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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를 위한 교육용 AR 어플리케이션의 설계와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al AR Applications for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 Oct. 30, 2019년, pp.517 - 520  

김초롱 (국립 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신진섭 (국립 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최규호 (국립 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박은주 (국립 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임한규 (국립 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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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질이 향상됨과 동시에 학습 콘텐츠의 질 역시 향상되고 있고 어플리케이션, AI, AR 등 다양한 기술들과 접목된 다양한 교육 방식들이 존재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의 기술 발달과 보급률 증가에 따라 다양한 기술들과 접목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한 접근 또한 쉬워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유아의 학습 능력을 조사하여, 단어 학습에 있어 의미파악, 단어 인지, 바른 발음 지도 등을 길러 줄 수 있도록 AR 기술을 접목한 교육용 AR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이를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은 유아의 인지와 학습 방법을 토대로 하여 바른 발음과 철자를 지도하고, 단어 학습에 있어 낱말이 가진 의미파악을 도와주며, 반복학 습을 통하여 단어를 인지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본 논문의 어플리케이션은 AR 기술을 융합하여 이미지만을 사용한 교육보다 쉽게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이에 따라 인지 능력도 상승시켜 줄 것이라 기대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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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설계하고 구현한 어플리케이션은 단어의 이미지와 글자를 매칭하고 글자의 뜻과 발음부터 학습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발음 중심 언어 교육법을 통하여 단어의 정확한 발음을 인지하도록 도와주며 따라 쓰기와 단어장을 통하여 반복학습을 도와줌으로 유아들의 인지력을 향상시키고, 스스로 학습하는 능동적인 자세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논문에서 구현한 어플리케이션은 설계를 바탕으로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아래 그림 5는 ‘낱말학습’과 ‘따라쓰기’ 기능의 구현화면이다.
  •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AR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의도와 설계를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구현을 보여주었다. 유아의 교육을 중시하고, 콘텐츠의 질도 향상하고 있는 시대이다.
  • 0오레오 버전부터 사용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구매의 필요성이 없고 스마트폰 하나로 단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을 기획하였다. 발음 중심 언어 교육법을 통해 유아의 바른 철자와 발음을 지도 할 수 있 으며, AR 기술을 통하여 간접적이지만 실질적인 모습을 봄으로 단어의 정확한 의미파악을 도와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유아 언어 교육법 중 하나인 ‘발음 중심 교육법’을 바탕으로 발음의 어원을 알 수 있도록 입력하는 글자에 대한 발음을 알려주고, 따라 읽음으로써 낱말 학습을 유도하고 따라 쓰기와 반복학습을 통해 효율적인 학습을 하도록 도와줄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또한 언어발달을 위해서 단어게임이 재미요소가 있어야 하며 유아가 주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8].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한 유아의 나이 대에 맞는 인지능력을 바탕으로 한 유아의 단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설계하고 구현한 어플리케이션은 단어의 이미지와 글자를 매칭하고 글자의 뜻과 발음부터 학습하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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