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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본과 영국의 철도문화유산 보존제도 및 운영에 관한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Railway Heritage Conservation System between Japan and U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4 = no.71, 2012년, pp.394 - 401  

이용상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Woosong University) ,  정병현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Woos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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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는 육상수송수단으로서 18세기부터 사용되고 왔는데, 근대적 개념의 철도는 증기기관의 이용이 그 정의로 사용되며, 영국 북서부에서 Stockton & Darlington Railway가 증기기관차 운행을 개시한 것이 그 효시가 되었다. 체계화된 운행시스템을 가진 증기기관차 운행 전용철도로서는 영국의 Manchester & Liverpool Railway가 시작이다. 이러한 역사를 가진 철도는 각국에서 여러 가지 모양으로 발전되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존되고 있다. 특히 철도를 최초로 운영한 영국은 다양한 형태의 철도문화유산 보존체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아시아에서는 철도분야에서 가장 빠른 발전과 민영화 경험을 가진 일본도 체계적인 철도문화유산보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국과 일본의 양국 철도문화유산제도와 사례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비교연구의 방식을 채택하였는데, 양국이 가진 법과 제도 및 운영사례 비교분석을 통해 비교와 시사점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전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ilway has been used as a transportation method since 18th century. Modern term of railway is defined as use of steam engine. Stockton & Darlington Railway in north western England firstly used steam engine. It was Manchester & Liverpool Railway which firstly ran systematized railroading system. 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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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최근 서일본철도주식회사에서 지정된 등록철도문화재의 정의는 철도문화활동의 보급을 위하여 철도기념물, 준철도기념물의 후보를 등록철도문화재로 지정해 귀중한 철도 문화유산의 손실을 막고, 양호한 상태로 보존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양국의 철도문화유산제도와 사례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관련한 선행연구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국립철도박물관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살아 있는 박물관 이다. 유물의 보관, 복원과 전시만 하는 죽은 박물관이 되기를 거부하고, 과거와 현재의 철도 과학에 매니아가 아닌일반 관람객들에게도 관심을 가지게 만들기 위해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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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가 육상수송수단으로써 사용된 시기는? 철도는 육상수송수단으로서 18세기부터 사용되고 왔는데, 근대적 개념의 철도는 증기기관의 이용이 그 정의로 사용되며, 영국 북서부에서 Stockton & Darlington Railway가 증기기관차 운행을 개시한 것이 그 효시가 되었다. 체계화된 운행시스템을 가진 증기기관차 운행 전용철도로서는 영국의 Manchester & Liverpool Railway가 시작이다.
근대적 개념의 철도의 효시는? 철도는 육상수송수단으로서 18세기부터 사용되고 왔는데, 근대적 개념의 철도는 증기기관의 이용이 그 정의로 사용되며, 영국 북서부에서 Stockton & Darlington Railway가 증기기관차 운행을 개시한 것이 그 효시가 되었다. 체계화된 운행시스템을 가진 증기기관차 운행 전용철도로서는 영국의 Manchester & Liverpool Railway가 시작이다.
Stockton & Darlington Railway가 증기기관차 운행을 개시한 당시 상황은? 정확히는 1825년 영국 북서부에서Stockton & Darlington Railway가 증기기관차 운행을 개시한 것이 그 효시가 되었다. 그런데 이 노선은 당초 기존의 마차철도처럼 시설만 보유하고 그 위를 일반 도로와 같이 아무나 차량을 가지고 주행할 수 있었기 때문에, 시각표도 운임체계도 갖추지 않고, 증기기관차와 우마차도 혼용되는 전근대적인 운영을 하고 있었다. 체계화된 운행시스템을 가진 증기기관차 운행 전용철 도로서는 1830년의 Manchester & Liverpool Railway가 시작인데, 이미 이 때는 철도에 대한 신뢰성이 상당히 상승된 시점이라, 이후 국내외에서 폭발적으로 철도 건설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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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Song (2009) Development Plan of Korea's Intangible Cultural Assets, PhD Thesis, Korea University. 

  2. O.J. Choi (2009) The direction of administration and preservation policy of cultural properties toward the reunification of korea, PhD Thesis, Honam University. 

  3. H.J. Lee (2010)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Railway Station Water Tow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4), pp. 357-362. 

  4. E.H. Ha (2008) A Study on The Conservation of Korea's Modern Cultural Heritage Steam Locomotive at Jangdan Station on Gyeongeui Line, Master Thesis, Kyonggi University. 

  5. J.E. Jang (2010) Reuse of Industrial Heritage relate to abandoned Railroad Transportation, Master Thesis, Kyungsung University. 

  6. Y.S. Lee, B.H. Chung (2011) A Comparative study of Rail heritage conservation system between Korea and Jap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2), pp. 174-180. 

  7. Ichiro Tsutmumi (2007) Significance of the Railway Heritage on the "Memorials in Mechanical Engineering, Railway Edition",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110(1061), pp. 42-45. 

  8. West Japan Railway Company (2009) Regulation protective registration cultural assets. 

  9. The Railway Heritage Committee (2009) RHC Annual Report 2008-9, pp.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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