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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0 no.1 = no.84, 2010년, pp.58 - 64
장석부 ((주)유신코퍼레이션 터널부) , 이수열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 서영호 (현대건설) , 윤기항 (현대건설) , 박연준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수만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GLI model was verified to consider the interaction between a ground and a tunnel lining and to rationally reduce the ground load acting on the secondary lining(concrete lining) of a tunnel. In this study, the economy and the construction condition of tunnel concrete linings designed by a conventio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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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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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콘크리트라이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터널지보재는 숏크리트와 록볼트가 주지보재로 고려되고 있으며 지반과 지보재가 상호작용하면서 굴착하중을 분담할 수 있는 수치해석법을 통해 보강량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그러나, 콘크리트라이닝은 지반을 단순히 반력스프링으로 고려한 골조모델이 사용됨에 따라 콘크리트라이닝과 지반의 상호작용을 적절히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는 과다설계의 주원인으로 지목되어 왔다. | |
대부분의 교통터널은 어떤 구조로 건설되는가? | 우리나라 도로, 철도와 같은 대부분의 교통터널은 지보재와 2차라이닝인 콘크리트라이닝으로 지지되는 구조로 건설되고 있다. 터널지보재는 숏크리트와 록볼트가 주지보재로 고려되고 있으며 지반과 지보재가 상호작용하면서 굴착하중을 분담할 수 있는 수치해석법을 통해 보강량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 |
GLI모델의 기본개념은 무엇으로 설명되며, 이론적 적정성은 무엇을 통해 검증되었는가? | GLI모델은 콘크리트라이닝이 설치되는 시공과정과 지반의 하중이력을 고려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다. 본 모델의 기본개념은 질량-스프링의 이상적 모델로 설명된 바 있으며, 이론적 적정성은 지반-지보 반응곡선을 이용하여 굴착-지보-2차라이닝(콘크리트라이닝)의 상호작용이 검증되었다(서성호 등, 2002). 본 GLI모델의 핵심개념은 콘크리트라이닝에 작용하는 하중의 근원을 터널지보재에 작용하는 하중으로 고려한 것이다. |
이인모, 김주현, L. N. Reddi, 2000, 흙/부직포 시스템에서 투수능 저하현상-투수능저하현상의 이방성을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0권, 제3호, pp.229-242
장석부, 허도학, 문현구, 2006, 지반-라이닝 상호작용 모델을 이용한 터널 2차라이닝 설계에 관한 연구, 터널기술, 제8권, 제8호, pp.365-375
한국터널공학회, 2009, 터널설계기준해설서, 도서출판 씨? 아이?알, ISBN 978-89-92259-27-9 93
Chang, S. Seo, S., Lee, S., 2003, Design of the secondary tunnel lining using a ground-primary support-secondary lining interaction model, 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 Fusion Technology of Geosystem Engineering, Rock Engineering and Geophysical Exploration, Seoul, Korea, Nov. 18-19, pp.109-114
Itasca Consulting Groups, 2000, FLAC Ver 4.0 Manual, Minneapolis, Minnesota, USA
Proctor, R.V. & White, T.L., 1961, Rock tunneling with steel supports, Commercial shearing & stam, pp.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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