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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완하중을 받는 터널라이닝의 거동분석
Analysis of Tunnel Lining Behavior under Tunnel Load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8 no.8, 2012년, pp.79 - 88  

박정진 ((주)다산이엔지 지반설계사업부) ,  김도현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상섬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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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Terzaghi 수정표, Terzaghi 이론식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지반-라이닝 상호 작용(Groundining Interaction) 모델을 적용하여 다양한 암반등급, 토피고 및 측압계수($K_0$)의 변화에 따라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이완하중의 영향을 비교분석 하였다. 본 연구 결과, Terzaghi 수정표는 토피고와 측압계수의 영향을 반영할 수 없었으며 Terzaghi 이론식은 토피고와 측압계수의 영향은 적으며 연암 및 토사지반에서만 적용이 가능하였다. 지반-라이닝 상호작용(G.L.I) 모델은 다양한 암반등급에서 적용 가능할 수 있었으며 토피고와 측압계수의 영향까지도 고려할 수 있었다. 특히, G.L.I 모델은 Terzaghi 방법에 비해 풍화토 지반에서 최대 약 30% 정도의 이완하중 감소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40m이하 저토피와 측압계수 1.0이상일 경우 효과가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tunnel loads acting on the concrete lining are analyzed by comparing three methods - Terzaghi table, Terzaghi formula and Ground-Lining Interaction (G.L.I) model. The tunnel loads are analyzed by FLAC 2D. And the G.L.I model is analyzed under various rock mass ratings, tunnel dep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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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로 지반-라이닝 간 인터페이스가 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좀 더 안전측인 해석으로 지반-라이닝 간 인터페이스를 고려하지 않았으며, 이때의 하중이 지반-라이닝 간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이완하중보다 좀 더 크게 산정되어 보수적인 설계를 유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암반 등급, 토피고 및 측압계수의 변화에 따라 Terzaghi 수정표, Terzaghi 이론식과 G.L.I 모델을 통하여 터널이완하중을 산정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I 모델의 이론적 특징을 보여주기 위해 원형공동 예제에 대한 Kirsch의 응력해와 변위해 및 Mohr-Coulomb 파괴기준을 적용한 결과 얻어진 지반반응곡선은 Figure 3과 같다. 계산 과정상 1차 라이닝은 굴착과 동시에 설치되고 2차 라이닝은 1차 라이닝과 지반의 평형이 이루어진 후 즉, 공사 중 변위수렴 후에 설치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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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개념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NATM 터널에서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하중의 산정은 터널 라이닝 설계의 주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개념은 역학적 기능을 부가시키는 개념과 역학적 기능을 부가시키지 않는 개념으로 분류되며, 국내에서는 터널완공 후 락볼트 및 숏크리트의 알칼리 골재반응 등으로 인한 1차 지보재의 열화 등에 의한 주지보재를 임시구조물로 고려하여 콘크리트 라이닝에 역학적인 기능을 부가하여 설계한다. 그러나 역학적 기능을 부가하여 설계 시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외력인 터널이완하중에 대한 규명이 명확히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전 토피 하중이나 재래식 터널공법(ASSM)의 이완하중 산정방법인 Terzaghi의 수정이완하중 등 과다한 이완하중이 적용된다(박정진 등, 2011).
콘크리트 라이닝이 원칙적으로 지반하중이 작용하지 않는 이유는? 콘크리트 라이닝은 일반적으로 터널변위가 수렴된 상태에서 타설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지반하중이 작용하지 않는다(한국터널공학회, 2009). 하지만 지반이 연약하거나 숏크리트의 부식 발생 등 1차 지보재가 그 능력을 상실할 경우, 변위가 수렴되지 않는 상태에서 라이닝을 타설 할 경우에는 추가로 발생되는 이완하중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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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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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ierbaumer, A. H. (1913). "Die dimensionierung des tunnel manerwerks" Liepzig. 

  4. Chang, S. B., Heo, D. H. and Moon, H. G. (2006), "A study on secondary lining design using G.L.I model",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8, No.4, pp. 365-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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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Terzaghi, K. (1946), "Rock defects and loads on tunnel support : in rock tunneling with steel supports by proctor, R. V. and white, T. L." Commercial Shearing Co, Ohio, pp.17-99. 

  19. Wickham, G. E., Tiedemann, H. R. and Skinner, E. G. (1974), "Ground support prediction model-RSR concept" Proc. of the 2nd Rapid Excavation Tunneling Conference, AIME, New york, pp. 69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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