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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ar-like 특징을 이용한 고성능 보행자 및 차량 인식 회로 설계
Design of High-performance Pedestrian and Vehicle Detection Circuit using Haar-like Feature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A. Part A, v.19A no.4, 2012년, pp.175 - 180  

김수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상균 (한국외국어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선영 (전자부품연구원 SoC플랫폼센터) ,  조경순 (한국외국어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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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Haar-like 특징을 이용한 고성능 보행자 및 차량 인식 회로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회로는 영상의 매 프레임 마다 슬라이딩 윈도우를 적용하여 Haar-like 특징을 추출하고 보행자 및 차량을 인식한다. Haar-like 특징 추출 회로는 슬라이딩 윈도우 당 200개의 Haar-like 특징을 추출하며, 추출된 특징들은 AdaBoost 인식 회로에서 사용된다. 제안하는 회로는 속도 향상을 위해 병렬 회로 구조를 적용하였으며 두 개의 슬라이딩 윈도우가 동시에 보행자 또는 차량을 인식한다. 제안하는 고성능 보행자 및 차량 인식 회로는 Verilog HDL로 설계하였으며 130nm 표준 셀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게이트 수준의 회로로 합성하였다. 합성된 회로는 1,388,260개의 게이트로 구성되며 최대 동작 주파수는 203MHz이다. 제안하는 회로는 $640{\times}480$ 영상을 초당 약 47.8장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보행자와 차량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design of high-performance pedestrian and vehicle detection circuit using the Haar-like features. The proposed circuit uses a sliding window for every image frame in order to extract Haar-like features and to detect pedestrians and vehicles. A total of 200 Haar-like featu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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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고성능 CPU를 탑재한 컴퓨터는 전력 소모가 높고 발열이 심하기 때문에 자동차에서 사용하기에 부적합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보행자 및 차량을 인식하기 위한 차량용 고성능 하드웨어 회로 구조 및 설계를 제안한다.
  • 본 논문은 Haar-like 특징과 AdaBoost 인식을 이용한 고성능 보행자 및 차량 인식 회로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회로는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를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의 크기 및 지연 시간을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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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능형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및 차량 인식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실시간 처리가 중요한 이유는? 지능형 자동차를 위한 보행자 및 차량 인식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인식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실시간 처리가 중요하다.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인식 속도는 컴퓨터의 성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시간 처리를 위해서는 고성능 CPU를 탑재한 컴퓨터가 필요하다.
실시간 처리를 위해 고성능 CPU를 탑재한 컴퓨터가 자동차에서 사용하기에 부적합한 이유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인식 속도는 컴퓨터의 성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시간 처리를 위해서는 고성능 CPU를 탑재한 컴퓨터가 필요하다. 하지만 고성능 CPU를 탑재한 컴퓨터는 전력 소모가 높고 발열이 심하기 때문에 자동차에서 사용하기에 부적합하다. 따라서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보행자 및 차량을 인식하기 위한 차량용 고성능 하드웨어 회로 구조 및 설계를 제안한다.
보행자 및 차량을 인식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많이 사용되는가? 보행자 및 차량을 효율적으로 인식하기 위한 연구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3-6]. 보행자 및 차량을 인식하기 위해 대칭, 모서리, 텍스쳐, 음영, 색상 그리고 에지 등을 이용하여 특징 값을 추출하는 방법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대칭, 모서리, 텍스쳐를 이용한 방법은 복잡한 환경에서 인식을 실패할 확률이 높고, 음영이나 색상을 이용한 방법은 날씨와 빛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인식률이 좋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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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P. Viola and M. Jones, "Rapid Object Detection using a Boosted Cascade of Simple Features," in Proceedings of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Vol.1, pp.511-518, Dec., 2001. 

  2. Y. Freund and R. E. Schapire, "A Decision-theoretic Generalization of Online Learning and an Applications to Boosting," Journal of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886-893, 2005. 

  3. Z. Sun, et al., "On-road Vehicle Detection: A Review." IEEE Tra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28, No.5, pp.649-711, May, 2006. 

  4. P. Dollar, et al., "Pedestrian Detection a Benchmark," in Proceedings of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304-311, Jun., 2009. 

  5. Junguk Cho, et al., "Parallelized Architecture of Multiple Classifiers for Face Detection," in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pplication-specific Systems, Architecture and Processors, pp.75-82, Jul., 2009. 

  6. C. Kyrkyou and T. Theocharides, "A Flexible Parallel Hardware Architecture for AdaBoost-based Real-time Object Detection," IEEE Trans. on VLSI Systems, pp.1034-1047, Ju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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