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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요구 분석에 따른 스마트폰 어휘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의 구현
Implementation of Application for Vocabulary Learning through Analysis of Users Needs Using Smart Phon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1, 2012년, pp.43 - 53  

이지선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  최재혁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많은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은 단순하고 일괄적인 학습 방법으로 인해 학습자들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았고 학습 후에 주어지는 피드백 제시 방법에 문제점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어휘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해 기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의 요구를 설문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학습자들의 동기를 지속시킬 수 있도록 학습자 스스로 세운 학습 목표에 따라 학습 단계에 맞춘 학습 스케줄을 설정하고 체계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어휘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read of smartphones, many educational applications have been developed. However, the existing educational applications, learning the simple and uniform, due to the way the needs of learners are given feedback after learning did not reflect the present problem is how. In this paper vocabulary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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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 들어 스마트폰 교육용 어플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스마트 폰의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5-8]나 학습 모형 개발과 단순 구현에 대한 연구[9-16]가 대부분이었고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기존의 연구가 부족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나와 있는 다양한 외국어 교육용 어플 중 토익을 준비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어휘를 반복하여 학습하는 대표적인 어휘 학습용 어플 3개를 선택하고 이를 설문 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이폰 기반으로 어휘 학습을 원하는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목표를 학습자가 직접 설정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되도록 하였고, 학습 후 제공되는 피드백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 기존 세 가지 어플을 분석한 결과, 학습 방법으로 플래쉬 카드 방식을 사용한 반복 학습을 제공하였다. 어휘의 발음과 뜻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예문을 함께 제공(A 어플)하거나, 그림을 함께 제공(C 어플)함으로써 암기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기존 어휘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 보았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하여 학습자의 요구를 분석 · 반영하여 학습자들의 동기를 지속시키면서도 학습 후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영어 어휘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폰 기반의 어휘 학습 어플을 사용하고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하여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학습 방안에 따라 학습하기 위한 어플을 설계 ·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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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어 교육 어플은 어떻게 나뉘는가? 교육 관련 어플 중 가장 많이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외국어 교육 어플로 단어, 듣기, 말하기, 쓰기, 문법, 시험, 회화, 기타 등 8가지 영역별로 세분화할 수 있다. 영역별 분류 내용을 살펴보면, 단어 사전, 단어 및 숙어 암기 어플들은 단어로 통합하여 분류하였으며, 말하기에는 발음 또는 프리토킹 학습, 세계 유명인 연설을 제작한 어플 등의 외국어 표현은 쓰기로 분류하였다.
교육 매체로서 가치 있는 스마트폰의 특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휴대폰, MP3, 노트북 등의 기능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사람들을 주도적이면서 능동적으로 변화시켰고, 모바일을 학습기기로 사용하려는 사람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이동 중에도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양질의 강의를 저렴하게 구매하여 들을 수 있으며, 개인에게 맞는 수업만을 선택해 들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모르는 부분이나 궁금한 사항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더 많은 자료를 웹사이트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갖추고 있는 스마트폰은 교육 매체로서 현재까지 최고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4].
기존의 영어 어휘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기존의 영어 어휘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보면, 일정한 양의 어휘를 반복 학습하고, 학습한 어휘를 테스트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이런 방식은 단순하고 일괄적인 학습방법으로 인해 학습자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아 동기를 오랫동안 지속시키기 힘들고, 학습 후에 주어지는 피드백 제시 방법에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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