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와 수업모형 개발 사례
A Framework for Developing Learning Activities for Smart Education and an Instructional Model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4, 2012년, pp.25 - 39  

김혜정 (고려대학교) ,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마트교육은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교육 요소들을 스마트인프라 기반으로 상호연결하여 교육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의 정의와 성격, 스마트 학교들의 환경을 고려하여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관련하여 개발된 수업모형에 대해 살펴본다. 이 프레임워크는 스마트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한 수업을 설계할 때 학습활동의 최소단위를 하나의 블록으로 표현하며, 스마트 학습활동 아이디어를 학습활동, 동기, 정보활동, 도구 및 환경 요소의 선택 과정을 통해 구성한다. 이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고안된 수업모형으로, 스마트교실 환경에서 공유와 검토 및 보완과정을 활성화시킨 생각나눔 수업모형을 소개하며, 교실에서 적용과 관련해서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 education is defined as creating new values through connecting educational elements based on smart devices and infrastructure. In the study, we propose a theoretical and procedural framework for developing smart learning activities, which is considered characteristic of smart education, as w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마을 스마트학교들은 기본적으로 스마트교실, 특별실, 도서실, 컴퓨터실 등의 학교별 공통시설과 운영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 학교별로 구성면에 차이가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각 학교 홈페이지의 현황에 자세하게 나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환경을 중심으로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 기본 교실환경은 대형 전자 칠판, 다양한 기능의 전자교탁, 교사 및 학생용 스마트 패드, 디지털 실물 화상기, 학습카메라, 무선 AP 등의 장비와 더불어 스마트교육시스템, 학습관리 솔루션을 조합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교육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실 환경에서 네트워크화된 학습공간을 고려하여 스마트 학습활동을 모형화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발된 수업 모형인 생각나눔 수업모형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본 연구는 세종특별자치시 첫마을 스마트학교에서의 스마트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수행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으로, 스마트 교수·학습 모형 개발을 위해 기본적으로 첫마을 스마트 학교의 현황을 고려하였다.
  • 교육현장 의견들과 관련 분야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학교에서 기대되는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와 구체적 모형개발 전략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 스마트 수업 모형 외에도 교사들이 스마트 학습활동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을 경우 스마트 수업 모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습활동을 독립적 단위 및 단계별로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이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5종의 응용 모형(생각나눔, 연구활동중심, 네트워크참여, 창작협력, 생각그리기)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스마트 학습활동의 구성에 초점을 두고 한 단위의 스마트 학습 활동이 패키지화되어 구성된 “스마트 학습활동 블록(block)” 개념을 제안하고 학습블록을 개발에서 시범수업까지 이어지는 수업모형 개발 및 활용에 관한 논의를 전개한다.
  • 이를 위해서 실제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단위에서의 교수·학습 전략과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방법적 측면에서 고민, 클라우드 인프라와 소셜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지식공유 및 생성의 패러다임 변화, 그에 따른 교육방법적 탐색을 통해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며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예로 스마트 수업모형을 소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계주의적 관점을 스마트교육과 연결하여 논의하기 위해 스마트교육의 정의에 따라 상호연결되어 있는 교육요소들의 역할을 구체화하기 위해 “학습 네트워크”를 기본 학습공간으로 설정한다.
  • <그림 3>는 스마트학교 교실 구성과 지원체계만을 발췌하여 구성한 것이다[26]. 본 연구에서는 특별실 활용 등 특수상황이 아니라 교실 환경에서 여러 교과의 활용 가능한 일반형 모형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개발한 모형 1종인 생각나눔 모형에 대해 소개한다. 학습자들이 교실 내에서 스마트기기를 통해 생각을 공유하고 보완하는 학습 아이디어를 시작으로, 스마트 학습활동 블록을 활용하여 핵심 활동을 구체화하고 각 단계별로 활동을 보다 세분화 하였다.
  • 이 논문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즉 연구의 실제적 목적은 스마트교육을 정의하고, 정의를 바탕으로 스마트 인프라를 활용하여 스마트 학습활동을 계획하고 시행을 하는 교사들을 위한 교수 활동의 도구로써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구체적인 모형을 제안하는 것이었다.

가설 설정

  • 셋째, 조절(control)을 통한 동기유발로 의사결정, 콘텐츠 만들기, 모둠 구성 등을 학습자가 조절하게 하여 학습자가 책임감 있고, 독립적이며 자기 조절능력을 갖게끔 한다. 넷째 동기전략은 협력(collaboration)으로 학습자들은 함께 수행하기 위한 경향이 있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에게 도움을 받는 과정을 통해 모둠의 과제를 수행할 경우 동기가 높아질 것이다. 다섯째 동기 전략은 ‘의미부여(construct meaning)’ 학습자들이 수행하는 학습 활동에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교육이란 무엇인가? 스마트교육은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교육 요소들을 스마트인프라 기반으로 상호연결하여 교육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의 정의와 성격, 스마트 학교들의 환경을 고려하여 스마트 학습활동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관련하여 개발된 수업모형에 대해 살펴본다.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의 활성화는 어떤 변화를 불러왔는가?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의 활성화는 교육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를 불러왔으며, 학습자의 학습활동 범위를 보다 확장시키면서 교수·학습 전략과 관련된 관심을 불러 일으켜 왔다. Redecker[16]는 소셜네트워킹은 교육적 활용 면에서 다음과 같은 가치를 지닌다고 보았다.
소셜네트워킹이 교육적 활용 면에서 지니는 가치는 무엇인가? Redecker[16]는 소셜네트워킹은 교육적 활용 면에서 다음과 같은 가치를 지닌다고 보았다. 첫째, 소셜 컴퓨팅 도구의 유용성과 접근성 면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들의 교육적 활용을 높일 수 있으며, 둘째, 학습 도구로서 학습자들이 친밀성을 갖고 활용성을 높이며, 셋째, 학습자 개인에게 적합한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고,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이 네트워크의 참여자로서 지식, 배경, 구조, 동료와의 상호작용과 소통을 높일 수 있다고 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