the framework.
Smart education is defined as creating new values through connecting educational elements based on smart devices and infrastructure. In the study, we propose a theoretical and procedural framework for developing smart learning activities, which is considered characteristic of smart education, as well as environments in smart schools of Sejong Special Autonomous city. In addition, we discuss an instructional model developed from the framework. A smart learning activity as a basic unit in instruction is represented as a block when design and instruction focuses on smart learning activities. The block consists of components from learning activities, motivation, information activities, and tools when a teacher has smart learning ideas. Based on the theoretical and procedural framework, the thought-sharing model (i.e., that learners share ideas and opinions with classmates, review classmates' work, and enhance their own work) is an instructional model that leads to smart education. We discuss considerations for developing instructional models using the frame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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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마을 스마트학교들은 기본적으로 스마트교실, 특별실, 도서실, 컴퓨터실 등의 학교별 공통시설과 운영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 학교별로 구성면에 차이가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각 학교 홈페이지의 현황에 자세하게 나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환경을 중심으로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 기본 교실환경은 대형 전자 칠판, 다양한 기능의 전자교탁, 교사 및 학생용 스마트 패드, 디지털 실물 화상기, 학습카메라, 무선 AP 등의 장비와 더불어 스마트교육시스템, 학습관리 솔루션을 조합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교육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실 환경에서 네트워크화된 학습공간을 고려하여 스마트 학습활동을 모형화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발된 수업 모형인 생각나눔 수업모형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본 연구는 세종특별자치시 첫마을 스마트학교에서의 스마트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수행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으로, 스마트 교수·학습 모형 개발을 위해 기본적으로 첫마을 스마트 학교의 현황을 고려하였다.
교육현장 의견들과 관련 분야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학교에서 기대되는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와 구체적 모형개발 전략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 스마트 수업 모형 외에도 교사들이 스마트 학습활동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을 경우 스마트 수업 모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습활동을 독립적 단위 및 단계별로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이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5종의 응용 모형(생각나눔, 연구활동중심, 네트워크참여, 창작협력, 생각그리기)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스마트 학습활동의 구성에 초점을 두고 한 단위의 스마트 학습 활동이 패키지화되어 구성된 “스마트 학습활동 블록(block)” 개념을 제안하고 학습블록을 개발에서 시범수업까지 이어지는 수업모형 개발 및 활용에 관한 논의를 전개한다.
이를 위해서 실제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단위에서의 교수·학습 전략과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방법적 측면에서 고민, 클라우드 인프라와 소셜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지식공유 및 생성의 패러다임 변화, 그에 따른 교육방법적 탐색을 통해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며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예로 스마트 수업모형을 소개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계주의적 관점을 스마트교육과 연결하여 논의하기 위해 스마트교육의 정의에 따라 상호연결되어 있는 교육요소들의 역할을 구체화하기 위해 “학습 네트워크”를 기본 학습공간으로 설정한다.
<그림 3>는 스마트학교 교실 구성과 지원체계만을 발췌하여 구성한 것이다[26]. 본 연구에서는 특별실 활용 등 특수상황이 아니라 교실 환경에서 여러 교과의 활용 가능한 일반형 모형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개발한 모형 1종인 생각나눔 모형에 대해 소개한다. 학습자들이 교실 내에서 스마트기기를 통해 생각을 공유하고 보완하는 학습 아이디어를 시작으로, 스마트 학습활동 블록을 활용하여 핵심 활동을 구체화하고 각 단계별로 활동을 보다 세분화 하였다.
이 논문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즉 연구의 실제적 목적은 스마트교육을 정의하고, 정의를 바탕으로 스마트 인프라를 활용하여 스마트 학습활동을 계획하고 시행을 하는 교사들을 위한 교수 활동의 도구로써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구체적인 모형을 제안하는 것이었다.
가설 설정
셋째, 조절(control)을 통한 동기유발로 의사결정, 콘텐츠 만들기, 모둠 구성 등을 학습자가 조절하게 하여 학습자가 책임감 있고, 독립적이며 자기 조절능력을 갖게끔 한다. 넷째 동기전략은 협력(collaboration)으로 학습자들은 함께 수행하기 위한 경향이 있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에게 도움을 받는 과정을 통해 모둠의 과제를 수행할 경우 동기가 높아질 것이다. 다섯째 동기 전략은 ‘의미부여(construct meaning)’ 학습자들이 수행하는 학습 활동에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제안 방법
교육현장 의견들과 관련 분야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학교에서 기대되는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와 구체적 모형개발 전략을 수립하였다.
스마트 학습활동 블록의 정보활동 요소는 정보탐색과 관련해서 Kuhlthau와 Marchionini[36][43]의 정보탐색 이론을 바탕으로 도출되었으며, 이외에도 정보를 생성 및 통합하는 활동 요소 포함하였다. 구체적인 정보활동을 세분하여 학습활동을 구체화 하는데 직관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 (협력, 비판적 사고, 정보탐색, 학습기술 등)을 학습자에게서 기대한다. 넷째, 스마트학교에서 교실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을 기본적으로 고려하여 모형을 고안한다. 다섯째, 지식과 사고의 공유 및 기록 방식의 변화에 따른 활동들을 학습자들이 경험하고 자신의 학습도구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미래형 인재역량, 스마트 인프라 및 기기, 정보교류방식 등을 반영하여 수업 시 학습활동을 모형화 한다. 둘째, 학습자는 스마트인프라 및 기기를 활용하여 적극적 상호교류를 한다. 셋째,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 (협력, 비판적 사고, 정보탐색, 학습기술 등)을 학습자에게서 기대한다.
이를 위해 학습동기 이론과 전략을 바탕으로 고안된[38][48]이 제안한 6가지 동기전략을 채택하였다. 본 프레임워크에서는 Wang과 Han[39]이 교수설계에 적용한 내용을 바탕으로 동기요소를 제안한다. 첫째 요소는 선택(choice)으로 가장 낮은 단계의 동기전략이다.
여덟째, 학습활동을 위한 도구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아홉째, 수업시간과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현실적인 인프라, 기기선택, 활용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학습 활동을 구성한다. 열째, 제한된 시간적 프레임 내에서 스마트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과 더불어, 기본 수업모형 등 블록시간제 및 여러 주에 걸쳐 수행하는 것을 고려한다.
본 연구에 스마트 수업 모형 외에도 교사들이 스마트 학습활동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을 경우 스마트 수업 모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습활동을 독립적 단위 및 단계별로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이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5종의 응용 모형(생각나눔, 연구활동중심, 네트워크참여, 창작협력, 생각그리기)을 개발하였다.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는 교사들이 교육과정 운영 과정에서 스마트교육 실현을 위해 교수·학습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과정을 모델링하며 개발된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이다. 즉 교사가 스마트 인프라와 기기를 활용하여 수업할 수 있는 학습활동 아이디어가 있을 때 본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모형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에서 수업 적용까지의 일련의 교사의 교수활동과정에 대한 절차 모델링은 역방향 설계(backwards design)를 바탕으로 순환적인 스마트 학습활동 중심의 수업설계 과정을 도식화한 것이다<그림 4>.
기본적으로 3단계로 구성된 프로젝트형 수업이다. 평가는 학습자들이 생각나눔의 결과로 생성한 각자의 영문 레시피이며, 학습자들이 모둠별로 잘된 영문 레시피를 온라인으로 투표하여 모둠별 온라인 평가를 하였다. 교사와 학생간의 연결성을 높이기 위해 활용된 솔루션은 iKaist의 Schoolbox이며, 학생들은 이 솔루션을 통해 자신들의 생각을 나누는 활동을 하였다.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개발한 모형 1종인 생각나눔 모형에 대해 소개한다. 학습자들이 교실 내에서 스마트기기를 통해 생각을 공유하고 보완하는 학습 아이디어를 시작으로, 스마트 학습활동 블록을 활용하여 핵심 활동을 구체화하고 각 단계별로 활동을 보다 세분화 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수업 모형은 연구진, 전문가, 현장교사의 검토를 바탕으로 수정·보완되었다.
대상 데이터
모바일러닝, 유러닝, 스마트러닝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모형 중 공통적으로 논의되면서 교사들이 인지하고 있고 이용하고 있는 활동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세종시 생활권이 첫마을 인접지역으로 확대되는대로 2013년부터 해당지역에 추가 개교가 예정되어 있다(세종시 건설청 홈페이지 인용). 첫마을 내 참샘초등학교의 경우 교사는 39명으로 30학급 540여명의 학생으로 학급당 20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3월말 한솔중학교는 11개 학급 270여명의 학생이 학급당 평균 20여명, 교사 22명,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론/모형
이 요소는 교사들이 선택적으로 블록에 포함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학습동기 이론과 전략을 바탕으로 고안된[38][48]이 제안한 6가지 동기전략을 채택하였다. 본 프레임워크에서는 Wang과 Han[39]이 교수설계에 적용한 내용을 바탕으로 동기요소를 제안한다.
성능/효과
둘째, 교사의 지도로 학생들은 생각과 지식을 공유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셋째 교사 혹은 모둠은 생각을 공유하는 규칙을 정하여 다양한 의견이 주어진 수업상황 내에서 질문과 피드백 등을 통해 충분히 교류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공유 및 보완으로 이루어진 활동의 효율성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스토리지와 어플리케이션을 기본적으로 고려한다 (예 : 클라우드 스토리지, Google Docs, 에버노트 등).
다섯째, 지식과 사고의 공유 및 기록 방식의 변화에 따른 활동들을 학습자들이 경험하고 자신의 학습도구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개인 학습활동 및 모둠 협력활동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일곱째, 학습자는 주어진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판단하고 저작물에 대한 이해 등의 정보윤리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여섯째, 개인 학습활동 및 모둠 협력활동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일곱째, 학습자는 주어진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판단하고 저작물에 대한 이해 등의 정보윤리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여덟째, 학습활동을 위한 도구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스마트교육을 위한 학습활동 및 수업모형 개발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한다. 첫째, 미래형 인재역량, 스마트 인프라 및 기기, 정보교류방식 등을 반영하여 수업 시 학습활동을 모형화 한다. 둘째, 학습자는 스마트인프라 및 기기를 활용하여 적극적 상호교류를 한다.
Redecker[16]는 소셜네트워킹은 교육적 활용 면에서 다음과 같은 가치를 지닌다고 보았다. 첫째, 소셜 컴퓨팅 도구의 유용성과 접근성 면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들의 교육적 활용을 높일 수 있으며, 둘째, 학습 도구로서 학습자들이 친밀성을 갖고 활용성을 높이며, 셋째, 학습자 개인에게 적합한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고,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이 네트워크의 참여자로서 지식, 배경, 구조, 동료와의 상호작용과 소통을 높일 수 있다고 보았다.
후속연구
둘째, 학습자는 스마트인프라 및 기기를 활용하여 적극적 상호교류를 한다. 셋째,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 (협력, 비판적 사고, 정보탐색, 학습기술 등)을 학습자에게서 기대한다. 넷째, 스마트학교에서 교실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을 기본적으로 고려하여 모형을 고안한다.
세종특별자치시의 첫마을에 있는 학교들은 유비쿼터스 기반, 생태지향적, 지역사회와 연계, 안전한 학교를 기본적으로 고려하여 설계에 반영하여 설계 되었으며 2012년 3월 23일 개교하여 운영되고 있다. 첫마을에는 4월초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각 1개교가 개교되었으며, 9월에 추가로 유치원 및 초등학교가 개교될 예정이다. 세종시 생활권이 첫마을 인접지역으로 확대되는대로 2013년부터 해당지역에 추가 개교가 예정되어 있다(세종시 건설청 홈페이지 인용).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교육이란 무엇인가?
스마트교육은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교육 요소들을 스마트인프라 기반으로 상호연결하여 교육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의 정의와 성격, 스마트 학교들의 환경을 고려하여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관련하여 개발된 수업모형에 대해 살펴본다.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의 활성화는 어떤 변화를 불러왔는가?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의 활성화는 교육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를 불러왔으며, 학습자의 학습활동 범위를 보다 확장시키면서 교수·학습 전략과 관련된 관심을 불러 일으켜 왔다. Redecker[16]는 소셜네트워킹은 교육적 활용 면에서 다음과 같은 가치를 지닌다고 보았다.
소셜네트워킹이 교육적 활용 면에서 지니는 가치는 무엇인가?
Redecker[16]는 소셜네트워킹은 교육적 활용 면에서 다음과 같은 가치를 지닌다고 보았다. 첫째, 소셜 컴퓨팅 도구의 유용성과 접근성 면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들의 교육적 활용을 높일 수 있으며, 둘째, 학습 도구로서 학습자들이 친밀성을 갖고 활용성을 높이며, 셋째, 학습자 개인에게 적합한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고,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이 네트워크의 참여자로서 지식, 배경, 구조, 동료와의 상호작용과 소통을 높일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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