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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I(Ground-Lining Interaction)모델을 이용한 터널 콘크리트라이닝의 현장 설계변경 사례에 대한 연구
A Study on Field Change Case of Tunnel Concrete Lining Designs Using GLI(Ground Lining Interaction) Model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0 no.1 = no.84, 2010년, pp.58 - 64  

장석부 ((주)유신코퍼레이션 터널부) ,  이수열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  서영호 (현대건설) ,  윤기항 (현대건설) ,  박연준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수만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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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과 터널라이닝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GLI모델은 기존의 Terzaghi 이완하중과 골조모델을 이용한 방법에 비해 터널의 2차라이닝(콘크리트라이닝)에 작용하는 지반하중을 합리적으로 경감할 수 있음이 입증된 바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골조모델을 이용하여 설계된 OO선O공구의 콘크리트라이닝에 대해 GLI모델을 도입한 현장설계를 통해 경제성 및 시공성을 개선하였다. 다양한 안전측 고려사항에도 불구하고 철근량의 약 50%가 감소하여 철근자재비를 감소시킬 수 있었고 적정한 철근간격을 확보하여 콘크리트 밀실충전이 용이하였다. 지반조건이 불량한 터널일 수록 더 큰 철근량 절감효과가 있었으며, 이는 Terzaghi 이완하중이 불량한 지반에서 과도하게 산정되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I model was verified to consider the interaction between a ground and a tunnel lining and to rationally reduce the ground load acting on the secondary lining(concrete lining) of a tunnel. In this study, the economy and the construction condition of tunnel concrete linings designed by a conventio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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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LI모델의 이론적 검증 및 설계적용 사례는 기존 문헌(서성호 등, 2002, 장석부 등, 2006)에 수록되어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간단히 소개토록 한다. GLI모델은 기존의 터널수치해석이 굴착과 지보과정으로 한정된 것을 콘크리트라이닝 시공과정까지 확장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골조모델로 설계된 콘크리트라이닝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GLI모델을 이용한 현장설계 적용사례를 소개하였다. 지하수압, 건조수축 등의 하중은 당초 설계와 동일하게 기존의 골조모델을 이용하고 지반하중만을 GLI모델을 이용하여 콘크리트라이닝 단면력을 산출하였다.

가설 설정

  • 1) Terzaghi 이완하중이 과다하여 과다보강의 주요인이 된다.
  • 2) 복잡한 지반조건을 고려하기 곤란하다.
  • 3) 터널굴착 및 지보 과정을 고려할 수 없다.
  • 1) 터널지보재에 가능한 최대 하중이 작용하도록 하중 분배율은 적용하지 않았다. 즉, 콘크리트라이닝으로 전이될 하중을 최대한 발생시키기 위해 굴착과 동시에 지보재가 설치되는 이상적 조건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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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콘크리트라이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터널지보재는 숏크리트와 록볼트가 주지보재로 고려되고 있으며 지반과 지보재가 상호작용하면서 굴착하중을 분담할 수 있는 수치해석법을 통해 보강량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그러나, 콘크리트라이닝은 지반을 단순히 반력스프링으로 고려한 골조모델이 사용됨에 따라 콘크리트라이닝과 지반의 상호작용을 적절히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는 과다설계의 주원인으로 지목되어 왔다.
대부분의 교통터널은 어떤 구조로 건설되는가? 우리나라 도로, 철도와 같은 대부분의 교통터널은 지보재와 2차라이닝인 콘크리트라이닝으로 지지되는 구조로 건설되고 있다. 터널지보재는 숏크리트와 록볼트가 주지보재로 고려되고 있으며 지반과 지보재가 상호작용하면서 굴착하중을 분담할 수 있는 수치해석법을 통해 보강량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GLI모델의 기본개념은 무엇으로 설명되며, 이론적 적정성은 무엇을 통해 검증되었는가? GLI모델은 콘크리트라이닝이 설치되는 시공과정과 지반의 하중이력을 고려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다. 본 모델의 기본개념은 질량-스프링의 이상적 모델로 설명된 바 있으며, 이론적 적정성은 지반-지보 반응곡선을 이용하여 굴착-지보-2차라이닝(콘크리트라이닝)의 상호작용이 검증되었다(서성호 등, 2002). 본 GLI모델의 핵심개념은 콘크리트라이닝에 작용하는 하중의 근원을 터널지보재에 작용하는 하중으로 고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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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서성호, 장석부, 이상덕, 2002, 지반-1차지보재-2차라이닝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터널 2차라이닝 해석 모델, 한국암반공학회지, 제12권, 제2호, pp.107-114 

  2. 이인모, 김주현, L. N. Reddi, 2000, 흙/부직포 시스템에서 투수능 저하현상-투수능저하현상의 이방성을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0권, 제3호, pp.229-242 

  3. 장석부, 허도학, 문현구, 2006, 지반-라이닝 상호작용 모델을 이용한 터널 2차라이닝 설계에 관한 연구, 터널기술, 제8권, 제8호, pp.365-375 

  4. 한국터널공학회, 2009, 터널설계기준해설서, 도서출판 씨? 아이?알, ISBN 978-89-92259-27-9 93 

  5. Chang, S. Seo, S., Lee, S., 2003, Design of the secondary tunnel lining using a ground-primary support-secondary lining interaction model, 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 Fusion Technology of Geosystem Engineering, Rock Engineering and Geophysical Exploration, Seoul, Korea, Nov. 18-19, pp.109-114 

  6. Itasca Consulting Groups, 2000, FLAC Ver 4.0 Manual, Minneapolis, Minnesota, USA 

  7. Proctor, R.V. & White, T.L., 1961, Rock tunneling with steel supports, Commercial shearing & stam, pp.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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