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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상PWM컨버터 차량의 진상운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eading Phase Operation of Single Phase PWM Converter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4 = no.71, 2012년, pp.357 - 363  

김백 (Department of Railroad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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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단상PWM컨버터 차량의 새로운 운전방식에 대해 기술하였다. 최근의 전기차량은 PWM 컨버터를 채택함으로써 그 이전의 차량들에 비하여 역률을 1.0에 가깝도록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 차량은 컨버터 제어방식의 비교적 간단한 수정을 통하여 진상 역률 영역에서의 운전이 가능한데, 이러한 특징은 차량 자체만으로는 큰 의미가 없을지 모르나 급전계통과 연계하여 검토하는 경우 선로의 무효전력 손실을 보상함으로써 급전선로의 유효전력 손실을 감소시키고 전압 분포를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이동형 보상장치가 될 수 있다는 특징으로 무효전력 보상을 위해 일반적으로 검토되는 SVC와 비교해도 장점을 가지게 된다. PWM컨버터차량의 진상운전 조건 및 관련식의 유도와 함께 이러한 방식을 적용하기 위한 새로운 역률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SIMULINK 모델을 사용한 모의를 통하여 제시된 방법의 실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으며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ew operation method for the single phase PWM(Pulse Width Modulation) converter train. Recently, the trains adopting the PWM converter have become the majority in the electric locomotives since there are distinct advantages over the predecessors, which can be operated at near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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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단상PWM 컨버터를 채택하여 역률 1.0으로 운전되고 있는 기존의 철도 차량을 대상으로 진상 역률 영역에서의 운전이 가능함을 입증하고 진상운전의 범위, 조건 및 관련 식 들을 유도하였으며, 이를 이용하는 새로운 역률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알고리즘은 전압벡터제어(VVC, Voltage Vector Control)방식을 근간으로 하여 진상 및 지상 무효전력의 분리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단상PWM 컨버터를 채택한 기존의 철도 차량을 대상으로 진상 역률 영역에서의 운전이 가능함을 입증하고 진상운전의 범위, 조건 및 관련 식들을 유도하였으며, 이를 이용하는 새로운 역률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방법과 관련 식들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 및 향후 연구과제를 도출할 수 있었다.
  •  PWM 차량의 진상운전을 통하여 얻어질 수 있는 이점이라면 무효전력의 보상범위가 SVC에 비해 제한적이기는 하나 선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선로의 임피던스와 차량의 출력에 맞춰 최적의 무효전력 보상이 가능하다는 점과 또한 경제적이라는 측면에서 수월성을 갖고 있다고 판단된다. 제시된 방법의 타당성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 계통에서의 적용 가능성과 향후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 PWM 신호 발생기와 함께 계산기, m과 δ의 조정 범위를 주어주기 위한 리미터 그리고 계측을 위한 스코프 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효 및 무효 전력의 변경에 따른 동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PWM 컨버터 부분에 POWER SYSTEM BLOCK SETS의 IGBT블록이 사용되었다. 차량의 견인에 필요한 요구 유효전력(Pm_ref)과 선로의 리액턴스 손실을 보상하기 위한 요구 무효전력(Qm_ref) 의 적절한 갱신 주기를 도출하는 것도 시뮬레이션의 한 목적인데 우선은 요구 전력의 갱신 주기를 1.0s의 충분히 큰 값으로 설정하여 시스템의 정상상태 도달 시간을 확인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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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지형 무효전력 보상장치의 역할은 무엇인가? 로에서의 무효전력 소모나 전압강하 보상 측면에서 만족하 다고 할 수는 없다. 보통 부하의 무효전력 소모나 급전선에 서의 리액턴스에 의한 무효전력을 보상하는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정지형 무효전력 보상장치(SVC, Static Var Compensator)이나, 일반 상업용 전력계통과는 달리 철도에 서는 차량이라는 이동 부하와 정지형 보상장치라는 양자의 특성상 차량이 SVC로부터 원거리에 위치하게 되면 차량의 유효전력 부하에 의한 선로 전압강하를 보상할 수 없을뿐더러 SVC의 설치는 경제적으로도 대규모 예산과 설치 장소의 확보라는 어려운 문제가 있다[5].
단상PWM컨버터 차량이 진상 역률 영역에서 운전할 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0에 가깝도록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 차량은 컨버터 제어방식의 비교적 간단한 수정을 통하여 진상 역률 영역에서의 운전이 가능한데, 이러한 특징은 차량 자체만으로는 큰 의미가 없을지 모르나 급전계통과 연계하여 검토하는 경우 선로의 무효전력 손실을 보상함으로써 급전선로의 유효전력 손실을 감소시키고 전압 분포를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이동형 보상장치가 될 수 있다는 특징으로 무효전력 보상을 위해 일반적으로 검토되는 SVC와 비교해도 장점을 가지게 된다.
교류 가공 전차선로에서 계통의 전압안정도을 저하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교류 가공 전차선로에서 선로의 임피던스와 전기차량 부하에 의한 급전선로의 전압강하는 계통의 전압안정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계통의 말단 쪽으로 차량이 이동할 수록, 그리고 부하의 역률이 감소할 수록 선로 임피던 스에 의한 전압강하는 증가하고 차량의 팬터그래프 수전 전압은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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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M. Jahns, V. Blasko (2001) Recent advance in power electronics technology for industrial and traction machine drives, Proceedings of the IEEE, 89(6), pp. 963-975. 

  2. Y.H. Lho (2011) A study on the design of voltage mode PWM DC/DC power conver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5), pp. 411-415. 

  3. D.R. Veas, J.W. Dixon, B. Ooi (1994) A novel load current control for a leading power factor voltage source PWM rectifier,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9(2), pp. 153-159. 

  4. B. Ooi, J.C. Salmon, J.W. Dixon, et al. (1987) A three phase controlled current PWM converter with leading power factor, IEEE Transactions on Ind. Appl., IA-23(1), pp. 78-84. 

  5. J. Dixon, L. Moran, J. Rodriguez, et al. (2005) Reactive power compensation technologies: state-of-the-art review, Proceedings of the IEEE, 93(12), pp. 2144-2164. 

  6. J. Bauer (2008) Single phase pulse width modulated rectifier, Acta Polytechnica, 48(3), pp. 84-87. 

  7. T. Kulwoawanichpong, C.J. Goodman (2005) Optimal area control of AC railway systems via PWM traction drives, IEE Proc. of electric power application, 152(1), pp. 33-40. 

  8. H. Denoun, N. Benamrouche, S. Haddad, et al. (2011) A DSP based implementation of PWM for single phase AC/DC bipolar converter with a unity power factor, International Journal of Circuits,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5(4), pp. 354-361. 

  9. O. Stihi, B. Ooi (1988) A single phase controlled current PWM rectifier,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3(4), pp. 453-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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