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는 육상수송수단으로서 18세기부터 사용되고 왔는데, 근대적 개념의 철도는 증기기관의 이용이 그 정의로 사용되며, 영국 북서부에서 Stockton & Darlington Railway가 증기기관차 운행을 개시한 것이 그 효시가 되었다. 체계화된 운행시스템을 가진 증기기관차 운행 전용철도로서는 영국의 Manchester & Liverpool Railway가 시작이다. 이러한 역사를 가진 철도는 각국에서 여러 가지 모양으로 발전되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존되고 있다. 특히 철도를 최초로 운영한 영국은 다양한 형태의 철도문화유산 보존체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아시아에서는 철도분야에서 가장 빠른 발전과 민영화 경험을 가진 일본도 체계적인 철도문화유산보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국과 일본의 양국 철도문화유산제도와 사례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비교연구의 방식을 채택하였는데, 양국이 가진 법과 제도 및 운영사례 비교분석을 통해 비교와 시사점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전개하였다.
철도는 육상수송수단으로서 18세기부터 사용되고 왔는데, 근대적 개념의 철도는 증기기관의 이용이 그 정의로 사용되며, 영국 북서부에서 Stockton & Darlington Railway가 증기기관차 운행을 개시한 것이 그 효시가 되었다. 체계화된 운행시스템을 가진 증기기관차 운행 전용철도로서는 영국의 Manchester & Liverpool Railway가 시작이다. 이러한 역사를 가진 철도는 각국에서 여러 가지 모양으로 발전되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존되고 있다. 특히 철도를 최초로 운영한 영국은 다양한 형태의 철도문화유산 보존체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아시아에서는 철도분야에서 가장 빠른 발전과 민영화 경험을 가진 일본도 체계적인 철도문화유산보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국과 일본의 양국 철도문화유산제도와 사례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비교연구의 방식을 채택하였는데, 양국이 가진 법과 제도 및 운영사례 비교분석을 통해 비교와 시사점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전개하였다.
Railway has been used as a transportation method since 18th century. Modern term of railway is defined as use of steam engine. Stockton & Darlington Railway in north western England firstly used steam engine. It was Manchester & Liverpool Railway which firstly ran systematized railroading system. Li...
Railway has been used as a transportation method since 18th century. Modern term of railway is defined as use of steam engine. Stockton & Darlington Railway in north western England firstly used steam engine. It was Manchester & Liverpool Railway which firstly ran systematized railroading system. Like this, railway had been developed in diverse forms in various countries, and these traditions are preserved well as time passes. Especially in UK, first country to run railway, has various methods to maintain railway cultural heritage. Japan also has organized railway culture protection system due to fast development of railway and many changes through privatization. In this research, railway cultural preservation systems of UK and Japan's are compated and lessons are looked for Korea. This paper chooses comparative and contrast method, and introduces laws, systems, and examples of two countries to find lessons.
Railway has been used as a transportation method since 18th century. Modern term of railway is defined as use of steam engine. Stockton & Darlington Railway in north western England firstly used steam engine. It was Manchester & Liverpool Railway which firstly ran systematized railroading system. Like this, railway had been developed in diverse forms in various countries, and these traditions are preserved well as time passes. Especially in UK, first country to run railway, has various methods to maintain railway cultural heritage. Japan also has organized railway culture protection system due to fast development of railway and many changes through privatization. In this research, railway cultural preservation systems of UK and Japan's are compated and lessons are looked for Korea. This paper chooses comparative and contrast method, and introduces laws, systems, and examples of two countries to find les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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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최근 서일본철도주식회사에서 지정된 등록철도문화재의 정의는 철도문화활동의 보급을 위하여 철도기념물, 준철도기념물의 후보를 등록철도문화재로 지정해 귀중한 철도 문화유산의 손실을 막고, 양호한 상태로 보존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양국의 철도문화유산제도와 사례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관련한 선행연구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국립철도박물관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살아 있는 박물관 이다. 유물의 보관, 복원과 전시만 하는 죽은 박물관이 되기를 거부하고, 과거와 현재의 철도 과학에 매니아가 아닌일반 관람객들에게도 관심을 가지게 만들기 위해서였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비교연구의 방식을 채택하였는데, 영국과 일본이 가진 법과 제도 및 운영사례를 통한 비교와 시사점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전개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양국의 철도문화유산 보존 사례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특히 비교요소로서 제도와 법에 중점을 두고 분석 하였는데, 이러한 비교분석연구의 장점은 서로 다른 환경에서의 법과 제도, 기능의 분석을 통해 서로 다른 해석과 설명이 가능함과 동시에 발전적인 시각에서 분석이 가능하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비교연구의 방식을 채택하였는데, 영국과 일본이 가진 법과 제도 및 운영사례를 통한 비교와 시사점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전개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양국의 철도문화유산 보존 사례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특히 비교요소로서 제도와 법에 중점을 두고 분석 하였는데, 이러한 비교분석연구의 장점은 서로 다른 환경에서의 법과 제도, 기능의 분석을 통해 서로 다른 해석과 설명이 가능함과 동시에 발전적인 시각에서 분석이 가능하다. 이는 양국의 경우 다른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고 철도발전과정도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투입요소와 과정 그리고 결과가 다를 수 있지만 상호간의 차이를 통해 시사점도출과 새로운 발전대안을 모색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상 데이터
부지는 요크 역 북쪽에 인접한 차량기지 부지가 선정되었다. 공사는 1973년1월에 시작되었고 제3 및 제4 원형기관고를 개조하여 메인 홀 (현재의 Great Hall) 즉 주 전시장으로 만들기로 하였다. 제3기관고는 1878 년에 준공된 것이며, 직경 60피트의 턴테이블을 가지고 있고, 제4기관고는 1915년 준공되었는데 턴테이블 직경은 70피트였다.
철도박물관은 교육과학부 소속인 과학박물관(Science Museum)의 산하기 관으로 규정되었다. 부지는 요크 역 북쪽에 인접한 차량기지 부지가 선정되었다. 공사는 1973년1월에 시작되었고 제3 및 제4 원형기관고를 개조하여 메인 홀 (현재의 Great Hall) 즉 주 전시장으로 만들기로 하였다.
박물관은 필립왕세자의 참석 하에 예정대로 개관하 였다. 입장료는 무료로 첫 년도에는 200만명 남짓한 입장자를 기록하였으며, 10년 뒤인 1985년에는 1천3백만명에 달하였다. 철도 애호가들 중에서는 문을 닫은 구 박물관들에 아쉬움을 느끼고, 새 박물관에 거부반응을 표명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전시장 정비와 병행하여, 예전 박물관들로 부터의 전시품 이동작업도 시작되었다. 철도 창시 150주년인 1975년 9월27일에 개관시기를 맞추기 위해 계획은 진행 되었다. 박물관은 필립왕세자의 참석 하에 예정대로 개관하 였다.
성능/효과
수지 표를 보면 2010년도는 5,265천파운드의 적자였고, 결손액은 별도 조성된 기금에서 보충되었 다. 그 결과 기금의 잔고는 278,854천파운드로 감소되었는데, 이 표를 통해 수입의 약 63%가 정부 지원금인 것을 알 수 있다.
많은 사철들이 각자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고 군소도시에까지 많은 지선들을 건설하였고, 수익성이 있는 간선루트는 복수의 회사가 경쟁적으로 비슷한 노선을 부설하였다. 그 결과, 영국 특히 잉글 랜드는 세계에서 유례없이 철도노선 밀도가 높은 국가가 되었다. 국유화 이후, 전국적인 자동차교통의 신장은 이처럼 중복노선이나 비 수지노선이 많은 영국철도망에 타격을 주었고, 1960년대에 철도 합리화 정책인 Beeching Axe가 실행된 이후 과소노선과 중복노선의 철거가 빠르게 이루어졌다.
후속연구
영국은 국가지원체계가 확립되어 있으며 일본의 경우는 기업지원체계로 거의 지원금에 의존하여 박물관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우리나라의 경우도 철도 문화보존을 위한 법과 제도의 정비와 함께 체계적인 지원프로그램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등록 문화재의 확충, 철도박물관의 건립, 문화유산의 보존활동이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국토해양부 내에 철도문화재 위원회 등의 설치도 검토해 볼 만하다. 또한 국립해양박물관과 같은 국립철도박물관의 건립 등도 적극적으로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향후 우리나라의 철도문화유산 보존을 위해서는 제도적인보완, 철도박물관에 건립에 대한 정부투자와 운영자의 지원 등이 필요할 것이다. 일본의 경우 운영회사의 전폭적인 지원, 중국과 영국은 국가예산으로 철도박물관을 건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향후 우리나라의 철도문화의 보존 방향은 문화재보호법의 등록문화재의 추가적인 지원과 함께 현재 철도관련법에 문화재 보존조항을 추가하여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철도산 업발전기본법에 “철도 문화 보존을 위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등의 조항을 추가하고 이를 근거로 문화 보존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가 육상수송수단으로써 사용된 시기는?
철도는 육상수송수단으로서 18세기부터 사용되고 왔는데, 근대적 개념의 철도는 증기기관의 이용이 그 정의로 사용되며, 영국 북서부에서 Stockton & Darlington Railway가 증기기관차 운행을 개시한 것이 그 효시가 되었다. 체계화된 운행시스템을 가진 증기기관차 운행 전용철도로서는 영국의 Manchester & Liverpool Railway가 시작이다.
근대적 개념의 철도의 효시는?
철도는 육상수송수단으로서 18세기부터 사용되고 왔는데, 근대적 개념의 철도는 증기기관의 이용이 그 정의로 사용되며, 영국 북서부에서 Stockton & Darlington Railway가 증기기관차 운행을 개시한 것이 그 효시가 되었다. 체계화된 운행시스템을 가진 증기기관차 운행 전용철도로서는 영국의 Manchester & Liverpool Railway가 시작이다.
Stockton & Darlington Railway가 증기기관차 운행을 개시한 당시 상황은?
정확히는 1825년 영국 북서부에서Stockton & Darlington Railway가 증기기관차 운행을 개시한 것이 그 효시가 되었다. 그런데 이 노선은 당초 기존의 마차철도처럼 시설만 보유하고 그 위를 일반 도로와 같이 아무나 차량을 가지고 주행할 수 있었기 때문에, 시각표도 운임체계도 갖추지 않고, 증기기관차와 우마차도 혼용되는 전근대적인 운영을 하고 있었다. 체계화된 운행시스템을 가진 증기기관차 운행 전용철 도로서는 1830년의 Manchester & Liverpool Railway가 시작인데, 이미 이 때는 철도에 대한 신뢰성이 상당히 상승된 시점이라, 이후 국내외에서 폭발적으로 철도 건설이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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