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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1, 2012년, pp.43 - 53
이지선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 최재혁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많은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은 단순하고 일괄적인 학습 방법으로 인해 학습자들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았고 학습 후에 주어지는 피드백 제시 방법에 문제점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어휘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해 기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의 요구를 설문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학습자들의 동기를 지속시킬 수 있도록 학습자 스스로 세운 학습 목표에 따라 학습 단계에 맞춘 학습 스케줄을 설정하고 체계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어휘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The spread of smartphones, many educational applications have been developed. However, the existing educational applications, learning the simple and uniform, due to the way the needs of learners are given feedback after learning did not reflect the present problem is how. In this paper vocabulary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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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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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교육 어플은 어떻게 나뉘는가? | 교육 관련 어플 중 가장 많이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외국어 교육 어플로 단어, 듣기, 말하기, 쓰기, 문법, 시험, 회화, 기타 등 8가지 영역별로 세분화할 수 있다. 영역별 분류 내용을 살펴보면, 단어 사전, 단어 및 숙어 암기 어플들은 단어로 통합하여 분류하였으며, 말하기에는 발음 또는 프리토킹 학습, 세계 유명인 연설을 제작한 어플 등의 외국어 표현은 쓰기로 분류하였다. | |
교육 매체로서 가치 있는 스마트폰의 특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휴대폰, MP3, 노트북 등의 기능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사람들을 주도적이면서 능동적으로 변화시켰고, 모바일을 학습기기로 사용하려는 사람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이동 중에도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양질의 강의를 저렴하게 구매하여 들을 수 있으며, 개인에게 맞는 수업만을 선택해 들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모르는 부분이나 궁금한 사항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더 많은 자료를 웹사이트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갖추고 있는 스마트폰은 교육 매체로서 현재까지 최고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4]. | |
기존의 영어 어휘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기존의 영어 어휘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보면, 일정한 양의 어휘를 반복 학습하고, 학습한 어휘를 테스트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이런 방식은 단순하고 일괄적인 학습방법으로 인해 학습자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아 동기를 오랫동안 지속시키기 힘들고, 학습 후에 주어지는 피드백 제시 방법에 문제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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